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용어로 말하자면, 문제를 식별하기 위해서는 먼저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미신이 미신을 믿지 않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미신이 무엇인지, 미신이 아닌 것이 무엇인지, 풍수가 무엇인지이다. 정의가 명확해야 우리는 문제를 토론할 수 있고, 비로소 과학의 초보적인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내가 아는 한, 풍수에는 현재의 물리학, 심리학, 생명과학으로 설명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다. 나는 또한 풍수 개념의 일부를 증명하기 위해 외국의 실험을 수집했다. 물론 먼저 풍수의 범주를 명확히 해야 한다. 그것은 종교가 아니다. 우리는 귀신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우리는 단지 건물이 사람의 각 방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하고 있을 뿐, 이 법칙을 찾아 사람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학과 서양 과학은 모두 객관적인 존재의 법칙을 연구하고 있다. 내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왜 서구 연구의 법칙이 과학이라고 부르는지, 중국의 수천 년의 경험과 이경을 기반으로 한 이론 체계 해석의 법칙을 미신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풍수 이론은 문제가 아니다. 요점은 많은 사람들이 망쳤다는 것이다. 칼은 사람을 구할 수도 있고 사람을 죽일 수도 있다. 정말 칼을 쓸 줄 아는 사람은 아마 고수일 것이다. 하지만 함부로 칼을 들고 어떻게 쓰는지 모르는 사람은 고수로 여겨질 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관건은 관객이 판단력이 있는지 여부다.
이런 국학의 학습이 보편화되지 못한다면, 아직도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을 것이고, 무지하고, 너무 많은 사람들이 손해를 보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지금의 난장판이다.
풍수는 수많은 학술과 실용 중의 하나일 뿐이다. 그러나, 그것은 많은 다른 것들을 대체할 수 없다. 이른바 천시지리인과 중서관리의 요소는 아무리 말해도 다방면 간의 조화에서 벗어날 수 없다.
느꼈어요. 용서해 주세요.
여기서 고향 사람을 만날 줄은 몰랐어요. 두씨, 악수를 하세요.
제가 묻는 대부분의 질문은 몇 년 전 어느 도시에 대한 풍수 강의입니다. 모두 고학력에 참가한 사람들이지만, 아무도 내 질문에' 미신이란 무엇인가' 라고 대답할 수 없었다. 과학이라는 단어가 남용된 것은 분명히 과학에 대한 미신이다. 나는 단지 느낄 뿐이다. 시간이 있으면 북경에 가서 너를 보고, 시간이 있으면 남경에 오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