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임은 현대 오어와 상주방언에서 상주어를 거리담과 향신사어로 나누었다. 거리담화는 일반 시민의 언어이고, 신사화는 동남향진 소수관원 신사의 언어이다. 역사의 발전과 사회의 변천에 따라. 그 당시 소박한 향음은 상주시 방언의 정통 지위를 얻었고, 소수의 낡은 관신의 억양은 약간의 향음을 띠고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
상주사투리 중' 노삼' 은 사용 빈도가 높은 보조사로, 구어에는 명사 동사 형용사 뒤에 자주 붙는다. 남자 (남편), 여자 (아내), 청남 (아이), 청남 (소년) 등. 우리 자신 (자신), 우리 가족 (우리), 우리 가족 (당신), 우리 가족 (dab) 과 같은 많은 "이동" 이 있습니다. "hou6lou2ya6cen6" 과 같은 일부 비유어는 독특하다. 민국 37 년 (1948), 장염안은 방언을 쓰고 장주어 속의 속담을 대련에 녹여 꽤 생동감 있고 재미있다. 연대골, 고기 부스럼을 파다' 등 네 글자,' 불두의 똥, 필관 속의 미꾸라지' 등 다섯 글자,' 배고픈 삭발 목욕, 가난한 점쟁이의 분향' 등 여섯 글자,' 늙은 두부가 연하고 맹녀가 발을 감았다' 등 7 자
해방 이후 상주 () 와 외지 () 의 왕래가 점점 잦아지면서 발음상 표준어 () 에 접근하는 추세가 있다. 많은 젊은이들이 날카로운 연대음을 분간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