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년 동안 왕 선생님의 묘에 가 본 적이 없는데, 오늘은 매우 기대하고 있다. 결국 러시아를 배운 후, 인민 승리의 역사는 전무후무하다. (1)
중산릉의 나무는 사계절 내내 푸르고, 민족의 영광은 별처럼 빛난다. 오늘 혁명의 성공을 보면서 우리는 같은 목소리에 위로를 받고 있다. (2)
축제는 전례가 없고, 과거를 추모하고, 현재를 추모하며, 이기기가 어렵다. 우리는 선생님에게만 잘해야 하고, 함께 혁명 정신을 계승해야 한다. (3)
만상연무는 쓸어갈 수 없고, 붉은 양의 인연은 재촉한다. 천지에 우뚝 선 남자는 건곤을 돌리고 싶어한다.
손일선 (1866 ~ 1925), 이름 덕명, 이름 이선. 일본에 거주할 때 중산교로 이름을 바꿔 이름을 지었다. 손중산은 시인이 될 의향이 없다. 1897 년 그는 일본 친구 궁전에게 "나는 시를 만들 수 없고 낭만적인 천성도 없다" 고 말했다. 그러나 이후 혁명 생애에서 손중산은 수시로 시를 발표했다.
1899 년 가을, 손중산은 칠언절구' 영지' 를 썼다. "만상의 안개가 걷히지 않으면 붉은 양이 그날을 떠올릴 것이다. 하늘이 우뚝 솟은 남자는 간곤을 돌려야 한다. " 혁명조직의 동원 구호와 연락용어로 혁명 노래, 봉기곡이라고도 했다. 시 전체는 대부분 구어로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우며, 매우 계발적이다. 오직' 붉은 양' 이라는 문장만이 전고를 차용하는 것으로, 그다지 통속적이지 않다. 남송 () 리 () 년 동안 점쟁이 장작왕 () 이 편지를 써서 조정의 주의를 끌었는데, 오후와 연말에는 재난이 나라에 닥칠 것이다. 천간' C',' 정',' 지지' 는 모두 음양오행 중의 불이고, 지지' 위' 는 띠 속의 양이며, 60 년마다 한 번씩' 병탄' 이 발생한 후' 붉은 양 강도' 라고 불린다. 송인의 가장 고통스러운 기억' 정강의 치욕' 은 병오년 (1 126) 에 발생했고, 현대인의 이른바 10 년 대재앙도 병오년 (1966) 에 시작되었다. 강양에는' 병오정 시대' 라는 책이 있다. 손중산은 여기서 오히려 반대로 행동하고 태평천국 지도자' 홍',' 양' 동음을' 홍양' 으로 바꿔 혁명의 때가 되었다고 주장하고, 그의 만청 운명도 왔다. 손중산은 "홍수는 모두 반청 제 1 공신이고, 나는 제 2 공신이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