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양은 상주청동기 연구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그것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가 있다.
청동기의 장식 문양은 주로 대식무늬 (수면무늬), 진용무늬, 봉새무늬, 동그란 소용돌이 무늬, 도적곡, 잔물결 무늬, 용무늬, 편충무늬, 무늬, 깃털무늬, 사반화무늬, 갈고리가오리 무늬, 오장기무늬, 각종 동물이다
과식 패턴 (동물 얼굴 패턴)
상주 청동기 중 가장 중요한 장식 문양으로서 상대 말기부터 서주 초까지 정점에 이르렀으며, 선진시대에는 황실 예기, 예기, 식기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 대식 문양의 첫 번째 기록은' 여씨 춘추' 에 등장한다.' 주식, 몸, 식인, 삼키지 않는 것, 몸에 해롭고, 말로 은혜를 갚는 것도 더 나쁘다.' "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대식 모델의 교육 기능은 그 사상의 내포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다.
한자의 구조로 볼 때,' 대식' 이라는 단어는' 음식' 의 옆을 포함하고 있다. 주요 특징은 주체 부분이 동물의 머리의 정면 이미지로 눈에 띄는 눈, 넓은 입, 뿔, 귀가 있다는 것이다. 어떤 변에는 발톱과 꼬리가 붙어 있고, 어떤 것은 양쪽에 긴 꼬리가 달린 모양이다.
《 좌전 》 3 년, "(왕) 지난 여름, 측에는 덕이 있고, 물건은 원화에서 그려지고, 목축업에 힘쓰고, 모든 것을 준비하여 백성들이 신의 간사함을 알게 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은 chuanze 산 에, 아무것도; 너는 귀신을 만날 수 없다. 에너지를 위아래로 맞춰야 하루 종일 쉴 수 있다. " 여기서 말하는 상대 청동기의 영상은 아마도' 귀신' 신을 쫓아내기 위해서일 것이다.
예기' 도 "은인은 신을 공경하고, 민사신을 이끌고, 선귀신은 후례를 하고, 선벌은 후상을 받고, 경의는 뽀뽀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 사람의 난처함은 고요하지 않고, 염치도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즉, 상조 사회에서는 거의 모든 것이 점술이며, 완벽한 주제 제도가 더해지면 경건한 사람은 제사도구를 매우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네가 중요한 제사그릇에 무늬를 주조한다면, 이 무늬는 상인의 마음속에서 반드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야 한다.
처음 나타났을 때 토템 신앙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특히 진나라 시대에 들어선 후, 점차 통치계급의 위엄과 통치권의 대표로 발전하였다. 청동무늬 장식의 대표적 지위와 대식무늬의 지위는 흔들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용무늬
청동기에서는 용문도 주요 장식 문양 중 하나이며, 그 모양은 대부분 호형이다. 초기 청동기의 용무늬는 대부분 가는 선으로 그려졌다가 선을 넓혀 다른 장식 패턴으로 덮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용의 이미지도 풍만하게 변했다. 용문양을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 용문양 아래에 구름무늬 등 도안을 그려서 용을 더욱 선명하게 했다.
용문양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예를 들면, 호랑이 귀 용무늬, 호랑이 귀 대칭 배열; 뿔이 앞으로 감긴 용무늬, 뿔이 앞으로 감겨 대칭으로 배열되어 있다. 뒤 롤 각도는 용이고, 각도는 뒤로 롤되고, 대칭으로 배열됩니다. 지그재그 모서리가 있는 용무늬, 모서리가 지그재그 대칭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기린 뿔 용 패턴, 기린 같은 뿔, 대칭 배열; 코에는 용무늬가 있고, 코는 코처럼 길다. 용문, 말린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이 가운데 용문은 용문의 대표다. 해바라기, 전설에 나오는 용과 같은 동물은 보통 입을 벌리고 뿔, 발, 곱슬한 꼬리를 가지고 있다. 진정한 용무늬는 측룡의 이미지로 긴 몸은 아치형이고 머리는 긴 뿔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용문과 소용돌이 무늬는 양면 연속 배열로 고대 문헌에서 언급한 용 () 이고, 소용돌이 무늬는' 불 () 은 용 (), 산 () 은 장 (), 물 () 과 같다' 는 화문입니다.
봉새무늬
봉새무늬의 출현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것은 상인의 기원 전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기 은본기' 에 따르면, "세 사람이 목욕을 할 때 신비한 새 한 마리가 알을 떨어뜨렸고, 주홍이 가져갔는데, 임신했기 때문이다." 이 상인의 조상 계약은 그의 어머니 주디가 야외에서 목욕할 때 신비한 새의 알을 먹었기 때문에 구상된 것이다. 터무니없어 보이는데, 고대인들은 진짜라고 믿었다.
봉새 문양의 머리에는 왕관, 뿔, 꼬리 깃털이 있어 일종의 생명의 민첩함을 보여 준다. 상인의 생활에 대한 사랑과 조상에 대한 존중을 충분히 표현하다.
새무늬는 청동기에 나타났고, 가장 먼저 상대 이리강 문화에 나타났다. 최초의 새무늬는 새무늬로 은허 중기부터 서주 초까지 유행했고, 왕엄은 앞으로 보기 드물다. 일반적으로 무관이나 간단한 관우, 부리 끝, 갈고리 모양, 대부분 직립, 소수의 직립, 뾰족한 날개 위로, 대부분의 꼬리가 늘어져 있다.
은허 중말기의 새무늬는 큰 새무늬로 빈번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서주 초년부터 무왕, 공왕 시대까지 봉문시대라고 불린다. 상대 말기 풍격의 지속을 바탕으로 봉새무늬는 다치관봉새무늬, 페더 봉새무늬, 화령봉새무늬, 화관봉새무늬, 장관수봉봉새무늬 등 많은 새로운 풍격이 나타났다. 서주 말기에 대봉의 새무늬는 기본적으로 봉두로, 일반적으로 청동주전자를 장식하는 데 쓰인다.
기타 장식
지난 주 청동기에는 주무늬 외에 몇 가지 무늬가 있었는데, 주문도 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안감의 주문입니다.
절도 패턴. 이런 문양은 일반적으로 새무늬, 용무늬 등 일부 구상적인 문양에 의해 발전한다. 또한 청동기의 어느 곳에나 나타날 수 있는 강한 장식성과 적응성을 갖추고 있으며 좋은 장식 구조 특징을 보여 줍니다.
잔물결 (리본 패턴). 이 무늬는 비교적 넓고 매우 부드러운 곡선무늬로, 무늬는 기본적으로 연속적인 S 자형으로, 항상 용문과 함께 나타나 주전자의 장식을 찬미하는 데 쓰인다.
평줄무늬. 거의 좁은 버전의 용문인데, 휘어진 뱀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도안 구조는 복잡하지 않지만 반복되는 반복으로 접으면 화려한 비단 같다. 물론 이렇게 작고 촘촘한 도안은 선진적인 생산 기술 없이는 완성하기 어렵다.
깃털 무늬라는 무늬도 용문양에서 진화했다. 겉으로는 무수한 작은 깃털이나 휘젓는 파도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용의 머리와 발톱을 발견할 수 있다.
운문. 장식선은 둥글고 네모난 것으로, 일반적으로 삼각형, 원, 하트 패턴에 위치해 있습니다. 춘추 중기부터 전국 시대까지 운문의 황금시대였으며, 운문은 청동기 장식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도식무늬, 도적 등 장식을 대신했다.
코끼리 패턴, 사슴 패턴, 토끼 패턴, 매미 패턴, 얼굴 패턴 등 장식 패턴. 이 장식 도안은 대부분 실생활이나 신화 이야기에서 직접 취재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춘추 중후반, 휘황찬란한 시기는 전국시대였다.
위의 장식 패턴은 기본적으로 주요 장식 패턴입니다. 다음 장식 패턴은 일반적으로 청동기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기하학적 패턴과 함께 자주 사용됩니다.
구름무늬. 이런 무늬는 운문과 뇌문의 결합으로 상대에서 성행하고 있다. 부드러운 권선으로 그린 패턴은 구름무늬이고, 각이 뚜렷한 정사각형선으로 그린 패턴은 뇌문입니다.
소용돌이 무늬는 일명 화문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둥글다. 원 가운데에는 모양의 기복을 나타내는 4 ~ 8 개의 반원선이 같은 방향으로 배열되어 있는 작은 원이 있습니다. 소용돌이 무늬는 갈대, 딩, 작작, 운, 주전자, 운의 어깨 복부에 많이 쓰이며 상대에서 매우 유행한다.
손톱무늬, 뱀무늬 등도 있습니다.
청동기에 풍부한 장식 문양을 볼 수 있다. 이런 깊고 거대한 조형 물체는 충격적인 심미 효과를 얻었고, 중국 전통 장식 문양의 독특한 장식미를 구현했다.
낡은 철이 짱 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