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점술철학에서 음양오행설의 한 가지로, 민간은 미래 사건을 추측하여 운명의 발전 궤적을 탐구하는 데 많이 쓰인다. 아들은 "천명을 모르고 군자로 생각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황석공' 소서' 도 "현자와 군자, 명성쇠의 길, 성패의 수, 혼란의 기세, 행리의 이치" 라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숨어서 길을 안고 적당한 시기를 기다렸다. 시간이 되면 장관이 될 수 있습니다. 움직일 기회가 있으면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일어나지 않으면 몸이 없다. "
현자는 성쇠의 법칙을 알고 성패의 시기를 알고, 좋은 시기와 나쁜 시기를 고찰하고, 가고 돌아올 시기를 알고, 타이밍을 잡고, 시기적절하게 행동하고, 순세에 따라 움직인다는 뜻이다.
공자가 말한' 지명' 은' 삼십, 사십, 미혹, 오십, 천명' 을 더욱 연상시킨다. " 이것들은 모두 경험의 축적과 인생 여정의 총결산이지 점술과 생신으로 운명을 계산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운명에 대한 관심, 미지의 갈망은 필연적으로' 점쟁이' 라는 업종을 탄생시킬 것이다.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는' 점쟁이' 가 나타났고, 점쟁이의 역사는 더 길었고, 그 근원은 가장 먼저 푸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었다. 이후 주문왕은 가십을 하고 점쟁이도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다. 구체적인 발전 과정은 비교적 길어서 각 세대마다 어느 정도 공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