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적으로 큰 비약이 있다. 시골과 도시, 어린 시절과 성인, 고대와 현대, 삶과 죽음은 고도로 조직되어 주인공의 일생의 운명을 요약하고 풍부한 상상력의 공간을 제공한다. 거창한 배경에서 작은 사람은 두 배로 고독하다.
2.' 외로움'. 시인은 눈먼 점술과 나이트워치 방자 두 가지 소리의 전도를 교묘하게 이용해 비극적인 예술 분위기를 조성했다. 고읍에서는 낮이든 밤이든 똑같이 외롭고, 똑같이 춥고, 같은 황량한 분위기였다. 이 두 가지 독특한 목소리는 사람을 공허하고 외롭게 한다. 중국의 일반인들이 이런 공허하고 고독한 생활에서 얼마나 척박하고 폐쇄적이고 무지하며 공허한가. 시의 제 4 절에는 병든 아이의 어머니의 말이 클로즈업되어 있다. "밤이 깊어, 너는 어디에서 듣니? 고양이의 아버지,/이 녀석은 시끄러워서 잠을 잘 수가 없다./항상 꿈속에서 울고,/내일 그에게 점쟁이를 줄까? " 그것은 고읍의 비극적인 분위기를 악화시켰다. 낮이든 밤이든 사람들은 운명의 장난에서 벗어날 수 없고, 꿈속에서 사는지 꿈속에서 사는지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들은 "외로움" 입니다.
1. "이제 그는 3 시간 동안 죽었고, 밤을 지새워도 멈추지 않았다." 정적인 죽음은 끝없는' 철야' 에 의해 두드러지고, 우리는 포인터의 똑딱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고, 죽음의 고요함은 깊어진다. 인생의 외로움을 이중으로 써서 시인의 운명에 대한 불공정한 고소를 표현했다.
2. "다리 밑에서 흐르는 물의 소리다." "고요한 고읍을 폐쇄하는 이 말은 고진의' 외로움' 을 느끼게 한다. 이곳은 중국 고시 중의 필기정작 수법을 답습했다.
3.' 낮에는 점쟁이 징이고, 밤은 방자' 는' 다른 사람의 꿈을 두드리다',' 다른 사람의 꿈을 두드리다' 와 같은 낮과 밤의 특징을 높이 요약해 고읍인의 외로움, 고립, 어리석음을 표현했다. 외로움' 이라는 시도 주인공 생활의 외로움을 높이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