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 도교에는 사해용왕이 있는데, 이는 비를 일으킬 수 있다. 용은 현지 종교이기 때문에 도교의 용은 중국과 더 비슷하고 불교의 용보다 세속적이고 중국인의 심리에 더 적합하다고 한다. 용은 비를 내려 가뭄을 없앨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불을 끌 수도 있다. 동시에 복을 구하고, 장수를 구하고, 관직을 구하고, 병을 구하고, 집운이 좋지 않다는 등의 다른 요구도 제기할 수 있다. 그리고 도가의 용우는 더욱 인간적이고 전설적인 색채를 띠고 있다. 사해는 동, 남, 서, 북해를 가리키지만 사해용왕의 호칭은 다르다. 가장 초기의 설법은 동해 용왕 () 은 오광 (), 남해 용왕 () 은 오명 (), 서해룡왕 () 은 오순 (), 북해용왕 () 은 오길 사해용왕은 네 가지 색깔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동해의 오광은 청록색이고 북해의 오길은 황금색이다. 북해의 용왕은 은백색의 용이다. 그들은 북해 용왕오절과 진녕청에서 쌍둥이를 낳았다. 이들은 한 쌍의 프놈펜 은룡으로, 하나는 진설 (진설), 다른 하나는 설녕 (설녕) 이다. 나중에 진설룡은 가택왕, 설녕룡은 복택왕이었다. 이룡전문사 찬바람, 예를 들면 풍상, 눈비, 얼음. 산둥 산간지대 세대는 진설과 설녕 이룡이 곽설 (고대 산둥 소국) 의 두 명의 선전과 국민에게 유익한 왕자 (진설과 설녕) 가 되었다는 주장도 있다.
불교: 사해용왕은 옥제의 명령에 따라 바다를 관리하는 네 명의 신선이다. 중동의 4 대 해룡왕 오광은 가장 위대하고, 그 다음은 오친, 오순, 남해룡왕 오윤이다. 서유기는 그것과 일치한다. 불교의 정의는 도교보다 훨씬 늦다.
석가모니가 태어났을 때 두 명의 용왕 형제, 즉 갈로와 여갈로가 태어났다고 전해진다. 하나는 왼쪽에 미지근한 물을 뿌리고, 하나는 오른쪽에 냉천을 뿌려 부처님을 목욕시킵니다. 금시 인연 경중, 목욕 불룡왕이 어려운 도터, 우난도였다. 그들은 "깨끗한 물을 허공에 토하고, 따뜻하고 시원하며, 왕자의 몸에 붓는다." 하늘, 융중, 하가, 간다포, 아수로, 고루다, 카나로, 모호로가 등' 천룡팔부' 도 공중에서 연주하며 찬송가, 분향 산화, 옷금 던지기, 헌화환,' 오색찬란하다 쿠모로시가 번역한' 연화경' 에는 여덟 명의 용왕이 있다. 각각 남도룡왕, 남도룡왕, 보갈로룡왕, 수길룡왕, 우덕일가룡왕, 아나보다도룡왕, 모나스용왕, 유보로룡왕이다. 송대 화가 장승이 쓴' 법계원도' 는 그 중 여섯 점 (모나스용왕, 우보로용왕) 을 그렸다. 이 여섯 용왕은 모두 토왕의 모습으로 두루마기 부츠를 신고 시종과 가족을 데리고 구름과 바닷물을 받치고 있다. 당대에 번역된' 화엄경' 에서 용왕은 10 개로 늘어났는데, 이름은 상술한 8 개와는 다르다. 각각 비루버차룡왕, 적룡 용왕, 삼운묘 은루용왕, 사염구 광해룡왕, 오고푸운기룡왕, 육덕일용왕, 7 무량보용왕, 8 순색 용왕, 구푸운소룡왕, 10 무열용왕이다. 또 오룡왕, 칠룡왕, 팔십일룡왕도 있다. 185 용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