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중국 문화와 서양 문화는 모두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서구 문명이 크레타 문명으로 시작한다면 약 45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우리 중화문명에 관해서는, 우리는 종종 중화문명의 역사가 5000 년이라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3 100 년밖에 되지 않는다. 여름부터 계산하더라도 최대 465,438+000 년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서방 학계는 우리의 문명사가 하조가 아니라 상조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만 인정한다. 그들은 하조가 단지 전설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이 문명이라는 증거가 없다. 특히 글이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문자가 없는 문화는 원시 문화 또는 전설로만 간주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우리 문명이 하조에서 시작되었다고 주장하는데, 이것은 서구 문명사와 대체로 일치한다. 나는 여러 방면에서 중서 문명을 비교한다.
첫째, 중국과 서양 문화의 기원과 전통
서구 문명은 주로 그리스 문명, 로마 문명, 기독교 문명에서 유래했다. 이 세 문명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현대 문화에서 이 세 가지 기원은 백천귀해로 볼 수 있으며 모두 현대 서구 문화에 녹아들었다. 중국 문명의 기원은 주로 진나라 시대에 있었다. 진나라 시대에 황하 중하류가 중화문명의 기원으로 여겨졌을 때, 그것은 스스로 중국이라고 자칭했다. 한나라에 도착하면 장구안의 국면이라고 말해야 한다. 역사상' 웅한성당' 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한나라가 매우 강하다는 뜻이다. 중국인이 약해진 것은 한나라 이후였다. 유교 사상의 영향으로 중국인들은 왕따가 아니라 자애에 치중하기 시작했다. 바로 한나라의 박해 때문에, 많은 흉노 사람들이 한나라를 이길 수 없어 만리장성을 넘을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서쪽으로 뛰어야 했다. 이 과정에서 흉노는 눈덩이처럼 굴러가면서 라인 강과 다뉴브 강에 도착하여 그 지역의 게르만 야만족들을 압도했다. 독일인들은 더 야만적인 흉노인들을 이길 수 없었고, 독일인들은 서쪽으로 달려갈 수밖에 없었고, 재난은 결국 로마제국에 떨어졌고, 로마제국은 멸망했다. 그래서 당시 유라시아 대륙의 양쪽에는 두 개의 강력한 제국이 있었는데, 동쪽은 진한제국, 서쪽은 로마제국이었다. 두 제국은 모두 타살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지리적인 이유로 정면으로 맞붙지 않고, 마치 자신이 고수인 것처럼 공기로 상대방을 짓밟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소위' 제나라' 란 양국 사이의 광활한 숲과 초원, 그리고 그곳의 유목민족이다. 그래서 이 장기전에서 진한제국이 우세했다. 이후 위진, 수당, 송원을 거쳤다. 중국의 끊임없는 발전과 발전에 따라 송대부터 중국의 정치경제센터가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남방이 점차 번영하기 시작했다.
둘째, 피벗 시대의 변화
축 시대는 1920 년대 철학자 야스퍼스가' 역사의 기원과 목표' 에서 제기한 개념이다. 그는 기원전 600 년경부터 기원 600 년경까지 구대륙의 세 문명 지역에 위대한 인물들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3 대 문명은 서구, 인도, 중국을 가리킨다. 이 위대한 인물들이 자신의 문명에 미치는 영향은 나중에 누구도 비교할 수 없는 것이며, 그들은 기본적으로 이 세 문화의 정신적 버팀목을 다졌다. 예를 들어 서구의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두 이 시기에 출현했다. 이후 예수, 인도 불교의 창시자 백가쟁명, 중국의 공자, 맹자, 노자 장자가 모두 이 시대에 나타났다. 그래서 이 시대를' 축 시대' 라고 부른다. 나는 이 개념상 야스퍼스의 큰 창작이라고 생각하지만, 유감스럽게도 그는 두 가지 문제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첫 번째는 왜 이런 기적에 가까운 상황이 발생했는가 하는 것이다. 둘째, 이 시대의 중국과 서양 문화에 어떤 변화가 있었습니까? 이 두 가지 문제에 대해, 나는 한 권의 책에서 보았다: 먼저 중국을 보면, 그것의 변화는 3 단계 과정을 거쳤다. 축 시대가 도래하기 전의 상대, 중국은 다른 원시 문명과 마찬가지로 강한 미신적 색채를 지닌 모체 문화이다. 우리의 최초의 갑골문은 점술을 전문으로 하는 종교 문자로서 제사를 지내는 데 사용되었다. 서구 학술계에서는 문명이 절에서 기원하고 절이 가장 오래된 도심이라는 관점이 있다. 상조가 주조로 바뀌는 것은 정권의 변화일 뿐만 아니라 종교의 변화이기도 하다. 다음은 선진시대 공맹의 유교 사상에 대한 변혁이다. 맹자에서는 이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 있다. 사람은 자신의 본성을 발굴하기만 하면 반드시 자신의 본성에서 아름답고 선량한 것을 발굴하여 좋은 사람, 성인이 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래서 모두가' 슬림한 제가, 제가제가' 라면' 치국평천하' 가 되어 대동의 이상세계에 도달할 수 있다. 이것은 축 시대의 중국 문화의 중대한 변화이며 중국 문화의 기본 정신을 결정한다. 그것은 이 세계인의 도덕적 수양을 중시하고, 외적인 귀신과 같은 것에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중국 유가는 결국 화합 사회의 이상을 실천에 옮긴다. 마찬가지로 이 시점에서 서구 문화에도 큰 변화가 일어났다. 그리스 문화, 로마 문화, 기독교 문화를 통해 내성적인 과정이 아니라 초월적인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중국 문화는 모든 것이 마음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서구 문화는 모든 것이 외적인 신, 즉 신의 결정론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중세에는 참새가 나무에서 떨어지는 것은 하느님의 특별한 뜻 때문이 아니라는 명언이 있었다. 중국 문화는 내면수양을 강조하는데, "안팎에서 일을 성사시킬 수 있다" 는 것은 안팎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축 시대' 중서 문화의 근본적인 변화이다.
셋째, 중국과 서양 문화의 기본 정신
중국에서 표와 안의 융합 과정을 완성한 후, 모든 지식인들은 내면도덕에 힘쓰기 시작했다. 그래서 이때부터 중국인, 특히 유교 지식인들은 대외종교가 점차 냉담해졌고, 그들은 외적인 신의 결정론보다는 내면의 도덕의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래서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중국 문화는 서구 문화보다 더 인문성이 있고, 자연신론보다는 인문성이 있다. 중국인들은 육합 이외의 일에 대해 별로 이야기하지 않고' 입을 꼭 다물고 있다' 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유교 지식인들은 항상' 존경하고 멀리 떨어져 있다' 는 태도를 취한다. 그것은 부모가 살아 있을 때 효도를 제창하고, 군주가 살아 있을 때 충성하며, 이 세상의 인간관계의 도덕 표준에 치중하는 것이지, 건너편의 그런 것들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사실, 나는 주공단 때' 성인은 신도교로 천하가 돌아간다' 는 사상을 잘 알고 있었다. 즉, 그들이 귀신을 말하는 것이다. 사실 그들은 귀신을 이용해 도덕교육을 선전하고 있으며, 현세에서 좋은 일을 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공자는 원래 귀신에 관심이 없었다. "괴력과 신의 혼동은 내가 말하지 않겠다", "육합 밖에서 나는 상관하지 않는다." 공자의 많은 말은 그가 철저한 무신론자라는 것을 보여준다. 한번은 그의 제자 중 한 명이 그에게 물었다. "당신은 죽은 후의 일을 알고 있습니까? 무지? 공자의 대답은 그의 큰 지혜를 충분히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내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알고 있다. 나는 나의 효자 자손이 나의 생사를 방해할까 봐 두렵다. 나는 무지하다, 나는 나의 불효자손이 버리고 묻히지 않을까 봐 두렵다. 죽은 뒤에야 알 수 있는지, 죽은 뒤에야 자신을 알 수 있다. "귀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목적은 사람을 선하게 교육하는 것이다. 아무리 심오한 물건이라도 현실적인 행동 규범을 발판으로 선적덕을 해야' 슬림하고, 제가, 치국, 평천하' 를 할 수 있다. 이것은 중국 문화의 기본 내포이자 조화로운 현실 정신이다. 서양에서는 학계가 이를 윤리문화라고 부른다. 서양 문화는 주로 기독교 문화이며 초험적인 낭만정신이다. 그것은 끊임없이 현실을 초월하여 육합 이외의 것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넷째, 중국과 서양 문화의 현대화 과정
이 과정은 서구가 먼저 시작했기 때문에 우리는 먼저 서방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중국 현실주의의 조화정신 때문에 중국 문화는 2,300 년 동안 고양이가 자신의 꼬리를 쫓는 것과 같다. 신선한 피가 모두 녹은 후 동화되었다. 동화후 역시 자기 나름대로 변화하지 않고, "하늘은 변하지 않고, 덕은 변하지 않고, 조상법은 변하지 않는다" 며, 그래서 줄곧 많이 발전하지 않았다. 근대 서구 양총이 우리나라에 유입되지 않았더라면, 우리 중국은 득의양양한 대국과 중국 의식 사이에서 몇 년을 지속해야 할지 아직 모른다. 나는 중국의 현대화가 서방 국가의 강요로 이뤄졌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중세 때 남부 라틴 세계가 인문주의와 르네상스 운동을 시작했을 때 북방 세계는 종교 개혁을 시작했다. 그렇다면 종교 개혁은 서구 세계에서 큰 의미가 있다. 종교 개혁은 65,438+0 이라는 네 가지 큰 영향을 미쳤는데, 중세 천주교의 독재 통치를 깨고 남북유럽의 분열을 초래했다. 2. 그것은 민족 국가의 발전을 이끌었다. 종교 개혁은 민주 정치와 관용정신을 촉진시켰다. 자본주의 경제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자본주의의 원시 축적은 길고 고통스러운 과정이며, 물론 피눈물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면' 동그라미 운동',' 식인 양 운동',' 자본주의 해외 식민지 확장 등 모두 자본주의 발전에 필요한 조건을 제공한다. 그래서 바로 이 일련의 서구 현대국가의 종교 개혁을 통해. 2 세기 후 18 세기 초 계몽운동이 발전하면서 서방에 새로운 유럽이 등장했다. 중국과 서양의 차이는 주로 동서양의 감정 표현의 차이와 추상과 구체적인 사고 방식의 차이이다. 중서문화의 차이와 보완도 우리가 자주 이야기하는 화제다. 오늘날 문화적 차이 뒤에 반영된 역사, 경제, 관념의 변화도 나날이 새로워지고 있으며, 이는 또한 몇 가지 문제를 반영하고 있다.
다섯째, 의리 관계다.
일반적으로 서양인은 의리를 중시하고, 동양인은 의리를 중시하고, 또는 둘 다 가지고 있다. 동양인의 의식은 의를 우선으로 하고, 고대의 관우는 철두철미한 충의영웅이 아니다. 당시 사람들의 칭찬을 많이 받았다. 나는 이것도 고대의 각종 사상으로 인한 일종의 문화 자각이라고 생각한다. 오천년 문화도 무시할 수 없는 사업이다. 상대적으로 서구의 짧은 문화는 이익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이것이 바로 현실주의의 표현이다. 그들의 자각은 중국 침공 전쟁, 서구에 이르는 모든 생활에서 볼 수 있다. 물론, 이것은 절대다수의 동양을 겨냥한 것이다. 동양인의 생활 속에서, 예를 들면 중국과 같은 겸손은 미덕이지만, 서양인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 서양인들은 대부분 이익을 위해 자신의 의를 희생할 수 있다.
여섯째, 이것은 전체적이고 개성적인 문제이다.
동양인은 전체와 포괄성을 강조하고 서양인은 개성을 중시한다. 예를 들어, 한약과 서양 의학은 서양의와는 달리 전체를 강조한다. 해부학적으로 보면, 그것은 전체의 부분을 중시한다. 전체적인 사고와 개인의 사고의 차이는 소통에도 나타난다. 예를 들어, 많은 보도에서 중국인 한 명이 서구 가정에 가서 밥을 먹는다. 주인이 오늘 중식을 먹느냐고 물었을 때, 손님은 예의 바르게 말했다. "마음대로." "손님에 의해 결정된다." 서양인들은 이 답을 이해할 수 없다. 그들은 이 단어를 들으면 머리가 아프고, 어떻게 수리해야 할지 몰라서 조작이 안 된다고 말했다. 우리의 사고방식 깊은 곳에서, 우리는 주인과 함께 손님으로 지내는 것이 예의바른 표현이며, 주인에 대한 존중이라고 생각하지만, 서양인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것이 차이점입니다. 반면에, 유럽인이 중국에 왔을 때, 당신이 그에게 오늘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묻는다면, 그는 분명히 "마음대로" 라고 말하지 않고, 반드시 자신의 소원을 분명히 말할 것이다.
일곱째, 동서양의 감정 표현의 차이입니다.
많은 문제에서 중국과 서양의 차이는 진실이다. 서양인들은 양산백과 축영대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중서문화의 차이다. 이는 두 가지 다른 표현 방식, 즉 중국인의 함축적 함축적 감정과 서양인의 직접적인 표현으로 이어졌다. 중국 고대의 벼슬녀는 분명 서양의 상상력이 없을 것이다. 중국 고대' 남존여비' 의 관념과 고대 가법은 말할 것도 없다.
여덟, 중국과 서양 연설의 차이
현재 가치관과 도덕기준, 사회관계, 사회예절, 사회풍습 등이 있다. 서양 문화는 개인의 명예, 자기중심, 혁신정신, 개성의 자유를 숭상하고, 중국 문화는 겸손과 신중함, 사심없는 헌신, 중용의 길, 단결협력을 숭상한다. 서양인은 평등의식이 강하고, 가정 구조가 간단하며, 부모와 미성년 자녀가 핵심 가정을 구성하지만, 중국인의 계급 관념이 강하고, 가정 구조가 복잡하며, 전통 행복 가정은 대부분 4 세가 함께 한다. 문화간 교류에서는 문화적 장애로 인해 정보가 오해되거나 서로 해를 끼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때때로 선의의 말은 상대방을 난처하게 하고, 예의바른 행동은 터무니없고 저속하다고 오해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적 차이와 올바른 다문화 교제 행위를 연구하는 것은 무시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다. 중국에서 타인의 건강에 관심을 갖는 것은 교양 있고 예의 바른 표현이다. 그러나 서양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중국의 전통적인 방식으로 할 수 없다. 한 중국 학생이 그의 미국 선생님이 아프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는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라고 우려할 것이다. 너는 병원에 가야 한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이 생각이 많은 말이 선생님을 매우 기분 나쁘게 했다. 선생님의 관점에서 볼 때, 아이조차도 병을 앓고 진찰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일을 알고 있기 때문에, 아무도 가르칠 필요가 없다. 작은 일에 대해 조언을 해 준다면, 그 능력에 대한 의심으로 자존심을 크게 상하게 하는 것이 분명하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식탁에서의 중국인의 후대는 종종 서양인들에 의해 문명화되지 않은 행위로 오해된다. 서양인들은 손님이 많이 먹고 적게 먹는 것은 전적으로 손님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인이 그에게 음식을 첨가할 필요가 없고, 폭식은 매우 수치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손님이 먹고 나면 주인은 더 이상 그에게 다시 먹으라고 권할 필요가 없다. 한 미국 손님이 중국의 주인이 끊임없이 그를 위해 음식을 내놓는 것을 보고 마음이 매우 언짢았다. 나중에 그는 "주인이 나를 돼지로 취급한다" 고 불평했다. 중국 출신의 사람들이 루유에서 만났을 때, 그들은 종종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 얘들아, 너 요즘 또 뚱뚱해졌어! 아니면 관심 있는 말투로 "오빠, 너 또 날씬해. 몸조심하세요! " "서양인들은 네가' 뚱뚱하구나' 혹은' 날씬해' 라고 말하는 것을 들으면 어색하고 대답하기 어렵다. 비록 그들이 익숙하더라도.
Ix. 가치와 도덕적 기준의 차이
1. 개인의 영예와 겸손한 서양인은 개인의 분투, 특히 개인의 성취에 대한 교만은 자신이 성취한 후의 자신감, 명예감, 광희를 숨기지 않는다. 반면 중국 문화는 개인의 명예를 과시하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제창한다. 중국인들은 파파 마누라를 파는 자랑에 반대하지만, 중국인의 자겸이나 자기부정은 왕왕 서양인을 불만스럽게 한다. "너의 영어는 아주 좋다." "아니, 아니, 내 영어는 매우 나쁘다." "너는 아주 잘한다." "아니,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것은 공동 노력의 결과이다. 클릭합니다 서양인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런 겸손은 자신을 부정할 뿐만 아니라 감상가의 취향도 부정한다. 이런 중국인의 겸손은 자본주의 경쟁 시장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2. 자기중심적이고, 서양인에게 비이기적으로 헌신하는 것은 강한 자기중심과 독립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1) 자신에 대한 책임을 나타낸다. 약육강식 사회에서 모든 사람의 생활방식과 삶의 질은 모두 자신의 능력에 달려 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자신을 위해 분투하여 개인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2) 나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돕는 것에 익숙하지 않지만, 나는 다른 사람의 일을 묻지 않는다. (3) 바로 이 두 가지 점 때문에 서양에서 자발적으로 남을 돕거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어색한 경우가 많다. 도움을 받는 것은 자신의 무능함을 증명할 수 있을 뿐, 다른 사람을 적극적으로 돕는 것은 다른 사람의 사적인 일에 간섭하는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중국인의 행동 규범은 "내가 다른 사람과 사회에 유용한지 여부" 이며, 개인의 가치는 헌신에 반영된다. 중국 문화는 고귀한 정서인 사심없는 헌신을 제창한다. 중국에서는 자발적으로 남을 배려하고, 다른 사람에게 세심한 고려를 하는 것은 일종의 미덕이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자발적으로 집안일에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의 큰일에 상관없이 서양에서는' 남의 일에 참견하는 것' 으로 간주된다. 3. 서구 문화의 혁신 정신과 중용 사상은 사람들이 탐구하고 혁신하여 전례 없는 걸출함과 비범한 일을 하도록 독려한다. 그러나, 중국 전통문화는 사람들에게 편파적이고 중용의 도를 요구한다. 중국인들은 미래의 위험을 예측하는 데 능하며, 현 상태를 유지하고 조화를 유지하기를 더 원한다. 4. 개성자유와 단결협력 서양인들은 개인의 자유를 매우 소중히 여기며, 하고 싶은 대로 하고, 혼자 하고, 제한을 받고 싶지 않다. 중국 문화는 집단주의를 더욱 강조하고, 개인의 이익을 견지하고 집단의 이익에 복종하며, 영욕과 공, 단결 협력, 보조를 맞추자고 주장한다.
X. 사회적 관계의 차이
1. 평등의식과 등급관념 서양인의 평등의식이 강하다.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모든 사람은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 동시에,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을 충분히 존중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저명한 가문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람도 거의 없고, 가난한 가문을 부끄러워하는 사람도 거의 없다. 노력만 하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유행하는 미국 속담에 따르면, "네가 열심히 일하면 카우보이가 대통령이 될 수 있다. 노력하면 소인이라도 대통령이 될 수 있다. ) "신중국이 설립된 지 50 년이 되었지만, 전통적인 군신 부자급 관념은 여전히 중국인의 머리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아버지는 아들의 눈에는 절대 권위이고, 선생님은 학생의 눈에는 절대 권위이며, 가족 배경은 사람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핵심 가정과 4 세가 한자리에 모인 미국식 가족 구조는 비교적 간단하다. 부모와 미성년 자녀를 핵심 가정이라고 합니다. 아이가 일단 결혼하면, 이사를 나가 경제적으로 독립해야 한다. 부모는 더 이상 자녀를 키울 의무가 없습니다. 이런 방법은 젊은이들에게 최대한의 자유를 제공하고, 독립적으로 살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지만, 친족 간의 관계도 멀어지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중국의 가정 구조는 비교적 복잡하며, 전통적인 행복한 가정은 4 세 동당이다. 이런 가정에서는 노인이 아이를 돌보는 것을 도와주고, 어른이 되면 자손이 노인을 부양하는 것을 돕는다. 가족들은 서로 의지하고, 서로 도우며, 이로 인해 그들은 서로 가까워졌다. 그러나 이런 생활방식은 젊은이들의 독립능력을 키우는 데 불리하다.
XI. 사교 예절의 차이
중국인들은 만나서 상대방의 이름, 나이, 회사, 수입을 물어보는 것을 좋아한다. 서양인들은 나이와 소득과 같은 개인적인 질문을 받는 것을 싫어한다. 중국 루유 지인은 항상 "먹었어? 클릭합니다 \ "어디로? 클릭합니다 "출근?" 등등. 우리가 보기에, 이것은 예의바른 인사이다. 만약 네가 이렇게 서양인에게 안부를 물으면, "너 밥 먹었니?" " "어디가는거야? 클릭합니다 그들은 네가 그에게 밥을 사주거나 그의 사적인 일에 간섭하고 싶다고 생각할 것이다. 오해가 생길 수 있다. 서양인들이 만나면 보통 인사한다! \ "안녕하세요! 클릭합니다 "날씨가 참 좋죠, 그렇죠? 중국인들은 다른 사람에게 칭찬을 받을 때 보통 겸손을 표하는데, 예를 들면' 수치심',' 어디',' 비천',' 문필이 서투르다' 와 같은 겸손한 어휘가 있다. 서양인들은 항상 유쾌하게 "감사합니다" 라고 대답하여 받아들였다. 중국인은 서양인보다' 감사합니다' 를 덜 사용합니다. 특히 친한 친구와 가족 사이에서요. 서양인들은 하루 종일' 감사합니다' 라고 말하는데, 친척과 친구, 가족 사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중국인들은 선물을 받고, 왕왕 한쪽에 두고 보지 않는다. 서양인은 선물을 받았는데, 즉시 손님 앞에서 열어야 하고, 심지어 좋다고 주장하기까지 한다. 중국인들은 후대를 좋아하고, 술을 컵에 붓고, 반복해서 음식을 내놓는다. 손님은 먹거나 마실 수 없어 서양인을 상대하기가 어렵다. 서양인의 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국인들이 손님을 배웅할 때, 주인과 손님은 늘 "천천히 가!" 라고 말한다 "조심해!" "안녕, 잘 가!" \ "당신은 들어가! 클릭합니다 "남겨 주세요" 등등. 서양인들은 "안녕! 클릭합니다 \ "나중에 보자! 클릭합니다 "다음에 봐요!" "안녕히 주무세요! ""
열두. 사회 풍속의 차이
1. 여성을 대하는 태도: 미국 여성과 중국 여성의 지위는 높지 않지만, 미국 여성들은 많은 전통적인 기사 풍습을 누릴만큼 운이 좋다. 여성을 존중하는 예의는 미국 사회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남성이 여성을 위해 문을 열고 내리는 것을 돕는다. 길에서 남자는 밖에서 걷고, 여자는 안에서 걸으며, 여자를 보호한다. 여자가 식당에 들어갔을 때, 모든 남자들은 일어서야 한다. 식탁 앞에서 남자는 여자를 위해 의자를 열고, 그녀의 자리가 다 되면 의자를 뒤로 돌려보내서 앉으라고 해야 한다. 중국 사회의 여성에 대한 관심과 예의는 줄어든 것 같다. 일부 전문가들은' 여성' 이라는 단어가 있는 한자가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아차렸는데, 예를 들면' 악마, 매춘부, 배신자, 노예, 질투, 질투' 와 같은 비하적인 의미가 담겨 있다. 2. 결혼에 대한 태도 서구의 결혼관은 중국의 결혼관과 크게 다르다. 결혼은 순전히 개인적인 일이라 누구도 간섭할 수 없고 결혼은 도덕적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살 권리가 있다. 일단 기존 결혼이 실수라는 것을 알게 되면, 그/그녀는 두 번째 선택을 할 권리가 있다. 한 커플이 제 3 자를 사랑하게 되면, 두 사람은 모두 책망을 받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보기에 사랑하지 않는 두 사람이 함께 살도록 강요하는 것은 잔인하다. 중국의 결혼은 비교적 안정적이다. 중국인들이 결혼을 생활의 최우선 과제로 여기기 때문이다. 모두들 신중하게 대하고 신중하게 선택하다. 일단 결정되면 쉽게 변하지 않을 것이다. 더하여, 중국 사람은 항상 결혼이 심각한 도덕적 인 문제 다 고 생각 하 고, 새로운 혐오 또는 제 3 자를 사랑하는 것은 극단적으로 비 윤리적인 것으로 간주 된다. 중서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문화간 교제 능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서양인의 언행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교류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을 충분히 이해하고, 상대방의 풍습을 존중하여 최상의 교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중국과 서양의 문화적 차이는 여러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지만, 간단히 요약하면 복잡하지 않다. 사고방식에 반영된 차이는 추상적이고 구체적이며, 생활태도상의 차이는 서양인이 더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중국인들은 정신적인 느낌을 더 선호한다. 예를 들어 프랑스어 단어와 한자의 대비가 뚜렷하다. 중국어는 구사에서 이미지를 더욱 중시하고, 프랑스어는 대상의 실용적 가치를 더욱 중시한다. 중국어 명함처럼 프랑스어로 직역하면 방문한 카드이고, 항공모함은 프랑스어로 군함 운항기 등을 부른다. , 모두 실용적인 목적으로 지어낸 것이다. 이것이 바로 문화적 차이다. 그러나 차이가 항상 차이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단지 문화예술 대가들에게 광활한 창작 공간을 남겼을 뿐이다. 만약 우리가 그 속에서 정확한 결합점을 찾을 수 있다면, 그것은 양국 국민에게 조화와 아름다움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온 세상에 조화와 아름다움을 가져다 줄 것이다.
중국과 서양 문화에는 많은 차이가 있고, 많은 차이가 있으며, 많은 농담도 많이 생겨났다. 그러나 서로 다른 문화의 유사점은 모두 인류의 문화 발전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런 동서양 문화의 차이는 우열이라고 할 수 없다. 이것은 객관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그들의 존재는 필연적으로 인류 문화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오늘날 세계에서 어떤 민족이나 국가도 자신의 전통문화를 잃거나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외부 강요나 내부 배신은 모두 국가의 발전과 사회의 진보에 불리하다. 다양한 문화의 발전과 국가의 안정을 지키기 위해 함께 노력합시다. 동서양 문화는 서로 촉진하고 서로 배울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나는 인류의 문화 여정이 더 잘 갈 것이라고 믿는다.
보충 자료:
너무 많으면 집주인이 단순화할 수 있다. 허허, 약어는 건물 주인에게 분명히 소아과일 거야. 집주인의 작문이 호평을 받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