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는 비록 고국이지만, 그의 생활은 개혁이다. 서주의 개혁은 주공을 빼놓을 수 없다. 그는 중국의 수천 년 동안 예악 문명을 창조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매우 약한, 긴 꿈 저우 공. 클릭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는 중국 전통문화가치체계의 형성과 발전에 독특한 공헌을 했다.
봉황산 위에서 봉황이 울리고, 주공묘 앞에서 유람객들이 웃는다. 산시 () 의 봉황산 () 남쪽 기슭의 주공묘 () 는 주공 (), 소공 (), 태공묘 () 를 위주로 하고, 강연 (), 후직묘 () 를 보좌로 하고, 대전은 웅장하고, 파빌리온 누각은 정교하고 착실하다 울창한 가로수길을 따라 묵직한 푸른 벽돌과 푸른 기와가 천천히 우리 앞에 나타났다. 대웅보전 앞 한백옥이 조각한 주공 조각상은 자상하고 단정하며 두 눈이 반짝 빛났다. 이 눈을 통해, 나는 주공이 유언비어를 두려워하지 않고' 삼옥반란' 의 결심과 박력을 평정하며 제후가 주종을 경배할 때 주공의 만족과 교만을 본 것 같다.
문왕이 체포되어 주역을 연기하다', 주공상 뒤의 팔괘정은 문왕, 주공이 팔괘를 공연하기 위해 지은 것이다. 이에 따라' 주역' 은 흑술사의 학문일 뿐만 아니라 중국 제 1 철학으로 천문학, 역법, 음악, 병법, 심지어 인생학까지 다루고 있다. 이것은 문명의 백과사전이다.
중국인들은 중용의 도를 숭상하며 건물도 예외는 아니다. 주체 건물을 핵심으로 양쪽의 건물이 대칭적으로 분포되어 중국 고대 절의 대기를 드러내면서도 중용의 부드러움을 잃지 않는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강연의 뒷당은 후직당, 앞당은 주공이다. 이것은 유명한' 아이를 안고 손자를 안고 있다' 는 묘사인데, 지금 우리 가족사진을 찍는 것도 이런 아름다운 뜻을 따른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저우 공 (Zhou gong) 은" 저우 공식 (Zhou Guan) "을 썼다. 주관은 줄곧 황실에 잠겨 있어 한무제까지 전해져 발굴되었다. 서한말년 왕망 시대에 유신은 그것을 진사에 포함시키고 주관을 이주로 바꾸자고 제안했다. 이후 학자들은 이주가 주공과 관계가 없다는 것을 증명했지만, 이주는 주공을 빼놓을 수 없었다. "제사와 전쟁은 국가의 대사이다", 특히 제사 활동은 의식과 가무의 결합, 즉 의식과 음악의 본의다. 주공은 정골의 신하로서 이것들을 규범화할 수도 있다.
혈연과 조상의' 경천',' 경국' 을 중시하는 상대부터 무브에 대한 신앙부터 조상의 혈연에 대한 신앙까지 신령이 인사로 돌아오는 과정이자 점제사에서 덕수양으로의 운명의 전환은 진보적인 문명이다. 이 모든 것은 주공을 떠날 수 없다. 은조가 주조가 멸망한 후, 주공은 제사에 쓰이는 음악이 아악, 즉 도성 음악이라고 규정했는데, 이것은 야만에서 문명으로의 발전이다.
예악제도의 시행부터 정치에 이르기까지 혈연과 혼인관계를 바탕으로 한 분봉제로 후세에 친화합만국을 돌보는 기상을 보이고 있다. 혈연에 있어서는 크고 작다. 이런 보탑 같은 구조에서 천자는 부모가 되고, 형제, 조카, 먼 자손이 천자를 지키며, 가족 세계가 형성된다. 그러나 주공정 삼옥반란은 왕으로서 형제관계의 통치를 종식시키고, 부사자의 계승 모델을 합법화하고, 어느 정도 장남상속제를 확립해 정권이 순조롭게 전환될 수 있게 했다. 이 모델은 후세에 채택돼 중화민족의 정신유산이 되었다. -응? 왕조는 이렇다. 서민의 집도 마찬가지다. 이른바' 가국동형' 이란 주공의 예의와 악으로 시작된다.
상조 "제후는 제후에게, 후세 제후는 동맹에, 군신의 구분은 없다." 주공의 통치하에 있는 주조는 "제왕의 존함, 제후의 길이 아니라 제후의 군이다." 천자의 신분이 맏형에서 군주로의 전환은 가문과 세계의 규범화, 엄밀화의 구현이다. 지금까지, "천하, 왕의 땅, 땅의 땅, 제후의 땅?"
음울한 문명의 주조는 공자의 이상 중의 사회이고, 주공은 몇 차례 공자의 꿈에 들어온 성인이다. 나는 주공을 꿈에서 본 적이 없지만, 나는 그가 거기에 있다는 것을 알고, 중화자녀의 마음속에 있다. 주문화를 발양하고 주례를 실천하는 것은 우리 현대인들이 근원을 추적하고 문명을 계승하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기본 경로와 유일한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