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많은 고대의 점쟁이에 관한 고전이 생겨났고, 민간에서도' 볼볼이 없는 고기는 반드시 싸우기 어렵다' 는 말이 나왔다. 지금은 우스갯소리인 것 같지만, 고대에는 이 속담들이 큰 영향을 미쳤다.
생진길일의 미래, 점쟁이, 길흉은 지금 웃겨 보이지만 고대에는 매우 유행했고, 법정과 백성들은 모두 믿어 의심치 않았다. 먼 길을 나가면 전문 선생님께 좋은 날을 골라달라고 부탁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결혼할 때 생일의 일치 여부를 계산해 달라고 부탁해야 한다. 황제라도 예외가 아니다.
대조적으로 점쟁이는 더 비참하다. 고대에는 한 사람의 외모가 그의 미래를 거의 결정지었다. 고대인들은 외모에 대한 엄격한 정의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제목에서 말했듯이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고대에는 친구를 사귀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다.
볼에 고기가 없다' 는 말은 사실 다른 성어' 뾰족한 입원숭이 뺨' 의 뜻과 마찬가지로 사람의 얼굴이 볼이 팽팽하고 입끝이 뾰족한 모습을 나타낸다는 뜻이다. 옛사람들의 눈에는 이런 사람이 심술궂어서 늘 다른 꿍꿍이가 있는 인상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조심하지 않으면 그들에 의해 계산되어 안정감이 없다. 그리고 마음이 무겁고, 도시가 깊고, 세상 물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종종 잉크에 가까워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반면 진주는 둥글고 옥처럼 둥글고, 면면면면관옥인 사람들은 흔히 더 환영받는다. 그러나, 고금의 역사를 보면, 이런 견해는 분명히 편파적이다. 볼에 고기가 없는 좋은 사람이 적지 않고, 위선적인 소인은 강을 건너는 붕어와 같다.
그리고 이 문장의 후반부에는' 얼굴 가득 횡살, 십중팔구' 라는 말이 있어 이해가 잘 된다. 가로살은 얼굴의 고기에 가로의 주름과 무늬가 많거나 볼의 고기가 낙타로 내려와서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소두견과 약간 비슷하다는 뜻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한 번 보면 얼굴을 잃는 것 같다. 특히 고대에는 건달 건달이 횡포한 어촌에서 수호리의 간서진이 전형이었다. 이 깡패들은 백성들을 억압할 때 종종 흉악하고 무섭게 보이는데, 이런 체면이 깎이는 것은 장기적으로 축적된 결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 두 속담은 지금 좀 과장된 것 같지만, 자세히 생각해 보면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고대인의 관찰이 섬세하고 총결이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학적 근거는 아니지만, 주변 사람들에 대한 서민들의 오랜 관찰 끝에 총결된 것이다. 오늘날에도 이런 사회적 경험은 여전히 참고의 의의가 있다. 결국, Zhu 와 가까운 사람들은 모두 흑인이며, 결국 부상당한 것은 그들 자신입니다. 물론, 이 속담에 전적으로 의지하여 외모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외모로 사람을 평가한다면, 당신이 문제를 자초하고 있다는 뜻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래서 고대인들은 "그 말을 보고, 그 행동을 본다" 고 말하면서, 그 실마리를 엿보는 것이 더욱 현명한 행동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