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 집이 아직 가난했던 기억이 납니다. 저는 시골에 사는 할머니께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 할머니 집은 정말 가난해서 사방 벽의 초가집은 일 년에 몇 번 고기를 먹을 수 없었다. 그때 시각장애인들이 거리를 왔다갔다하며 남의 뼈를 만져보고 점쟁이로 생계를 꾸려 나갔던 기억이 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집이 가난하지만 매년 다른 마을의 맹인들이 더듬어 우리 마을로 찾아와 구걸을 할 때, 할머니는 항상 열정적으로 나를 들어오라고 하셨다. 주변 이웃을 불러서 맹인이 뼈를 만지게 한 다음 계산이 정확하다는 것을 큰 소리로 칭찬하고, 결코 부유하지 않은 지갑에서 잔돈을 좀 꺼내라고 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할머니의 재차 이끌림에 이웃들은 맹인에게 점쟁이를 적극적으로 청하고 있다. 결국 날이 어두워지면 맹인은 항상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군중들이 흩어질 때마다 눈물을 머금은 시각장애인이 주머니에서 액면이 불분명한 양털 표를 꺼내 할머니께 감사하고 싶었지만, 그녀는 줄곧 받지 못한 것을 기억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물질적으로는 가난하지만 정신적으로 고상한 가난한 사람이다.
그러나, 같은 마을의 가난한 유랑자, 40 대, 스스로 농사를 지어 생계를 꾸리는 것이 아니다. 닭을 훔치고, 개를 훔치고, 개를 빼앗아 생계를 이어가는 것이다. 때때로 그는 가난을 팔아 주변 사람들에게 자선을 베풀기도 한다. 모두들 이 사람을 피할 수 있지만, 그는 매우 지루하다.
그래서, 정말 인간의 선과 악을 말할 수 없습니다. 물질적인 조건은 비슷할지 모르지만, 정신적인 풍부함과 선량함은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