장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비록 깨어나는 것은 하나의 경지이고, 꿈은 또 다른 경지이며, 둘은 다르다. Zhuangzhou 는 Zhuangzhou 이고, 나비는 나비입니다. 그들도 다르다. 그러나 주앙 저우 (Zhuang Zhou) 의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은 모두 도로 운동의 현상, 형태 및 단계에 불과합니다.
장자의 만물학은 전국 시대 도가가 주요를 대표하여 제기한 철학적 명제이다. 그 중에서도 장자는 로맨틱한 상상력과 기묘한 문필로 꿈에서 나비와 꿈에서 깨어난 나비를 자신의 사건으로 묘사하고 논술하며 진실과 허황, 생사물화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없다는 관점을 제시했다.
이야기는 매우 짧지만 장자시성 철학의 정수가 스며들어 장자시성 철학의 대표가 되었다. 로맨틱한 사상감정과 풍부한 인생철리를 담고 있어 후대의 많은 문인 소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켜 자주 읊는 화제가 되고 있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이상은의' 금서',' 성인 장자 백일몽, 나비미혹, 왕춘심 두쥐안 울음'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