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자 는 말했다: 옛 선비는 자신을 위해, 오늘의 선비는 사람됨이다 "("논어 제 14 "). 그래서 우리는' 사람이 자기를 위해 하지 않고 하늘이 무너지는 것' 이 공자의 말에서 진화한 것일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지만, 말투는 더욱 엄하고 직설적이다. 일반인의 언어이기 때문이다. 순자는 "귀, 마음, 자기, 귀, 입, 사람" 이라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사람됨과 자신을 위한 관계다. 성현의 가르침은 존중이 필요하고, 심사숙고해야 수확을 거둘 수 있다. 그래서 국학의 대가인 전무는 고대인을 존중해야 하며, 고대인의 양고심을 곡해하지 말라고 우리에게 말했다.
둘째, 우리는 위라는 글자에 두 가지 발음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상음과 하강성. 예를 들면 사람, 학습 등이다. 승진일 뿐만 아니라 수행의 표현이기도 하다. 이중음절은 개사 뒤에 목적어가 붙는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고, 책을 사주는 등.
이런 상황에서 이 말은 이해하기 쉽다. 사람이 슬림하지 않으면 (천도는 주가 여기서 말하는 것이다), 천도는 그로 하여금 손해를 보게 할 것이다. 지금의 말로 이 사람은 역사와 국민에게 버림받을 것이다. 얼마나 좋은 제안인가. 당초 옛사람이 이런 언어를 사용한 목적은 자신의 말이 안 된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서였다. 세풍의 심정 때문에 말투가 비교적 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먼저 옛사람은 말하지 말고, 주변의 예를 들어 보자. 얼마나 많은 탐관이 자기 수련을 하지 않아 천벌을 받았는가? 사실, 그들은 법률의 처벌을 받지 않고 정의의 처벌을 받았고, 법 집행자들은 단지 정의에 따라 행동했다.
옛사람들은' 기를 기르고 천하를 평정하라' 는 말이 줄곧 일맥상승되어 왔기 때문에 이 말의 의미도 옛사람과 일맥상통한다. 사람이 자기를 위해 이익을 추구하지 않으면 하느님이 벌을 주신다는 설명이다. 이 말은 이치에 맞지 않고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에 맞지 않아 유행할 수 없다. 일부 현대인들은 이 말을 개인주의와 배금주의의 좌우명으로 삼았다. 너무 아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