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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은 중국 도교의 예로부터 시스템관으로 한의학, 풍수, 명리, 상면, 점술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오행의 의미에는 음양 진화의 다섯 가지 기본 추세, 즉 물 (윤하), 불 (화상), 금 (수렴), 나무 (연장), 흙 (중화) 이 포함된다.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오행학설로 세계 만물의 형성과 상호 관계를 설명했다. 그것은 전체적인 개념을 강조하며 사물의 운동 형태와 전환 관계를 묘사하기 위한 것이다. 음양은 고대 대립통일의 학설이고, 오행은 원시적인 일반 시스템론이다.
오행학설은 최초로 황노와 도가의 학설에 나타나 사물의 운동 형식과 전환 관계를 묘사하기 위한 것이다. 오행학설은 중국 고대의 물질 구성학설로 서구 고대의 토양, 물, 불, 바람의 4 대 원소학설과 비슷하다. 철학, 점술, 역법, 한의학, 사회학을 하나로 모으는 이론이다.
오행은 고대인들이 우주 만물을 나무, 불, 흙, 금, 물 다섯 가지로 나누어' 오행' 이라고 부르는 것을 가리킨다. 일찍이' 상서 홍범' 에' 오행: 물, 불, 나무, 금, 흙'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물, 불염, 목직 (굽고 느슨함), 금은 가죽 (밀착되어 나뉘어짐), 흙비료 (파종과 수확을 의미) 입니다. " 촉촉한 바닥은 짜게 하고, 염정은 씁쓸하게 하고, 곧장 시큼하게 하고, 가죽은 코를 찌르게 하고, 알갱이는 달게 한다. "이곳은 우주 만물을 분류했을 뿐만 아니라 각 부류의 성질과 특징을 정의했다. 후세 사람들은 오행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오행상생 상극이라는 이론을 만들어' 오행생크' 의 법칙에 주로 반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