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 작가와 기록 시기, 역대 모두 논쟁이 있었다. 가장 초기의 설법은' 복희가 선천적인 가십을 그리기 시작했다' 며, 나중에는' 왕문이 체포되어 주역을 놀다' 는 말이 나왔다. 후자의 설법은 서한 역사학자 사마천의' 사기' 에서 유래한 것으로, 대부분 고대인들이 받아들였다. 그래서 많은 세대가 시마 키안 (Sima Qian) 의 말에 동의하며, <역경> (Zhou Wenwang) 은 허난 탕음 (Hanan Tongyin) 에서 북쪽으로 4km 떨어진 주유 (Zhou Wenwang) 현대인들도 또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 <역경> () 는 한 사람이 쓴 것이 아니라 상주시대의 마술사, 역사가들, 점쟁이들이 축적한 점술 자료, 역사 문헌, 사회생활 경험을 참고한 것이다. 장사마왕두한 무덤에서 출토된 비단서 <역경> () 가 이 관점을 증명했다. 비단서는 상술한 주장에도 불구하고, <역경> () 가 상주 () 에 기록되었다는 것은 확실하다.
<역경> () 는 전국시대' 주역' 을 해석하고 발전시키는 문집이다. 공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공자후기 연구편찬이라고 한다. 자연법칙과 사회발전법칙을 운용하도록 지도하는 철학 저서로도 볼 수 있다. <역경> 총 7 편, 경전 형성부터 그 창작 기간은 그리 길지 않다 (약 5600 년). 그것은 성구를 설명하는 가장 원시적이고 권위 있는 텍스트이다. 이 7 편은 각각' 순전',' 항전',' 내집력전',' 문언전',' 구괘전',' 서괘전',' 잡괘전' 이다
우리가 잘 아는 많은 단어들은 모두' 이전' 에서 나온 것이다. 예를 들어, "일음과 일양은 도라고 한다" 는 것은 연결의 첫 번째 부분이다. "가난하면 고치고, 고치면 지나갈 수 있고, 통칙은 길다." 두 번째 부분' 응집력' 이 나왔다. "행" 의 점술에 관해서는, "항목" 은 "천도가 건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이라고 말했다. "쿤" 구아에 관해서는, "상" 은 "지세쿤, 군자는 덕재물로" 라고 말했다.
이 글은' 주역' 에 대해서만 간단하고 피상적인 소개를 하는데, 넓고 심오하다. 천년의 변천을 거쳐, 오랜 세월에 걸쳐 새로워지고, 고금의 중외, 그 가치는 무시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