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 일명 오행학설은 세상을 인식하는 기본 방식이다. 오행의 의미에는 음양 진화의 다섯 가지 기본 추세, 즉 금 (수렴을 나타냄), 나무 (성장을 나타냄), 물 (침윤을 나타냄), 불 (환멸을 나타냄), 흙 (융합을 나타냄) 이 포함됩니다.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오행학설로 세계 만물의 형성과 상호 관계를 설명했다. 그것은 사물의 운동 형태와 전환 관계를 묘사하기 위해 전체를 강조한다. 음양은 고대 대립통일의 이론이고, 오행은 원시 시스템 이론이다.
오행 특징은 고대인들이 장기간의 생활과 생산 현실에서 나무, 불, 토양, 금, 물 5 가지 물질에 대한 직관적인 고찰과 간단한 분해에 근거하여 추상적이고 점차 형성되는 조잡한 견해이다. 여러 가지 사물과 오행을 식별하고 총결하는 기초이다. 오행학설은 한의학 철학 오행면의 의학적 응용으로, 인체의 생리 병리, 질병의 병인 병기를 주석하는 데 사용되며, 한의학의 기초 학술면이다. 오행이 의학에서의 응용을 가리켜 한의학의 학술면으로 발전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5 행과 오장 () 을 중심으로 간 (), 심화 (), 비토 (), 폐금 (), 신장수 () 입니다.
기본 내용:
1. 오장을 중심으로 경락을 통해 인체의 정체성을 도입하고, 자연징후와 의학현실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인간과 자연세계의 통일성을 도입한다.
2. 생, 항, 상호 손실, 곱셈 등 오행 표면을 이용하여 오장 간의 상호 의존성, 상호 제약을 설명하고, 몇 가지 일로 분해하여 음양학설과 함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의학이 발달하면서 내용이 풍부하고 관점이 끊임없이 새로워지면서 한의사 오행학설이 철학 오행에서 점차 분리되고 장기관계로 바뀌었다. 이 내장 학설은 임상 진료를 지도하는 데 효과적이다. 기초. "물은 햇빛에 윤택하고, 불은 햇빛에 타오르고, 목일은 노래, 김일은 가죽, 흙은 곡식" 은 오행 특징에 대한 고전적인 요약이다. 오행 팔자 중의 점쟁이 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