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시 지명지' 에 따르면 읍은 명대 홍치년 (1488- 1505 옛 풍습에 따르면 설날에 인구를 늘리는 가정은 모두 문루에 등롱을 달아야 한다.
정월 대보름에 마을에서 징과 북소리가 들려왔다. 징과 북소리를 찾다가 한 무리의 여자들이 쌍쌍이 징과 북소리를 밟고 침대 시트를 걸치고 사자춤을 추는 것을 보았다. 눈을 들어 보니 젊은 여자, 중년 여성, 노부인이 사자에게 춤을 추고 있었다. 마을 사람들은 작년에 막 결혼하거나 신혼가정의 며느리와 시어머니가 춤을 추었지만, 어떤 새색시는 비교적 유행에 따라 낡은 관습에 따르지 않고 고모를 대신 청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사자춤은 촌기, 대불, 사자의 지도하에 폭죽을 터뜨려 신혼부부와 새로 추가된 정호 앞으로 가서 사자들의 축하를 받았다. 사자는 집집마다 먼저 문신과 부뚜막 신을 숭배하고, 그다음에는 신혼침대가 있다. 예배가 끝난 후, 주인집은 차, 단 술, 떡, 사탕을 상을 주고 긴 폭죽을 태워 보냈다.
사자에서 밤까지 춤을 추다.
정월 16 일 신혼부부와 새로 늘어난 가족들은 자각적으로 땔나무 한 묶음을 보내와 마을 사당의 테라스에 놓고 사자의 불타는 땔감을 둘러싸고 춤을 추었다. 그 후 여성들은 몽둥이를 들고 징과 북소리 속에서 무술을 연기하거나 1 인 또는 2 인을 연기한다.
이것은 여성 카니발 축제입니다. 춤 전체가 여성 위주로 평일에 마을 사무를 주도하는 남성 마을 사람들은 요 며칠 동안 수수방관하고 있다.
왜 침대 시트를 사자로 가지고 뛰어요? 왜 사자 옆에서 춤을 추는 사람은 모두 여자인가요?
마을의 노인들은 한 조상포가 주변 마을에 정착했다는 전설을 이야기했다. 과거에는 주변 마을에 양, 공, 쇼, 덩, 어떤 주민이 있었다. 유푸진이 어렸을 때, 용범은 탕탕 꼬리에 와서 부자에게 소를 놓아주었다. 마찬가지로 부자의 집에 고용된 풍수선생 (풍수사) 도 민들레가 부지런히 자신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보고, 풍수보지를 찾아' 사자 청고' 라고 부르며 아버지를 안장하러 갔다. 황은 즉시 용패로 돌아가 아버지의 시신 뼈를 옮겼다. 날이 어두워서, 어머니 오씨의 시신을 잘못 옮겨 묻었다. 이후 유재위진에서 가지가 흩어지자 주민들이 속속 이사를 갔다. 웨진촌에 묻힌 조상은 오태파였기 때문에 현지 지사가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매년 음력 정월 15, 16, 읍촌 신혼이나 신혼집의 며느리, 시어머니가 사자춤을 추며, 태파에게 자손을 보우해 달라고 기도하다. 불강펑성현 유씨 족보도 유푸진이 1488 년 포위진촌을 건설하여 포위진촌 유씨의 시조가 되었다고 기재했다. 그는 태부인의 시신을 잘못 옮겨서 웨이진촌 뒷산의 이안당에 묻혔고, 마을 여성들은 태파에게 후손을 보우해 달라고 기도했던 독특한 풍습인 사자춤은 이미 500 여 년 동안 전해져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지혜명언)
웨이진촌 사자춤 풍습이 성급 무형문화유산 명부에 등재되었다.
광둥성 민속문화보호공사 전문가 그룹이 현지답사를 할 때 위진촌의 사자춤은 민속문화의' 고아' 라고 생각했다.
음력 정월 16 일, 웨이진마을의 신혼부부와 새로 늘어난 가족들은 자각적으로 장작 한 묶음을 보내와 마을 사당의 마루에 놓고 사자의 불타는 땔감 주위로 춤을 추었다. "대불" 이 이끄는 여자 춤과 사자를 깨우는 것은 사자팀이 이끌고 있다. 2005 년 음력 정월 15 일, 불강현 당진읍마을의 한 무리의 부녀자들이 두 그룹으로 징과 북의 박자를 밟고 침대 시트를 걸치고 사자춤을 추었다. 2007 년 음력 정월 16 일, 위진촌 신혼가와 신가구 여성들이 사자에게 춤을 추었다.
음력 정월 16 일, 웨이진마을의 신혼부부와 새로 늘어난 가족들은 자각적으로 장작 한 묶음을 보내와 마을 사당의 마루에 놓고 사자의 불타는 땔감 주위로 춤을 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