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에 사람들은 대부분 씨족 단위로 살았다. 생산성 수준이 매우 낮기 때문에 기록을 쓰는 방식과 자원이 매우 적다. 따라서 한 부계 가문의 성과는 종종 부계 가문의 수장 한 사람 덕택으로, 부계 가문의 우두머리가 오늘날 사람들의 눈에는 전능하게 보이는 이미지가 되고 신이 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오늘 우리는 중국 초기 문화에서 복희, 신농, 안지, 황제의 이미지를 알고 있다. 그리고 진정으로 자신의 지혜로 중국 3 천년 문명의 기초를 다지는 개인은 주공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주공, 너 누구야?
공자는 "나는 약하다! 오랫동안 주공을 꿈꾸지 못했다. "
《논어》요? 그는 이 완료되면, 또 "
공자논어' 를 읽은 사람은 주공이 공자의 우상이고, 공자가 평생 복원에 힘쓰는' 주례' 가 주공이 창조한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공자가 자주 주공을 꿈꾸며 꿈에서 주공에게 가르침을 청하기 때문인가? 주공? 말했다. \ "샹? 《대전》은 주공의 공헌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1 년 구제 혼란, 2 년 승리, 3 년 연습 선거, 4 년 건후위, 5 년 주, 6 년 즐거움, 7 년 성왕."
여기서' 구란',' 윤코',' 연습선' 은 모두 삼옥의 혼란을 평정하는 것을 의미하고,' 건후위' 는 분봉제를 건립하는 것을 의미하고,' 새 수도, 낙읍' 은 신도 건립을 의미하고,' 예악' 을 의미한다
우리는 주공에 대해 그다지 낯설지 않다. 주공, 유명한 댄은 무왕의 동생이다. 그는 벌주를 협조할 뿐만 아니라 유언비어도 아랑곳하지 않고 성실하게 협조한 아들이 그가 죽은 후에 왕이 되었다. 이것은 우리가 주공에 대해 아는 가장 통속적인 버전이다.
공자와 유가그룹의' 대대적인 추진' 아래 주공은 황제 (), 요순 (), 순 (), 우 (), 상탕 (), 문왕 (), 제명 () 의' 성인 ()' 이 되어 유가의' 원성 ()' 으로 칭송되었다. 하지만 주공은' 위대한 지도자' 가 아닌 유일한 사람이지만, 충분히 믿을 수 있는 문자 기록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진정한' 사람' 이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이 점에 있어서, 저명한 역사학자 전무 씨는 일찌감치 알아차렸다. 그는 말했다:
"중국 고대사에서 묘사한 성인들, 예를 들면 당과 같은 성인들은 종종 다큐멘터리보다 더 보기 좋다. 인물의 개성이 중국 역사상 뚜렷한 표현이 있고, 진실하고 중대한 영향이 있다면, 주공부터 시작해야 한다. "
Qian mu 의 "Zhou gong" 과 중국 문화
왜 주공은 중국의' 역사인물' 으로 1 위에 앉아 있습니까?
우선, 역사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관점에서 서주는 주공의 손을 거쳐 진정으로 세워졌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저우 왕조의 설립은 공격 주에서 시작되었으며 공격 주에는 3 천 명의 "전사" 만 가져 왔습니다. 또 적들이 상조의 수도를 점령하는 데 하루 만에 노래를 불렀는데, 주왕은 창피했다. 그는 사슴대에 올라 진주옥석을 착용하고 불을 지폈다.
"떠날 때 사슴대에 올라 기진이보로 몸을 덮고 불 속에서 스스로 불타고 있다."
사기? 주벤기
쉽게 들리나요?
주조가 이렇게 쉽게 건립되었다고 생각한다면 너무 순진하다. 몰락 후, 이 새 정권은 위태로워, 심지어 격동이라 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위챗 모멘트 밖으로 쫓겨날 수도 있고 심지어 봉쇄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주무왕은 건강이 좋지 않아 젊은 나이에 죽었다. 그는 그의 동생 주공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싶었지만, 그는 그의 조카, 즉 주성왕을 보좌하고 싶다고 거절했다.
벌주 후, 그는 상인 세력을 즉각 제거하지 않았고,' 후환을 영원히 피하라' 는 이유로 죽인 아들도 없었다. 대신 주왕의 아들 무경을 나누어 상조 유민을 다스리고 인근에 자신의 형제 관숙, 호숙, 채숙을 배치하여 무경을 납치하기 위해' 삼감' 이라고 불렀다. 결국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삼감' 은 주공의 섭정왕 지위를 질투하여 무경을 결탁했고, 무경은 동이의 다른 나라들과 결탁하여 서 연 박고 등 역모와 결탁하여' 삼감란' 이나' 무경의 난' 이라고 불렀다. 이런 엄중한 형세에서 주공은 결단력 있게 동징하여 전후 3 년 동안 반란을 진정시켰다.
이번 반란의 의미는 무경을 없애고 몇 명의' 조주' 를 없애는 데 있을 뿐만 아니라, 당시 다국적 불안정한 세계에서 주 왕실 정권의 지위를 확고히 하는 데도 있다. 더구나 주공은 무경 중 몇 명의 무관한' 공범' 즉 동이를' 겸사' 로 소멸시켰는가? 서, 양, 보고 등은 주가 직접 통제하는 세력 범위가 원래의 은상보다 훨씬 크며, 이전 주실을 훨씬 뛰어넘는 것은 문왕, 꿈에도 생각지 못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윈,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둘째, 주조의 안정과 민족 융합을 보면 주공이 채택한 분봉제는 주조의 통치를 안정시킬 뿐만 아니라 민족 융합도 촉진시켰다.
산에 앉는 것보다 산과 싸우는 것이 더 쉽다. 주공의 두 번째 동정은 삼옥반란을 평정한 뒤 승리의 결실을 공고히 하기 위해 잠재적 반대세력이 다시 반란을 일으키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주공이 취한 조치는 바로 우리가 오늘 알고 있는 분봉제이지만, 우리는 그렇게 많은 것을 모르는 것 같다. [분봉제와 종법제도, 그리고 뒤에서 언급한 예악제도에 관한 것이다.
주공은 궁수 같다. 주 왕실에 공로를 세운 희성의 아들과 영웅들을 각 전략 요지에' 사격' 하여 무력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수단으로 현지 원주민을 정복하고 자신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가? 。
이러한 전략적 요충지는 주공이 막 끝난' 제 2 차 동정' 때 내려진 것일 수도 있고, 자칭' 주조' 라고 주장할 수도 있고, 어떤 실제 행동도 하지 않고, 원래' 소유지' 일 수도 있지만, 주공은 중요한 전략적 의의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까? 솔직히 말하면 믿을 수 있는 사람들을' 황무지' 로 보내는 것이다.
장차 황족을 보위하는 새 국가 지도자뿐만 아니라 상조 유민 상당수도 분봉되었다. 주공은 분봉으로 상조 유민의 원래 구도를 교묘하게 깨고 자신의 새 주인, 즉 희의 자손을 따라 낯선 곳에 가서 공업을 건립하게 했다. 옛 은상이 다시 반주를 합칠 가능성을 최대한 없앴을 뿐만 아니라, 부주의로 주인, 상인, 양인의 대융합을 촉진시켰다 (당시 패션에는 아직' 서양인' 이 없었다) 이런 의미에서 주공은 서주 300 년 동안 세계의 진정한 창조자이다. 왜냐하면 2 차 동정이든 제후분봉이든 결정은 그 혼자 내린 것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문화 전승과 문명 진화의 관점에서 주공이 창조한 종법 예악 등 제도 문화는 한민족과 중화민족 문화의 바탕색을 형성했다.
유가가 예악 문화의 대변인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예악 제도의 주공을' 원성' 으로 보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만약' 분봉제' 를 서주 초기 국가의' 일' 의 일상적인 안배로 본다면, 누가 그곳에 가서 무엇을 할 것인가? 그렇다면' 예악 제도' 는 모든 사람의 신분과 행동 규범을 더욱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황제부터 노예까지 포함한다.
당시의' 의식' 은 현재의 제도와 법률의 행동 규범에 해당한다. 어떤 수준의 사람, 어떤 장소, 어떤 공연이 적당한지, 모두 의식과 음악제도의 출현으로 구체적인 안배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500 년 후 공자가 동경하고 회복하고자 하는 것은 주공이 제정한 예악 제도였다. 예악에 대한 추앙으로 공자와 이후의 유가사상이 우리 역사의 모든 풍경을 차지했고, 근대에 이르면 더욱 무가치한 것으로 비판되어' 단절' 에 가깝다.
비록 지금은 듣기는 하지만,' 예악 제도' 는 매우 유연하지 않은 것 같다. 네모난 격자처럼, 그것은 사람을 안에 가두고, 새장 속의 새처럼 자유가 부족하다. 하지만 3000 년 전, 스벨스가 언급한 인간 정신문명' 축시대' 보다 500 년 앞서 주공은 이미 자신의 백성에게 안식처라는 철학을 제공했다! 어쩐지 어떤 사람이 "공자 이전, 황제 이후, 중국은 주공 한 사람만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고 말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성인" 인 주공
맹자는 송아지 () 에게 대우치수 (), 주공 () 이 이디 () 를 삼키고 공자가 춘추 () 를 쓰는 것은 중국 고대 역사의 진화 중 삼성 () 이라고 말했다.
이전, 우 치수 물, 세계 평화; 주공도 야만족이고, 짐승을 쫓으며 살고, 백성은 안안에 있다. 공자는 춘추가 되어 반역자가 무서워했다. -응? 맹자? 텐문공의 장과 문장 아래에 있다.
전무 선생은 대우가 그가 자연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게 했다. 주공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이 그들의 조국에 속한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공자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 "맹자의 의미를 커버, 자신의 나머지, 그리고 인간 이있다; 주공이 있고, 이 인류의 중국이 있습니다. 공자가 있고, 그런 다음이 사람의 의식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그렇다면 주공이 신성한 이유는 중국 역사상 진정한 지위, 즉 맹자의 말에 따르면 상상할 수 있다. ""
Qian mu 의 "Zhou gong" 과 중국 문화
요약하자면, 역사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관점에서 서주는 주공의 손을 거쳐 진정으로 세워졌다. 주조의 안정과 민족 융합의 관점에서 주공이 채택한 분봉제는 주조의 통치를 안정시킬 뿐만 아니라 민족 융합도 촉진시켰다. 문화 전승과 문명 진화의 관점에서 주공이 창조한 종법과 예악은 한민족과 중화민족 문화의 바탕색을 형성했다. 어느 방면에서든 주공은 중국 최초의 진정한 역사적 인물로서 모두 명실상부하고 나무랄 데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