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불의 환생은 티베트 불교 특유의 전승 방식이다. 13 세기 장전 불교가 생불환생을 시작한 이후 다른 교파들이 잇달아 모방하고 있다. 신중국이 설립되었을 때 티베트 불교를 믿는 각 민족, 각 지역에는 이미 수천 개의 활불 환생 시스템이 있어 방대한 활불 집단을 형성하였다. 부처는 산스크리트어 부처의 음역' 불' 의 약자이다. 산스크리트어 부처님의 본의는' 각성자' 와' 지식인' 이다. 티베트 불교 초기에는 부처가 성공하고 불교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는 사람을' 상사' (라마) 라고 불렀고, 이를 환생으로 여겨 세상에 온 부처로 여겨져 부처님을 종교와 절 지도자의 화신과 합법적인 지위로 삼는 상속 방식을 창조했다. 화신불' 이란 부처님 수행에서 큰 성과를 거둔 사람을 말하며, 죽은 후에는 자신의 뜻에 따라 다른 몸으로 환생하여 다시 인간으로 돌아가 중생을 계속 보살필 수 있다. 살아있는 부처의 환생설은 불교의 교리와 신학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여기에는 부처의 삼체론과 영혼 불멸론이 포함된다. "3" 은 과거, 현재, 미래를 의미하며, 모두 최고의 부처가 주재로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생은 모두 업장벽의 바퀴에 있는 6 대 사단 중 시종무종인데, 바퀴의 회전처럼 부처님의 화신도 예외는 아니지만, 부처님이 환생한 후에도 여전히 부처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것은 불교 교리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다른 불교파의 신앙 실천에는 살아있는 부처와 살아있는 부처의 환생은 없지만, 티베트 불교에서 합법적인 지위의 중요한 전승 방식이 되고, 티베트 불교가 다른 파벌과 구별되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역사적 사실은 이런 전승 방식이 후거시기 티베트 불교가 파벌을 형성한 후 창설되고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당시 각 교파 간에 신도를 다투고 영향력을 넓히고 세력 범위를 다투는 갈등과 투쟁이 있었다. 이를 위해 환생영동은 부처의 화신과 영혼 불멸의 신비한 외투를 걸치고 인심을 굴복시키고, 비판을 없애고, 신력으로 자신의 통치를 강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