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는 넓고 심오하다. 점쟁이로 말하자면, 그것은 고대인들이 다년간의 실천을 거쳐 총결한 지혜의 결정체이다. 이론 체계가 복잡하고 심오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생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현재 사회의 일부' 대사들' 은 스스로 깨달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점쟁이를 발명하는 것을 좋아한다. 천백 년 동안 후세에 공인된 명리거장들은 기존의 이론상으로만 설명했을 뿐, 새로운 것을 발명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이것은 고전 이론이 그 엄밀한 합리성을 가지고 있으며, 발명이 새로운 이론을 창조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발명창조' 는 지금의 일부' 대사들' 에게 상추를 먹는 것만큼 쉽다. 불과 10 여 년 만에 새로 발명된 점쟁이 기교가 비일비재하다. 지식과 인지능력의 한계로 사회에서 진정으로 아는 사람은 많지 않아 대부분 아는 것 같다.
부현학은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근원은 가장 먼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부이다. 주문왕이 팔괘를 한 후 점쟁이가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고, 구체적인 발전 과정은 비교적 길었고, 각 세대마다 어느 정도 공헌이 있었다. 점쟁이는 사람들이 길흉을 피하는 일종의 심리적 위로일 뿐이다. 운명은 예측할 수 없고 언제든지 변수가 있다. 사람의 운명은 자기 손에 달려 있다. 사람들은 대부분 각종 미래 사건을 예측하는 데 쓰인다. 기술이 예측할 수 없을 때 보조 수단이다. 만약 실제 행동이 없다면, 모든 것이 헛수고가 될 것이니, 우리는 여기에 빠져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