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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귀신론에 찬성합니까, 반대합니까?

분류: 인문학

문제 설명:

아들은 신과 혼동한다고 말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또 제사 귀신, 아첨, 제사는 복이 있다고 말했다. 조상의 귀신을 경배할 수 있다!

분석:

유가는 종교가 아니다' 는 주된 근거는 공자가 귀신을 믿지 않는다는 것이다. 적어도 그는 귀신을 믿지 않는다. 유가학파의 창시자로서 후세 유가는 귀신을 믿지 않는데, 어떻게 귀신이 종교가 될 수 있다고 믿을 수 있겠는가? 그래서 공자의 귀신에 대한 태도는 우리가 논의해야 할 첫 번째 문제이다.

\ "논어 \" 부터 공자가 신을 믿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공자가 신을 믿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적어도 귀신을 믿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몇 년 동안 공자의 귀신에 대한 태도에 대한 논쟁은' 논어' 의 범주를 거의 벗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공자는 평생 열국을 주유하며 예붕락의 손실을 만회하고 왕의 길에서 한 걸음 앞서다가 결국 아무 일도 이루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성취한 것은 단지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이다. 가르치는 데는 교재가 필요하고, 교재는 왕도의 각종 서류와 제도이다. 이것이 바로 오경이나 육경이다. 공자는 자칭' 서술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고 자칭했고, 그가' 서술' 한 것은 바로' 왕의 길' 에 처음 발표된 문헌들이다. 그리고 공자는 오늘 선생님과 다르다. 그가 말한 것은 그가 믿는 것이고, 무엇을 가르치느냐는 그 자신이 결정한다.

논어' 는 공자가 가르치는 과정에서 학생들을 위해 의혹을 푸는 기록일 뿐 공자사상의 전부가 아니다. 그래서 반드시 육경과 연계해야 공자사상의 전모를 볼 수 있다. 。 。 。 。 。 。 공자는 귀신을 믿지 않지만 귀신을 진심으로 믿고 전통적인 종교 예절 제도를 지키기 위해 완강한 노력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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