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산은 장쑤 성의 주요 산맥 중 하나이다. 모산은 산세가 구불 구불하여' 길' 자 모양으로 되어 있어, 따라서 명산구산, 일명 금릉지비산이라고도 한다. 도교는 "꼬불꼬불한 금릉은 진실의 복지, 성신의 영시" 라고 말했다. 서한시대에 산시 함양모씨 삼형제, 모곡, 모중이 곡산수선제세에 왔다. 나중에 마오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곡산은 삼모산, 약칭 모산으로 바뀌었다. 주봉 대무봉은 해발 372.5 미터로 관광지 면적이 약 7 1.2 제곱킬로미터이다. 관광지 안팎의 교통이 편리하고 사통팔달, 모산진을 중심으로 난징 진강 상주에서 약 60km, 동거리 상해 남거리 항주에서 약 300km, 남경록구 국제공항에서 38km 떨어져 있다.
모산종의 전신은 도교의 상청파이다. 도홍경은 양, 등 전세의 상청경을 계승하여' 진진 비법',' 진령비트맵' 등 200 여 권의 도교전적을 정성껏 편찬하여 상청파의 초기 교리와 신공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상청경을 빛나게 하였다. 나중에 그와 제자의 수십 년간의 고심 경영을 거쳐 교수 이론과 조직이 점차 완벽해졌다. 후세 사람들은 모산을 본지로 하여 차츰차츰 이후의' 모산파' 로 발전시켰는데, 이는 모산을 개발센터로 하는 상청파의 별칭이기도 하다.
도홍경 이후 무산종 인재가 배출되어 영향이 날로 커지고 있다. 모산파는 당송 시대에 정점에 이르렀고, 당대의 모산파의 왕, 팬, 사마, 이한광 등은 모두 당종실의 추앙을 받았다.
모산종은 주로 청대의 큰 구멍 진경을 계승하고, 수행 방법은 선정, 독경을 위주로 한다. 연금술사도 있습니다. 도홍경 대사 본인은 정단 대사이고, 양무제는 일찍이 그의 선단을 복용한 적이 있다. 송나라에서 명나라까지 모산파와 각 파가 합병되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오늘날 가끔씩 나타나는 이른바 모산법은 외도가 있는 민간 요술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모산도사는 귀신을 잡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모산 종교의 정수는 그것과 무관하다. 이런 명성의 원인은 나중에 제자들이 사기를 치고 마시려고 마을 사람들을 우롱한 것이고, 무지한 신도들이 허위 정보를 과장한 결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귀신론은 세계에서 유래가 오래되었고, 현대에도 쓸데없는 말이 아니라는 예가 많다. 도교의 마법 방법에는 불법과 마법이라는 두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도 기호, 저주, 정신도표, 요괴, 영혼 잡기 등이 있다. 도교에서 요괴를 내리고 귀신을 잡아 세상의 생명을 구하는 방법. 그러나 결국 수행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라면 귀신을 잡는 것은 결코 그 책임이 아니다.
청나라 황제가 불교 밀종을 편애했기 때문에 도교의 전승은 이 시기에 통치자의 강한 배척을 받았다. 특히 청대 이래 근대 과학의 출현으로 도교의 발전이 궁지에 몰렸다. 도문 자제들도 대부분 타락하여 진정한 도사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오히려 그 가짜 도사들의 진짜 신봉자들이 갈수록 날뛴다. 결국 스승은 진취적인 생각을 하지 않고, 온종일 돈 사기만 알고, 좋은 모산종을 몰라보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