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한서 남만전": "아들-옷-반란, 언어가 멀고, 산골에 들어가기를 좋아하고, 즐겁지 않다." 신의말에는 고대 백월어의 유풍이 있어' 쉿' 과' 리' 가 많아졌다.
남송주' 곡비 대외령' 에는 고대 영남언어에 대한 묘사가 많다.
풍호문 074 방언
방언, 고대인들이 가지고 있다. 。 。 。 。 。 곽성의 주민들에게는 언어가 평평하고 푸젠과 호남에서 온 사람들은 그것만큼 좋지 않다. 그간 의미가 상당히 좋았는데, 중주에서 미치지 못한 것이다. 이른 아침, 늦게 있을 때 대나무로 만든 그릇은 바구니처럼 쌀을 담고, 기와병 안의 물로 양귀비 한 송이를 담았다. 만나기만 하면 자신이 춥고 싸다고, 내가 말한 남자보다 길고, 내가 말한 형제보다 짧다. 우리 남편은 그를 조카라고 부르고, 적어도 손자라고 부르고, 아이를 정아들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부주의가 산업이 아니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우아하다. 나는 또한 번역자에게 ""를 호칭어로 사용하라고 했지만, 단어는 다르지만, "화" 라는 단어는 번역할 필요가 없다. "북쪽" 을 "초승달" 이라고도 합니다. 그것 때문에.
또 다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풍토문 075 막말
광서 유행어가 많다. 예를 들어, 짧은 목소리, 짧은 연설; , 소리 안정, 단어 안정; 왕자 유, 피곤 소리, 얇은 말; 소리 끝, 단어 죽음; , 소리 왁스, 끝없는 말; 이봐, 목소리가 어색해, 아이도 말했다. , 유일한 프레임 컷, 여동생도; 래치, 소리, 단어도 꺼져 있습니다. , 소리, 연의 절벽 도; 구름, 수영 소리, 물 위에 있는 사람; , 소리 매력, 수중 무인을 나타냅니다; , 소리 후진타오, 더 많은 단어; 감히 동에서 벌목하여, 돌로 물을 치는 소리도 있다. 남쪽에는 대리국 간 서류가 있어서 여전히' 국가' 라는 글자를 사용한다. 중국, 무후가' 국가' 라는 글자를 만들었다.
신이는 광동 서부에 위치하고, 송대는 광남서로 관할에 속한다. 방언과 상용어는 여전히' 초점',' 팬',' 치',' 한천한',' 형',' 동생',' 노조카',' 손',' 어린',' 어린' 과 같이 사용되고 있다 신의방언은 산간 지방에 위치하여 발전이 비교적 폐쇄적이다. 명청 시대에는 이민자들이 나서사, 객가의 말이 성행하는 계자, 평당,, 전파, 합수, 신도시, 사합일대로 쏟아져 들어왔고, 산간 지역이 막혀 신이백화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고, 신이백화는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투리에는 비속어가 가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