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그림은 인물이 많고, 장면이 웅장하며 지식인, 농민, 상인, 점쟁이들, 의사, 승려, 전보원 등 인물과 당나귀, 말, 소, 낙타 등 가축이 있다. 그림에 얼마나 많은 인물을 그렸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500 에서 600 까지, 어떤 사람은 700 여 개, 어떤 사람은 1000 여 개를 말한다. 각종 행사와 줄거리가 그림에 삽입되어 있다. 예를 들면 장장, 매매, 한가로이 돌아다니고, 술을 마시고, 함께 채팅하고, 배를 밀고, 수레를 끌고, 차를 타고, 결혼하는 등. 이것들은 모두 생생합니다. 그림 전체가 광활한 벌판, 광대한 강, 배, 자동차의 못과 리벳, 노점상들의 소품처럼 생생하다.
북송 시대에는 베이징이 매우 번영하여 네 개의 강이 도시를 가로질러 지나가고 네 개의 육로가 지나갔다. 전국 수륙교통센터로 상업발전이 전국 1 위를 차지했는데 당시 인구가 1 만 명을 넘어섰다. 경성에는 시끌벅적한 장터, 각종 점포, 심지어 야시장까지 있다. 설이나 명절이 되면 경성은 더욱 시끌벅적하다. 장택단은 베이징의 번화함을 표현하기 위해 청명이라는 중요한 명절 장면을 선택해 59 회 공연을 진행했다. 청명 상하도' 는 북송 도성의 수륙교통과 바쁜 시장을 집중적으로 표현했다.
청명 상하도의 중심은 무지개 모양의 다리와 교두보 거리의 거리로 구성되어 있다. 언뜻 보면 혼잡하고 혼란스럽다. 자세히 살펴보면, 이 사람들은 서로 다른 업종의 사람들이며, 각종 활동에 종사한다. 다리 서쪽에는 노점상과 많은 관광객이 있다. 노점에는 칼, 가위, 잡화가 있다. 차를 파는 사람도 있고 점쟁이도 있다. 많은 관광객들이 다리 옆의 난간에 기대거나 손가락을 가리키거나 강을 오가는 배를 보고 있다. 다리 한가운데 있는 인도에는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인파가 있다. 차를 타는 사람, 말을 타는 사람, 짐을 나르는 사람, 당나귀를 쫓는 사람, 화물을 운반하는 사람, 외발자전거를 밀는 사람 ... 다리의 남쪽은 거리와 연결되어 있다. 거리 양쪽에는 찻집, 술집, 전당포, 작업장이 있다. 거리 양쪽의 공터에 큰 우산을 쓰고 있는 장사꾼들이 많다. 거리는 동쪽으로 서쪽으로 뻗어 성외의 조용한 교외까지 뻗어 있지만, 거리에는 여전히 행인이 있다. 화물을 나르는 사람도 있고, 소달구지를 몰고 물건을 배달하는 사람도 있고, 당나귀를 몰고 트럭을 끌고 가는 사람도 있고, 강을 멈추고 경치를 보는 사람도 있다.
강 위를 오가는 배가 많아서 천돛의 경주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부두 근처에 정박하고, 어떤 사람은 강에서 주행한다. 일부 큰 배들이 과부하되어 선주들은 많은 추적자들을 고용하여 그들을 끌고 왔다. 화물을 실은 큰 배 한 척이 이미 다리 밑을 지나갔고, 곧 교동을 통과할 것이다. 이때 이 큰 배의 뱃사공은 매우 바쁘다. 어떤 사람들은 캐노피 꼭대기에 서서 돛을 내려놓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배 옆에서 힘껏 장대를 지탱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배가 물과 함께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다리동의 천장을 긴 막대로 받치고 있다. 이 긴장된 장면은 다리 위의 관광객과 인근 뱃사공의 주의를 끌었고, 그들은 옆에 서서 환호했다. 청명 상하도' 는 강가의 바쁘고 긴장된 교통 광경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여 이 그림에 더 많은 생기를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