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학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심오한 문제를 연구하는 이론을 가리키며 정신 철학 세계 미래를 선호한다. 현학은 원래 연구학파였지만 연구 방향은 다른 학파와 다르다. 현학은 이제 상식에 어긋나고, 이해할 수 없고, 해석할 수 없는 것을 지칭하는 의미로 변했다.
나무를 심는 것처럼 삽으로 구덩이를 파고 나무를 심는 것은 과학이다. 만약 내가 생각으로 땅에 구멍을 파고 나무를 넣었다면, 이것이 바로 현학의 범주이다. 생각으로 구덩이를 파는 것은 상식에 어긋난다. 만약 이런 것이 실제로 나타난다면, 그 출현은 세계가 알고 있는 법칙과 모순된다. 우리는 합리적인 설명이나 통제를 할 수 없다. 이런 것을 현학이라고 부른다.
정문강은 현학이 연구하는 것은 알 수 없고, 존재를 고려하지 않고, 심리학과 무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놀라운 것은 아무도 그것을 정의하지 않고, 각기 다른 현기를 가지고 있지만,' 현학과 과학' 과 같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과학명언)
신학과의 관계
신학의 연구 대상에는 신, 신, 도덕 기준, 종교 고전이 포함된다. 신학은 종종 신앙 자체의 합리성을 깊이 연구하지 않으며, 신학의 신앙 가설은 종종 과학 실천과 모순된다.
형이상학 적 분석 방법은 신학 연구에서 널리 사용되지만 신학은 신앙 가설과 과학적 실천 사이의 모순을 깊이 연구하지 않는다. 형이상학의 철학적 틀에서 그 가설은 연구와 논쟁의 대상이기도 하다. 그 가설이 반드시 과학적 실천에 의해 증명되는 것은 아니지만, 반드시 과학 실천과 모순되어서는 안 된다. 이는 종교 신학의 철학적 틀과는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