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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꿈의 연구

서양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 (기원전 460-370 년) 는 유명한 저서에서 꿈과 질병의 관계를 언급했다. 수면의 발생을 토론할 때, 그는 또한 꿈의 기원을 포함한다.

성서에는 수면과 꿈에 관한 많은 이야기가 언급되어 있는데, 꿈은 예지할 수 있다. 성서 「사무엘」에도 "주께서 나를 떠나셨고, 그분은 주저하지 않고 예언자나 꿈속에서 나에게 대답하셨다" 는 기록이 있어 꿈에 대한 심리적 의존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기원전 384-322 년) 는 꿈이 미래에 비교적 중요한 예측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꿈은 수면 중 일종의 정신활동이며, 일종의 심리적 문제이며, 정력 과잉의 산물" 이라고 꿈의 정의를 내렸다.

바빌로니아인들과 그리스인들은 꿈이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라고 생각하며, 꿈은 꿈을 통해 하느님의 의도를 보여 준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중동 국가의 순례자들은 사방팔방에서 신전으로 와서 밤에 신전 주변에서 잠을 자며, 신들이 꿈을 통해 그들에게 목적을 주고, 전문적인 해몽제사장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방법을 지도해 주기를 바란다.

17 세기의 과학혁명으로 서의들의 꿈에 대한 연구가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꿈에 대한 인식은 종교 귀신의 미신에서 유심주의, 유물주의에서 객관주의, 병인에서 유물주의, 심리학, 생리학, 병리학의 관점까지. 꿈의 해석은 더욱 구체적이고 객관적이며 시대의 발전에 따라 발전한다.

문헌에 따르면 세계 최초의 꿈의 원시 재료를 연구한 사람은 프랑스 신경생리학자 미셸 주프트였다. 그는 매일 아침 자신의 꿈을 기록하고 2500 개의 꿈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했다. 분석에 따르면 그의 꿈은 대부분 전날이나 전주의 일부 사건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토마스 윌리스 (1627-1675) 는 모루뼈가 수면 중 잠재적인 질병 증상이라고 생각한다.

20 세기 초에 꿈의 연구와 심리학이 결합되기 시작했다. 1900 년 프로이드는 세계 명작' 꿈의 해석' 을 출판했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근대 연구몽의 첫 번째 사람이라 꿈에 대해 체계적인 과학적 해석을 했다고 말한다. 그는 꿈은 잠재의식의 산물이라고 생각하며 수면에 나타나 수면을 유지한다. 꿈은 성본능과 관련이 있고, 성본능은 사람의 욕망을 만족시키는 수요이다. 꿈은 비이성적이고 소시오패스이며, 예측적이고 창조적이며, 꿈은 소망의 실현이다.

정, 프롬, 아들러는 모두 정신분석학파에 속하며 프로이드 이후 현대 서구 심리학과 정신분석학의 창시자로 꿈의 연구 성과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영격은 꿈은 잠재의식의 활동일 뿐만 아니라 예측성과 창조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즉 꿈은 과거뿐만 아니라 미래도 예견할 수 있다. 꿈의 이런 특징은 외부 세계에 대한 더 명확한 인식을 갖게 하고, 심지어 사람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고,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해 사람들이 창작하는 좋은 조력자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프럼은 프로이트와 융격의 의견을 종합해 꿈이 이성과 비이성의 만남, 반사회와 비이성적인 요구, 사회와 도덕의 표현이라고 생각했다.

아들러는 꿈을 잠재의식의 계시로,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가득 찬 것은 미래에 대한 예연이라는 융격의 관점을 한층 더 발전시켰다.

프로이트의 석몽과 꿈의 형성 이론을 되돌아보는 것은 정신심리적 차원에만 국한되며 신경생리학의 기초가 없다. 러시아 생리학자 파블로프는 프로이트의 부족을 보완하고 꿈은 뇌의 특수한 의식 상태이며 신경활동의 고급 이론이라고 제안했다.

파블로프는 꿈이 뇌 활동과 기억의 상호 작용으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낮에는 뇌가 흥분되고, 밤에는 뇌가 대부분 억제되고, 사람은 잠이 든다. 뇌의 작은 부분이 흥분된 상태이기 때문에 뇌의 작용으로 꿈이 생겼다. 수면 중의 뇌는 논리가 없고, 종종 관련이 없는 기억 조각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꿈은 종종 이상하다.

65438 년부터 0953 년까지 꿈의 연구는 새로운 과학 시대로 접어들었다. 미국 수면과학자 롄스키와 클라트만은 빠른 안동수면을 발견했고, 꿈은 빠른 안동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그들은 단지 꿈의 발생에만 머물렀고, 참여하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다른 연구원들은 여전히 꿈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웠다. 이후 연구가인 폭스 (1962) 는 비속눈동기에도 꿈을 꿀 수 있지만, 빠른 눈동기와 비속눈동기 꿈의 확률과 내용은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빠른 눈동기의 꿈은 대개 길며 시각과 감정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보통 실생활과 무관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빠른 눈동자가 아닌 꿈은 보통 더 짧고, 더 생동적이지 않고,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의존도가 적고, 시각적 이미지는 보통 주목받고, 감정화가 적고, 실생활과 더 관련이 있다. 과학자들은 "꿈의 내용은 깨어있을 때 일상생활의 진정한 반응이다" 고 요약했다.

수면기마다 꿈을 꿀 확률이 다르다. 꿈을 꿀 확률은 각성에서 잠까지 30%~40%, 얕은 수면기 (1 단계, 2 단계) 는 70%~75%, 깊은 수면기 (3 단계, 4 단계) 는 50%, REM 기에서 깨어나면 85%~90% 이다

1970 년대에 이스라엘 과학자들은 인간의 중뇌의 꿈 중추를 발견했는데, 꿈의 통제 센터는 파란 반점의 중부와 꼬리였다. 1980 년대까지 일부 과학자들은 꿈이 도파민, 아드레날린, 세로토닌과 같은 특정 분자의 축적과 방출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다.

오늘날, 한 가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서구의 꿈에 대한 연구를 통합하여 신화 미신에서 과학 시스템 분석에 이르기까지 전통 한의사보다 큰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과학이 아무리 진보해도 꿈의 신비는 여전히 벗어나기 어렵다. 한약을 예술에 비유하면 서양 의학은 과학과 마찬가지로 무시할 수 없는 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