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역경> 측면에서, 비록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은 수천 년의 시련을 견뎌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나는 고대의 미덕이 이미 아주 분명하게 말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오행이 원인 중 하나이다. 음양을 좋아하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다. 하지만 지금의 학자들은 왜 이런 기본적인 도리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다. 그렇다면 왜 말을 통해 이경을 배워야 하는가?
모든 학자의 <역경> 해석이 크게 다른 것 같지만, 모두 일리가 있다. 이것은 주로 변경이 모든 것을 포괄하지만, 그것은 단지 하나의 가지일 뿐, 하나의 뿌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소위 뿌리, 도덕경은 서로 존재하든 없든 우리 세상, 세상이 나타날 때 오행생크, 음양의 이치도 동시에 나타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전혀 추론이 아니라 스스로 증명하는 것이다. 변화의 근원을 직접 증명하려면 도가의 수행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영원히 행복하게 나뭇가지를 가질 것이다. 불교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네가 실천하기를 원한다면 결과도 마찬가지다.
신비롭지 만 주가 아니라 뿌리입니다. 근본적으로 인심, 인심은 변화이지만, 인심이 어떻게 변하는지는 변화의 경전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러므로 변화의 뿌리를 찾는 것은 사실 한 사람의 마음을 찾는 것이다. 마음을 찾았으니, 네가 부처야, 네가 바로 길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