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송 풍속화는 과거에 종교와 귀족 생활을 주요 내용으로 한 틀을 돌파하여 예술작품에 일반인의 현실 생활에 집중하여 그림, 랩, 문학 창작에 표현했다. 송나라는 당나라에 이어 또 하나의 대봉건 왕조이다. 한때 번영했던 경제는 북송 도성 칭량으로 동부로 손꼽히는 대도시가 되었으며, 각종 예술 형식의 혁신과 발전은 어느 정도 조정' 숭무억제무' 의 국책과 관련이 있다. 송대 문화예술의 번영, 특히 그들의 회화 예술도 봉건 사회의 최고봉이다. 후세 사람들은 흔히' 당송화' 라고 부른다.
북송 시대에는 상품경제의 발전과 도시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가게' 와' 도시' 의 경계가 완전히 깨지고, 상점은 집중된 방식이 아니라 여기저기 개업할 수 있게 되어 도시의 발전을 이끌었다.
북송 시대에는 낡은 작업장 제도가 깨지면서 도시 내 업종 분업이 점차 사라지면서 길드의 지위가 더욱 중요해지고 조직도 더욱 엄격해졌다. 당대에 이르러 일부 도시의 상업구는 시외로 확대되어 초시라고 불리며 북송 시대에는 더욱 발전하였다. 농촌에도 정기적으로 개방되는 소도시가 있는데, 북쪽은 장터라고 하고 남쪽은 장터, 장터 또는 장터라고 합니다. 초시나 장터의 무역에서 농산물, 방직품, 대나무 등의 일용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부 생산수단도 거래할 수 있다. 일부 초시나 장터, 장터, 장터는 교류 발전을 바탕으로 점차 고정 도시로 발전하였다. 도시는 도시와 시골 사이의 다리이며, 도시의 발전은 상품 경제의 번영에 유리하다.
송리의' 판매원의 지도' (모조품)? 강남수공업의 발전에 따라 도시 경제가 한때 번영하고 시민계층이 형성되고 확대되고 대중이 문화를 필요로 하며 그에 상응하는 문화도 건립되었다. 예술 창작에서 장택단의' 청명상하도',' 서호신고도',' 당력채화도',' 시골의사도',' 송려상인도' 가 나타났다.
풍속화의 전형적 대표인 장택단인' 청명 상하도' 는 골목을 목표로 민간을 향해 일반인의 생활을 반영해 제왕 귀족 종교 인물을 표현하는 것보다 인민성과 인민성을 더 많이 반영한다. 예술은 제단과 성전에서 내려와 가신의 고상한 가치관을 버리고 평범화로 전향했다.
장택단, 오동 (산둥 제성) 사람, 초창기에는 구경을 배우고, 나중에는 그림을 배운다. 혜종은 한림화원에서 일한 적이 있다. 청명상하도',' 서호경매도' 를 창작해 세속생활을 묘사했다. 그의 작품은 그런 사대부 정신이 없어 민간 생활을 제재로 삼고 있다. 청명상하도' 에서 그는 송대 도성 (개봉) 을 중심으로 한 시민생활과 사회경제상황을 묘사하며 후세 사람들에게 송대의 정치, 경제, 문화, 기술을 연구할 수 있는 이미지 사료를 제공했다.
청명상하도' 는 청강을 전형적인 환경으로 당시 각종 사람들의 활동, 건축, 도구 등 세계 풍경을 묘사하며 역사적 가치를 지녔다. 화가는 꼼꼼한 관찰을 바탕으로 북송 () 성의 성문, 골목, 성외의 번화한 광경을 충실하게 묘사했다. 화면에는 각종 상업활동, 수공업활동, 강의 수운활동, 각종 사람들의 관광활동이 있다. 식당, 약국 등 대형 점포 외에도 사거리에는 향포, 활가게, 작은 찻집, 술가게, 문 앞에' 해감' 이라는 간판이 걸려 있는 전당포, 바퀴를 만드는 목수, 칼을 파는 대장장이, 꽃을 파는 사람, 점쟁이, 각종 노점상 등이 있습니다. 거리에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있고, 관원은 말을 타고, 웨이터는 군중들 사이를 에워싸고 지나간다. 일부 여성들은 소형차를 탄다. 이런 번잡함 속에서 어떤 사람은 무거운 짐을 지고, 어떤 사람은 운전을 하고, 차의 스타일도 다르다. 강에서 배를 만드는 사람도 있고, 사방을 돌아다니는 사람도 있고, 문 앞 울타리에 기대어 있는 사람도 있다. 이 시끌벅적한 장면은 화가가 질서 정연하고, 복잡하고, 혼란스럽지 않고, 매혹적이며, 고도 풍모가 눈앞에 재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