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그대로 도는 도덕에 기반을 두고 있다. "도덕경" 은 위대한 저작으로, 중국 철학사에서의 지위는 자명하다. 시대가 변하여 사회가 진보했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상인이든 관원이든 농민이든 노동자든 모두' 도덕경' 을 알고 있으며, 모두 그 넓고 심오한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나는' 도덕경' 이 도교와 밀접한 관계라는 것을 알지 못하지만, 단지 도교의 문화 내포를 잘 이해하지 못했을 뿐, 그것은 중국 본토 문화와 깊은 연관이 있고, 선명한 중국특색 () 를 가지고 있다. 나는 심지어 우리 중국 고대 문화예술 민속 수공업 식량 재배 건축 의료 등에 깊은 영향을 끼친 문화의 근본 원인도 모른다.
먼저 중국의 필기와 서예를 말하다. 학계에서는 중국 역사상 가장 오래된 문자실물은 갑골문이고, 갑골문을 가장 먼저 새긴 사람은 도사라는 것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갑골문은 점을 치는 데 쓰이고, 주문왕은 팔괘의 해석자이고, 주문왕의 선생님은 도가 실물인 강자니이기 때문이다.
구양수, 소동파, 대문호 황정견 () 이 쓴 서예비 () 는 도홍경 () 이 쓴 것이다. 남북조 때는 도사, 사후에 신선이 되었다. 불후의' 묘령비' 도 남북조 때 유명한 도사구의 제자가 쓴 것이다.
둘째, 중국의 고시는 최초로 경축과 제사회에 쓰였다. 고시 중의 고운, 민간 희곡의 노래와 창곡은 모두 고대 도교제사 찬양의 의식과 관련이 있다. 현재, 중국 고가의 고운은 빈번히 사라지지만, 도교제사 음악은 질서 정연하게 전해지고 있다.
셋째, 염황 자손은 역사 전쟁의 장하 속에서 쉬지 않고, 자신에게 의지하고, 남을 이롭게 하고, 남을 이롭게 할 수 있을까? 민간 공예 칠두 줄? 그 발명의 전승자도 역대 실물이다!
예를 들면: 황제 헌원 () 씨는 목화를 남겨두고 옷을 만들고, 선황후 Nv 는 직포를 남기고, 손실인은 의술을 남기고 병을 치료하고, 양무현은 회화 예술을 남기고, 정은 진흙을 남기고, 오도자는 단청 서예를 남기고, 작은 배는 나룻배를 남기고, 화물을 나르고, 동빈은 스승을 남겨 황주양인을 만들고, 창호 () 는 스승을 남겨 사서를 쓰고, 화구는 스승을 떠나 뼈를 긁어 치료한다. 루반은 목수 두 명을 남겨 집을 짓고 채륜현은 종이를 남겼고, 화난자는 두부와 설탕을 삶고, 천추는 점술을 남기고, 마일선은 점술을 남기고, 주공은 풍수 나침반을 남겼고, 신농은 약초를 남겼습니까?
더욱이 중국 역사에서 모든 성현제왕은 제자로 일했고, 그들의 선생님들은 대부분 진정한 신선이었다. 예를 들면: 경광은 스승으로, 늦송자는 스승으로, 은은은 스승으로, 강자이를 스승으로, 원천요는 주역 왕을 스승으로, 장량 한고조를 스승으로, 등중화는 광무를 스승으로, 공명은 유현덕을 스승으로 숭배합니까?
중국의 첫 번째 책인' 태상감감' 은 도장고전으로 송대 이후 역대 도사들이 모두 선전했다. 윤광 대사는 평생 인쇄술을 추앙하며 인쇄술이 불경보다 많다고 주장했다! 위의 열거는 중국 문화의 도교에서의 전승과 도교의 인간성과 보편성을 보여준다.
도교는 중국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중국 문화의 발원지로서 언제 부흥할 수 있습니까? 최근 몇 년 동안, 각종 매체들은 보편적인 가치를 중시하고, 사기를 반대하고, 선량을 제창할 것을 호소하고 있다. 인의를 숭상하는 것은 중국 5 천년 문화의 지주인 도교로, 더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를 희망하며, 이는 중앙에서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전 국민의 도덕적 수양을 촉진하는 것과 일치한다.
멀리 임중, 멀리, 도교 문화 임중, 먼 길을 가다. 이 글은 간단명료하며, 더 많은 도교도와 도사가 토론에 참여하여 중국 전통문화를 공동으로 발양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