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은 말했다: "나는 운명을 모른다, 신사를 생각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이곳의' 인연' 은 우리가 지금 말하는' 인연' 이 아니다. 공자 시대에는 아직' 점쟁이' 같은 것이 없었기 때문이다. 공자는 인생을 아는 것이 먼저 자신의 삶을 아는 것이라고 말했다. 즉, 한 사람으로서 이 세상에서 어떻게 발판을 세우고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두 번째는' 천명' 을 아는 것이다. 인생 경험을 한 후 하늘과 땅의 자연의 길을 느껴야 천명에 복종할 수 있다. 생활을 알고 나면 한 사람의 마음속에 의혹이 없어 모든 것을 태연히 받아들일 수 있다. 이것은 신사입니다.
우리가 지금' 운명' 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모든 것이 때때로 행운과 강대하다는 것이다. "시기" 는 기회다. 좋은 시기가 있다면 운이 아직 오지 않으면 실패하게 된다. (조지 버나드 쇼, 행운명언) "행운" 은 천시, 지리, 사람과 화목한 조화이다. 만약 세 가지가 조화롭지 않다면, 운은 자연히 정체되고, 운은 시작되지 않고, 사람은 갇히게 될 것이다. "잠재력" 은 바로 형세가 나쁘다는 것이다. 전세차가 클수록 에너지가 커질수록 폭포 같다. 이 세 가지가 한데 어우러져 통칭하여' 인연' 이라고 한다.
둘째, 흐르는 물은 1 등을 다투지 않는다
노인은 "선은 물과 같고, 물은 만물의 선함을 위해 싸우지 않는다" 고 말했다. 물은 변덕스럽고, 파도에 따라 흘러가고, 싸우지 않고 내려오는 것은, 방달이 원하는 바와 같다. 산천을 평평하게 할 수는 있지만 흐르는 물을 멈출 수는 없다. 최고를 추구하지 않는다' 는 것은 진보를 추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법칙을 존중하고, 균형을 깨뜨리지 않고, 작은 손실로 크게 잃지 않고, 자신을 잃지 않는다. 일시적인 충동으로 일을 해서는 안 되고, 착실하게 해야 한다. 흐르는 물처럼 물은 천천히 흘러가는 것이지, 돌진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자신의 힘을 축적하는 것이다. 그때 너는 권력이 생겼는데, 또 무엇을 신경쓰느냐?
긴 물줄기가 생성을 기다리고 있다. 경험은 경험에 의하여 풍부한 축적을 얻는다. 지혜는 단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사고와 이해를 통해, 그것은 점진적이고, 미묘한 점을 발견하는 안목이 있다. 힘이 충분하면 일격이면 곧 깨진다.
셋째, 색욕에 탐닉하는 사람은 얕다.
욕망이 너무 많으면 그에 따라 지혜와 영성이 부족할 수 있다. 물건을 가지고 놀면 너를 망칠 수 있고, 탐욕은 너를 망칠 수 있다. 생활에는 돈, 권력, 욕심을 탐하고 이성을 잃지 않는 사람이 있고, 이성을 잃는 것은 자신을 해치는 시작이다. 사업과 수양을 중시하지 않고 욕망을 제어하지 못하면 언제나 무서운 위기에 빠진다. 자제력이 없는 사람은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부족하다.
넷째, 사람은 천산이 있고, 하늘은 수가 있다.
아마도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작은 주판이 있고, 자신의 수입을 계산하고, 다른 사람을 계산할지도 모른다. 천산 만산, 사람은 천산보다 못하다. 세어, 스스로 세어! 며칠 동안 무엇입니까? 모든 사람의' 덕' 천지를 세어 보면 사심이 없고, 덕만이 친척이고 덕을 쌓으면 약간의 행복을 길러낸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람은 선하고, 사람은 속이고, 하늘은 속이지 않는다. 사람은 악하고, 사람은 두려워하고, 하늘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사람은 선념이 있고, 신은 그것을 축복한다. 사람이 성실하면 행복도 따라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