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천 3 백 년 전, 시인이자 철학자인 사의사가 동정호 옆에서 빈둥거렸다. 그는 때때로 고개를 숙이고 묵상하며, 때로는 하늘을 우러러보며 노래를 부른다. \ "옥 접시 \" 이 시에서, 그는 마음속에 쌓인 의혹을 토로했다.
그 오래된 초기 상태는 누가 물려받았습니까?
천지가 아직 형성되지 않았는데, 구증할 필요가 있는가.
밤낮으로 습하고 어둡다.
누가 한계를 말할 수 있습니까?
날씨가 움직이고 있어 흑자가 보이지 않는다.
어떻게 천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까?
사용한 적이 있다.
어떻게 강과 바다와 소통할 수 있습니까?
응룡은 어떻게 꼬리로 육지를 그렸습니까?
강이 바다로 흘러가는 경험은 무엇입니까?
햇빛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촛불용 사진 한 장 더 찍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해가 아직 뜨지 않았습니다.
왜 거룩한 나무가 눈부신 빛을 내는가?
이 사의사는 바로 춘추시대의 유명한 시인 굴원이다.
위의 이 시는 그의' 전문' 에서 나온 것이다. 시에서 굴원은 단숨에 100 여 개의 문제를 제기했고, 자연에서 사회까지, 역사에서 전설에 이르기까지 대담하게 의문을 제기했다. 당연히, "용" 은 그의 예리한 눈을 피하지 못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대우가 물을 다스릴 때 (날개가 달린 용) 꼬리로 땅을 긋고 우우에게 홍수를 가르는 노선을 가리켰기 때문에 후세의 호탕한 강이다.
굴원 시대에는 용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용은 신의 이미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굴원이 제기한 이런 문제는 역사의 계곡에서 계속 메아리치고 있다. 우리가 구룡벽 앞을 거닐거나 고궁을 거닐거나 태화전에 서 있을 때, 표정이 각기 다른 위풍당당하고 신기한 용의 형상은 마치 연기가 날 것 같은 생동감 있는 느낌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지만 과학과 이성은 용은 허구의 신이며, 그 이미지는 많은 동물 이미지 중 가장 신기한 부분을 흡수하는 조합이라고 말한다. 한대 학자 왕충은 용각은 사슴처럼, 머리는 낙타처럼, 눈은 토끼처럼, 목은 뱀처럼, 복부는 잠자리처럼, 비늘은 잉어처럼, 발톱은 독수리처럼, 손은 호랑이처럼, 귀는 소처럼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런 용의 이미지는 어떻게 형성, 진화, 발전되었는가? 이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서, 우리는 먼 선사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용의 기원-생명 경험의 신비 (2);
우리 조상들이 유인원에서 인간으로 변했을 때, 그들은 매우 어려운 자연 환경에 직면했다. 생산 능력이 낮고 지식이 낙후되면서 원시 인류는 자연에서 음식 등을 얻기 위해 애썼고, 강대한 신비로운 자연에 대한 숭배와 두려움이 생겨나면서 원시 종교와 요술이 생겨났다. 원시 종교는 자연의 모든 것이 영성이 있고 자연을 지배하는 "신" 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혹은 그 이상) 신은 우주의 모든 힘을 장악하고 있으며, 보우하거나 인류를 벌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마녀를 통해 하나님과 교류하여 하나님의 보호와 도움을 구할 수 있다.
원시 종교에서 동물 숭배는 그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인류의 초기 경제활동은 사냥이었다. 그래서 동물은 인류가 자연계에서 가장 흥미를 느끼는 대상이다. 원시인들은 동물의 배를 잡아 생명을 위협하는 사나운 동물의 공격을 피했다. 그 과정에서 원시인들은 악어, 비단뱀, 뱀, 새, 곤충과 같은 동물들의 자세를 숭배하고 상상했으며, 하늘에서 날고, 물속에서 수영하고, 발이 없는 걷기, 휴면 등과 같은 특이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용의 기원-생명 경험의 신비 (3);
동물과 자연 현상에 대한 숭배는 요술 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원시 인류는 종종 사냥의 성패, 야생 동물 피해 여부, 자연을 지배하는 신령의 상해를 신의 의지의 표현으로 여기며, 이 동물들은 하느님의 의지의 구현이 된다. 이로 인해 원시인의 제사 활동이 생겨났다. 즉 사냥에서 돌아온 후, 사냥당한 동물의 일부를 신에게 희생해 신령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고 먹어야 한다. 이런 행사에서 제사동물은 인간과 신의 중개자가 되어 원시인들의 신에 대한 갈망과 숭배를 표현했다. 원시 인류가 사냥경제에서 농목경제로 변화할 때, 사냥동물의 식량 공급원으로서의 중요성은 점차 약화되고 있지만 동물이 제물로 사용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고 동물은 여전히 인신교류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그래서 제물을 바치는 동물은 점차 신성화되었다.
이러한 제사 활동은 처음에는 간단할 수 있지만, 나중에는 엄숙한 의식으로 발전하여 부족 구성원의 질병과 죽음, 부족 간의 충돌, 사냥, 농경, 수집, 이주 등 신에게 기도해야 할 여러 가지 사항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동물을 제물로 사용하는 것 외에도 의식에는 많은 제사 그릇과 예기가 사용되었다. 이 의례와 의례에서 원시 인류는 태양, 달, 산맥, 쓰촨, 구름, 동식물 등 그들이 숭상하는 다양한 자연 이미지를 묘사하거나 조각했다. 지대한 경건함을 품다. 이 그림이나 조각품들은 모방이지만, 많은 모방, 특히 동물의 모방은 과장되어 창작자의 종교적 관념을 반영한다. 따라서 모방을 통해 형성된 도안, 장식 도안, 조각품은 원형동물과는 다를 뿐만 아니라 신성한 종교적 의미도 가지고 있다. 바로 이런 종교동물의 이미지에서 용의 특징을 지닌 원시 동물 도안이 등장했고, 전문가들은 이를 원시 용문양이라고 부른다.
1987 년, 고고학자들은 하남 푸양 서수포에서 지금으로부터 약 6500 년 전의 고분에서 무덤 주인 옆에 하얀 껍데기가 있는' 용' 도안을 발견했다. 간쑤 () 에서도 거대한 무늬의 도자기가 출토되었고, 동북 요하 유역은 지금으로부터 5000 년 전의 옥용 () 을 발견했고, 산서에서도 용무늬 () 채도기가 출토되었다. 물론, 이' 용' 은 우리가 오늘 본 용의 이미지와 큰 차이가 있다.
용의 기원-생명 경험의 신비 (4);
고대 "용" 의 기원은 이러한 원시 종교와 요술 외에도 토템 숭배와 관련이 있다. 토템은 원시 사회의 일족의 상징이며 일족 휘장이라고도 한다. 씨족 사회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조상이 특정 동물, 식물 또는 기타 무생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종은 씨족 조상의 상징이자 보호자가 된다. 고대 문헌에 따르면 중국의 많은 씨족은 모두 용을 토템으로 삼았는데, 예를 들면 고대 황제와 씨족, 공사, 축융, 요, 순, 우씨족, 오월 씨족 등이다. 그러나 이 문헌들이 비교적 늦게 쓰여진 것은 후세 사람들의 회고이다. 문헌이 생겨났을 때 용의 개념이 이미 형성되었기 때문에 설명에서 추가 및 렌더링 처리의 가능성을 피할 수 없다. 고대 씨족의 토템 전설은 왕왕 신화 이야기가 되었지만, 약간의 실마리를 남겼다. 전문가들의 고증에 따르면, 이른바 용토템은 사실 뱀 악어 도마뱀 등 이후의 용영상과 비슷한 동물이다. 이 동물들은 씨족의 제사에서 신성한 의미를 부여했을 뿐만 아니라 형식적으로도 신화되었다. 기나긴 고대에는 동물 토템 이미지가 다른 원시 종교의 동물 숭배 이미지와 결합되어 원시적인 용 이미지를 형성했다.
"용" 은 "원시" 라는 단어를 벗었습니다. 즉, 원시적인 용문양에서 진정한 용문형으로 바뀌었는데, 대략 상대에서였습니다. 기원전 2 1 세기쯤에 중국은 최초의 국가정권인 하조를 낳았다. 여름이 지나면 상북이다. 상국력이 강성하여 전무후무한 번영을 누리다. "시경 상송" 에서 상인은 "나라를 위해 천리, 백성은 그것을 멈추고, 사해는 위조한다" 고 말했다. 현대 중국어로 번역하면, "상강천리의 넓이, 사람이 광활한 강역 곳곳에 거주하고, 상강역은 사연에 달한다" 는 뜻이다. 천하의 사람들이 짱 상조에 오니, 인원수가 매우 많아 번화하다. " 상조의 번영과 통일은 서로 다른 지역 간의 문화 교류를 촉진시켰다. 예를 들면 백천귀해, 상조 문화는 전무후무한 융합을 촉진한다. 상인의 문화 개방은 다른 유형의 문화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문화 융합에 유리하다. 상조는 종교와 요술, 청동기의 주조를 매우 중시하는데, 청동기는 종교 활동에서 없어서는 안 될 예기이다. 청동기는 천지를 소통하는 예기로서 그 자체의 종교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청동기의 문양은 더욱 강한 종교적 색채를 가지고 있다. 즉, 각종 상징적인 문양을 통해 사람들에게 숭배하는 신을 보여주고 요괴에 대한 보호를 구하는 것이다. 이런 장식에서 원시적인 용무늬가 주요 부분이 되었다.
용의 기원-생명 경험의 신비 (5);
상대' 용' 이 형성한 두드러진 상징은 용이 뿔이 생기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물론 이때 용각의 모양은 아직 고정되어 있지 않다. 어떤 것은 기린과 같고, 뿔은 원뿔형이다. 어떤 것은 양과 같고, 뿔은 뒤로 돌린다. 화관, 영양, 롤포워드, 호랑이 귀, 나선형 등 다양한 모양도 있습니다. 상대의 이전 용상에는 뿔이 없었지만 상대에는 용이 뿔을 낳았다. 그 이유는 상대의 대각 숭배에 있다.
동물 중에서 뿔은 일반적으로 수컷 동물에서 볼 수 있는데, 크고 강한 뿔은 왕왕 강건한 상징이다. 따라서 뿔은 고대 선조들의 중시와 숭상심을 받아 제사 등 종교 의식에서 없어서는 안 될 물품이 되었다. 상대의 대각선에 대한 숭배는 전례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 제사용 뿔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뿔의 크기와 모양도 다르다. 천지를 제사하는 소는 뿔이 굳은살처럼 크고 밤처럼 커야 한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 제물로 쓰이는 소는 손에 들고 꺼지지 않는 뿔이 있어야 한다. 소는 손님이고, 뿔은 한 자 길이여야 한다. 때때로 제사 손잡이로 쓰이는 소도 뿔을 평평하게 해야 하는데, 절대적으로 광택이 있어야 한다. "시경" 에는 "종마 한 마리를 죽이면 그 뿔을 핥아야 고대인처럼 계속할 수 있다" 는 칭찬의 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시의 대의는 "그 수소를 죽이면 그 뿔은 휘어지고 아름답다. 세상과 나라를 희생하는 데 사용하면 조상의 신력을 계승할 수 있다" 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 상인들은 원래 뿔이 없었던 용에 각종 뿔을 더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뿔이 신성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뿔이 있으면 용은 더욱 신성하고 천지를 소통할 수 있다. 뿔이 생기자 원래의 용문은 원형동물 형태에서 벗어나 세상의 어떤 동물과도 다른 신수가 되었다. 상인들은 또 같은 방법으로 코끼리 호랑이 돼지 악어 등 동물의 여러 장기를 용에 추가해 용의 이미지를 더욱 신기하게 했다. 예술을 개조한 이 용과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용의 이미지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고, 개별 신체 부위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원시 종교의 동물 숭배와 토템 숭배가 드래곤 형성의 원천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특이한 자연현상들도 용이 형성하는 시냇물에 녹아들었다. 용의 이미지가 이상하고, 능력이 신기하고, 하늘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용의 의미나 이미지와 같은 이상한 자연현상도 재키 찬 위에 붙어 있다. "산해경" 에 따르면 서북해 밖, 적수 북쪽에는 장위산이라는 산이 있다. 산에' 촛불용' 이 하나 있다. 이 용인 뱀의 얼굴은 몸길이가 천리이고, 눈은 곧게 서 있는데, 마치 두 개의 곧은 바느질과 같다. 눈 깜빡임, 밤 눈 감고, 낮에 눈을 뜨면 낮과 밤의 변화와 시간의 흐름을 조절할 수 있다. 진대에는 시가 있다. "하늘은 서토가 부족하고, 용은 가는 불이 있고, 공기는 갑자기 춥고, 눈은 흐리고, 몸은 천리이다." 촛불용의 거주지는 햇빛이 비칠 수 없는' 한택' 이다. 전문가들의 고증에 따르면 이른바 촛불용은 사실 북극광이다. 비 온 뒤 무지개도 용에게 붙어 있다. 무지개의 오색찬란한 7 가지 색은 하늘과 땅을 잇는 아치 다리의 모양과 같이 빗물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먼 옛날 선민들이 무지개를 용과 연결시켜 주고, 심지어 강에서 물을 흡수하는 쌍두룡으로 여기기도 한다. 또 뇌우 날씨의 거대한 토네이도와 벼락 번개는 고대인들이 용이나 용의 활동으로 생각하기 쉽다.
용의 발전-용은 아홉 아들을 낳았다.
명나라에서 용은 부유한 가정과 연결되어 있다. 그 이미지가 형성된 역사에서 용은 한 번 다면적, 즉 천기백괴한 동물 이미지 컬렉션에서 용으로 변모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그러나, 모든 이상한 동물 이미지가 용의 이미지로 가져온 것은 아니다. 드래곤 이미지와 함께 형성되고 발전하는 동시에, 일부 이상한 동물 이미지도 발전하고 있으며, 어떤 식으로든 용의 일부 이미지 특징을 결합했다. 그래서 누군가가 다시 둘을 연결시켰다. 민간에서 용이 아홉 아들을 낳았다는 설법은 오랫동안 전해져 왔지만, 아홉 아들이 도대체 무엇인지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없다. 그러나 이 공안은' 진룡천자' 의 호기심으로 결과가 나왔다. 일찍이 한 왕조에서 명효종 주우우가 갑자기 심혈을 기울여 많은 책을 읽는 것으로 유명한 문연각 학자 이동양에게 물었다. "용이 아들 아홉 명을 낳았다고 한다. 아홉 아들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이동양은 얼른 대답할 수 없었다. 북한을 떠난 후, 그는 생각해 보고 동료 몇 명에게 물었다. 민간 전설을 섞은 후, 그는 명단을 긁어모아 황제와 일을 했다. 이동양 명단에 따르면 용의 아홉 아들은:
(벌레+8) (벌레+여름): 성희수, 다리 기둥에 맹수 모양으로 조각한 것;
비아냥거림: 모험심이 풍부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들의 조각상을 주조하여 절 구석에 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모험명언)
새싹: 나는 평생 살인을 좋아하고 피비린내를 좋아한다. 그 모양은 손에 조각한 동물의 형상이다.
탄력성: 힘이 세고 등에서도 무거운 물건을 짊어지고 있습니다. 바로 오늘 비석 아래에 조각한 석거북입니다.
고추도: 달팽이처럼 생겼어요. 성질이 좋아요. 첫 번째 링은 그 이미지입니다.
키스: 인생은 삼키기 쉽습니다, 즉 관자놀이 능선의 짐승 머리 모양;
늙지 않음: 평생 좋은 목소리이고, 머리는 큰 시계의 버튼으로 사용됩니다.
형수: 저는 쪼그리고 앉는 것을 좋아해요. 불상 아래 사자가 그 모양이에요.
옥소: 섹스 음악, 대형 건반 윗부분의 조각상 모양;
용이 아홉 아들을 낳는다는 것은 용이 공교롭게도 아홉 아들을 낳은 것이 아니다. 고대 중국 전통문화에서 9 는 종종 많은 것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지극히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다. 아홉은 허수이고 비싸기 때문에 용자를 묘사하는 데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