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시대에는 무상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이 있는데, 무상함을 강조하는 것은 반드시 찰나생멸을 통해 알아야 한다. 이를' 찰나무상' 이라고 부른다. 또는 연속성으로 볼 때, "연속성무상" 이라고 불립니다. 그러나 근본불교는 업력이 생기는 순간, 즉 변이를 시작하는 순간, 순간적인 생멸과 지속적인 무상이 아니라 만물이 생업, 생활, 차이, 멸망의 길로 나아가는 것이 부의 인식과 현저히 다르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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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일이 다변적이어서 인생은 예측하기 어렵다. 사물은 개인을 위해 태어난 것도 아니고, 개인도 세상을 위해 태어난 것도 아니다. 세상일은 변덕스럽고, 인사는 변덕스럽다. 철학적으로, 어떤 것이든 끝없는 운동, 변화, 발전 속에 있다. 전 세계는 무한한 변화와 영원한 발전의 물질적 세계이며, 발전은 새로운 사물이 낡은 사물을 대체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발전의 시각으로 문제를 보는 것을 견지해야 한다. 우리는 사물을 변화와 발전의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 일이 어떤 발전 단계에 있는지 분명히 해야 한다. 너의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판단해라. 인생은 무상하고, 사물은 무상하며, 의외로 불확실하다. 사람, 후회는 도, 후회는 덕, 후회는 진리다. (서양속담, 후회속담) 환경은 마음에서 태어나고, 마음은 만물을 낳는다. 인생의 성공은 좋은 패를 얻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썩은 패를 잘 치느냐 하는 것이다.
바이두 백과-무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