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설
오행은 나무, 불, 흙, 금, 물의 운동을 가리킨다. 우리나라 고대 인민은 장기간의 생활과 생산 실천에서 나무, 불, 흙, 금, 물이 가장 없어서는 안 될 기본 물질이라는 것을 깨닫고, 이로 인해 세상 만물은 모두 나무, 불, 토양, 금, 물의 다섯 가지 기본 물질의 운동으로 인해 생겨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다섯 가지 물질 사이에는 상호 풍부하고 제약적인 관계가 있으며, 서로 발전하고 저항하는 끊임없는 운동에서 동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바로 오행이다.
오행학설에 따르면,' 나무는 곧다' 는 것은 성장, 상승, 매끄러운 기능이나 성질을 가진 사람은 모두 나무에 속한다. "불은 화가 났다고 한다" 고 한다. 온윤이 위로 작용하는 사람은 모두 불에 속한다. "흙과 농작물" 은 생화학, 감당 기능을 가진 것은 모두 흙에 속한다. "금은 가죽에 따라 말한다." 청정하고 수렴하는 모든 것은 모두 금에 속한다. "물", 차갑고, 윤택하고, 아래로 움직이는 사람은 모두 물에 속한다.
오행학설은 오행의 특성에 따라 사물을 분류하고, 자연계에서 각종 사물과 현상의 성질과 작용을 오행의 특성과 비교한 후 각각 오행에 속한다.
오행학설에 따르면 오행 사이에는 관계가 있다: 생, 그램, 곱셈, 굴욕. 오행 사이의 관계는 사물 간의 상호 관계를 설명할 수 있고, 오행의 곱셈은 사물 간의 균형이 깨진 후의 상호 영향을 나타내는 데 사용될 수 있다.
한의사는 오행학설을 적용하여 인체의 생리 기능을 설명하고, 신체의 병리 변화를 해석하며,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사용한다.
결론적으로 오행학설은 잘못된 학설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