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 상하도' 는 그의 대표작으로 선화내부에 소장된 적이 있다. 청명 상하도' 는 지금까지도 남아 있어' 도쿄몽중화',' 성적 푸',' 변도부' 의 가장 좋은 예증으로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 그것은 오랫동안 전해져 온 중국 고대 풍속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북송 초기 역사 풍속화의 훌륭한 전통을 물려받았다.
장택단과' 청명 상하도' 를 선택하다.
남송초, 화풍이 크게 변하고, 풍속화, 제재가 광범위하다.
스승, 장택단, 강변도, 성장권이 있습니다.
북송 왕조, 백업의 통치식량도시가 가장 성대했다.
사람, 앞뒤, 차마, 모두 집중한다.
술집, 찻집, 대장장이, 목수가 있습니다.
꽃 파는 아가씨, 점쟁이, 다리 위 다리 아래, 모든 것이 순조롭다.
건물, 층, 분주하고, 획이 선명하다.
잡다하지만 어지럽지 않고, 점진적이고, 고성이 눈에 들어온다.
인물화는 북송 말기 남송 초까지 발전하여 새로운 변화, 즉 풍속화와 역사화가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풍속화의 제재는 상당히 광범위하여 시민 생활의 모든 방면, 도시 거리, 성벽, 노점상, 유아극, 벼슬녀, 차마, 농직, 촌학, 촌목, 운수, 항해 등을 다루고 있다.
초창기에 구경에서 공부한 장택단 () 은 나중에 그림을 배웠다. 혜종은 한림화원에서 일하며 차마, 거리, 다리, 성벽 등을 그리는 데 능하다. 청명 상하도를 그리는 것 외에도 그는' 입찰 서호' 를 그렸는데, 이 두 그림은 모두 세속생활을 묘사한 것이다.
청명 상하도' 는 북송 풍속화의 전형적 대표로 북송 인물화의 장기 발전의 결과이다. 청명상하도' 는 청강을 전형적인 환경으로 당시 사람들의 각종 활동, 건축, 도구 등 세속적인 인정을 묘사하며 역사적 가치를 지녔다. 화가는 꼼꼼한 관찰을 바탕으로 북송 () 성의 성문, 거리, 성문 밖 하천의 번화한 광경을 충실하게 묘사했다. 화면에는 각종 상업활동, 수공업활동, 강의 수운활동, 각종 사람들의 관광활동이 있다. 식당, 약국 등 대형 점포 외에도 사거리에는 향포, 활가게, 작은 찻집, 술가게, 문 앞에' 해감' 이라는 간판이 걸려 있는 전당포, 바퀴를 만드는 목수, 칼을 파는 대장장이, 꽃을 파는 사람, 점쟁이, 각종 노점상 등이 있습니다. 거리에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있고, 관원은 말을 타고, 웨이터는 군중들 사이를 에워싸고 지나간다. 일부 여성들은 소형차를 탄다. 이런 번잡함 속에서 어떤 사람은 무거운 짐을 지고, 어떤 사람은 운전을 하고, 차의 스타일도 다르다. 강에서 배를 만드는 사람도 있고, 사방을 돌아다니는 사람도 있고, 문 앞 울타리에 기대어 있는 사람도 있다. 이 시끌벅적한 장면은 화가가 질서 정연하고, 복잡하고, 혼란스럽지 않고, 매혹적이며, 고도 풍모가 눈앞에 재현되었다. 작문의 관점에서 볼 때, 항상 점이 있고, 요점이 있고, 가늘고, 굵고, 긴장과 긴장이 있다. 주로 농촌, 강, 도시에서 점진적으로 펼쳐져 있고, 매우 계층적이다. 농촌은 입문해서 비교적 간단하다. 강에 들어갔을 때, 선박화물이 아치교까지 운송되는 것을 중점적으로 묘사하여 첫 클라이맥스를 형성했다. 다리 위, 다리 아래, 배 위, 사람들 행색이 총총히, 시끌벅적하고, 매우 긴장되고, 그리고 점점 돌아서서 중심의 가장 중요한 단락을 끝냈다. 식당과 다리에서 거리는 도시와 각종 차량으로 직접 통한다. 상점, 각양각색의 사람. , 단계적으로 짜내고, 한 군데 꽉 조여 두 번째 클라이맥스를 형성한다. 시내에 들어가는 것부터 두 번째 거리까지 그림이 끝났다. 남송 \ "청명 상하도 \" 의 복제품이 많은데, 그중 한두 권의 금이 있는데, 남방 사람들이 옛 번화한 정서의 중요성을 그리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