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사 제목. 굴원의 걸작. 370 여 구 2400 자, 중국 고대의 가장 긴 서정시이다. 왕일' 초사장문' 제목' 이소경', 송대 홍흥조는' 초사보보' 에서 "후세 선조들은 그 말로 말하고, 존귀하게 경전한다" 고 지적했다. 일명' 이소부' 나' 소' 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한대에서 남북조까지,' 이소' 는 늘 굴원의 모든 작품의 총칭으로 인용된다. 문학사에서 흔히' 바람',' 소',' 바람' 은' 시경' 을 요약하는 데 쓰이고,' 소' 는' 초사' 를 요약하는 데 쓰인다.
"이소" 라는 제목의 의미에 대해서는 고금의 설이 다르다. 사마천은' 사기',' 굴원 열전' 에서 이를' 걱정' 으로 해석했다. 반고는' 이소 짱' 서열에서 이를' 정걱정' 으로 해석했다. 왕이' 초사' 에서' 서두르지 마라' 로 해석했다. 후세의 설법은 다르다. 근대 학자들은 푸 (), 노상 (), 왕일 () 의 주석에 근거하여 노상 () 과 이소 () 가 모두 복음어 () 이고, 이소 () 는 노상 () 의 뜻이라고 생각한다.
"이소" 의 글쓰기 연대에 대해 사마천은 "사기 태사공서" 에서 "굴원이 강등되어" 이소 "를 썼다" 고 말했다. 이것은 유배 후라고 여겨진다. 지금 사람들은 이에 대해 의견이 다르다. 어떤 이는 해직된 후 한 말이고, 어떤 이는 석방된 후 한 말이고, 어떤 이는 말년, 왕향초년에 한 것이고, 어떤 이는 왕향초년에 한 것이라고 말하는데, 지금까지는 아직 정론이 없다.
이소' 의 창작 이유에 대해 사마천은' 사기 굴원' 유안' 이사오열전' 을 인용해 "굴평병왕은 듣지 않고 아첨을 하고, 악곡이 대중을 해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그래서 비통선으로' 이소' 를 썼다. 그는 또 "굴원은 바른 길에서 직진하고, 충절의 지혜로 군주를 섬기고, 천하를 가난하게 섬긴다" 고 말했다. 믿고 의심하고, 충직하고 중상하며, 원망하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구평의 작품' 이소' 는 자책하는 것이다. " 굴원의' 비통한 생각' 과 분노는 초국의 정치 현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소' 는 초국의 정치 현실과 자신의 원한에 근거하여 쓴 정치 서정시이다. 일파삼할인으로 시인의 인생 경험, 사상, 처지를 묘사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굴원의 인생 역정 이미지 기록으로 보고 시인의 자서전이라고 부른다.
"이소" 는 부장편의 거저로서 사상 내용이 매우 풍부하다. 그것의 내용 수준에 관해서는, 줄곧 다양한 분할 방식이 있었다. 전반적으로 시의 앞부분은 자신의 신세, 품질, 수양, 야망으로 시작하여 초왕의 변법을 보좌하고 소외된 경험을 거슬러 올라가, 그가 결코 다른 사람과 함께 더럽혀지지 않는 정치적 태도와' 구사후회' 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후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후회명언) 중간 부분에서 종화는 자신의 건의와 진술을 통해 역사상 흥망한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고,' 흥재능력' 의 정치적 주장을 천명하며,' 천지',' 상하 구소' 의 판타지 경지를 이끌어 이상에 대한 집착을 표현했다. 마지막 부분에서 나는 점, 요술, 점술의 정신 분위기에 대해 출로를 요구했다. 이는 시골로 향하는 것과 고향을 그리워하는 사상 갈등을 반영한 것이다. 부상과 먼 길을 가는 과정에서, 나는 마침내 조국을 떠날 수 없었고, 결국 이상을 위해 죽기로 결정했다.
"이소" 의 첫 번째 부분은 과거에 대한 추억으로서 현실을 묘사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후자의 두 편은 미래에 대한 탐구로서 상상을 달리다가 결국 현실로 돌아가는 것으로 끝났다. 이 묘사를 통해 이 시는 숭고한 품격을 지닌 서정적 영웅적 이미지를 형성하며 시인이' 아름다운 정치' 를 실시하고 초국의 정치적 이상과 애국정을 진흥시켜 시인의 고상한 기절과 증오와 증오를 표현한 전투정신을 무자비하게 폭로하고 추국의 부패한 정치와 암흑세력을 꾸짖었다. 사마천은' 이소' 를 평가했다. "굴원은 유배됐지만 초나라를 걱정하고, 왕을 걱정하고, 자신의 소망을 잊지 않고, 한 왕이 깨달을 수 있기를 바란다. 그 중 한 풍속이 바뀌기를 바란다. 나라를 구하고 나라를 젊어지게하지만, 옛 수법을 재연하고 싶다. 한 편의 문장 속에는 세 가지 야망이 있다. " 류안의' 이소전' 을 인용해 이렇게 말한다. "국풍이 음탕하고 음탕하지 않고, 분노하고 어지럽지 않고, 이소가 있다면 둘 다 있다고 할 수 있다! 황제 음, 다음 제나라 환, 당나라 춤, 세계를 찌르기 위해 말했다. 명나라의 도덕은 넓고 숭상하며, 혼란을 다스리는 것은 일관적이다. 그 말은 함축적이고, 그 뜻은 깨끗하고, 그 행은 비천하다. 이른바 글이 작고 뜻이 커서, 일거수일투족을 들고, 영향이 깊다. 그 뜻이 깨끗하여, 그래서 물향이라고 부른다. 그 행은 비천하여 죽을 수 없다. 진흙 속에서 매미는 탁한 더러움 속에서 허물어져 먼지로 오염되지 않는다. 내가 진흙을 씹는 사람도 없다. 이 뜻을 밀어내는 것도 일월의 영광이다. " ('사기 굴원 열전') 기본적으로' 이소' 가 정치 서정시로서의 정신적 본질과 불후의 가치를 다룬다.
이소' 는 굴원이 그의 이상, 경험, 고통, 열정으로 쓴 장려한 시편으로, 그의 일생을 시인의 뚜렷한 개성으로 빛나게 한 것은 중국 문학사에서 처음이다. "이소" 의 창작은 현실에 뿌리를 두고 환상으로 가득 차 있다. 시는 고대 신화 전설을 광범위하게 사용하였다. 실제 인물, 역사적 인물, 신화 인물들은 매우 풍부한 상상력과 연상을 통해 서로 얽혀 있다. 대지와 천국, 세계와 환상, 과거와 현재가 얽혀 있어 아름답고 기이하고 다채로운 판타지 세계를 형성하여 강렬한 예술적 매력을 만들어 냈다. 바닐라 미인' 의 비유는 시에서 대량으로 사용되어 추상적인 의식과 복잡한 현실 관계를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소위 \ "이소소 \", 시를 근거로 그림 유추, 그래서 좋은 새 기초와 충절, 열등한 새 냄새, 영미인과 왕후, 미비의 여인과 양신 \ "(왕일 \" 초사 \ ") 이 예술적 특징이다. 그리고 은유는 개별 사물에 대한 비유에 그치지 않고 전체 이미지 시스템에 대한 구상에도 반영되어 전체적인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 언어 형식에서' 이소' 는' 시경' 의 4 개 구도를 돌파했다. 매 문장마다 5, 6, 7, 8, 9 자, 세 문장이 교차하고, 구문수준이 고르지 않고, 융통성이 있다. "Xi" 라는 단어는 각 문장의 끝에 사용되며, "의", "의", "의", "의", "복", "아" 등과 같은 허사가 문장에 자주 사용되어 음절을 조율하는데, 어떤 문장은 허사가 필요하지 않다. 이런 새로운 시가 표현 형식은' 시경' 이후 사오체 문학의 출현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이소》에서는 자주 이중성을 사용한다. 통계에 따르면, 전체 기사에는 100 개 이상의 문장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속공의 교묘함, 정규' 와 같은 얽히고설킨 쌍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밧줄 잉크를 가지고 송을 쫓고, 승리를 다투다. \ "한 문장 에서, 이중음 은 종종 이중음, 겹친 운율 과 겹친 운율 을 갖추고 있다. 전자는' 와 좌석' 등, 후자는' 양과 잡담' 등과 같다. 이것은' 이소' 시가 엇갈리고 변화가 질서 정연한 특징을 형성했다. 읽을 때 리듬이 조화를 이루고, 음조는 리듬이 있고, 기복이 있고, 노래도 있고, 한숨도 있다. 한편' 이소' 는 쿨링, 릴링, 무모함, 바람, 창족, 배회함, 배회함, 구불구불 등 많은 추 방언을 사용한다. , 그리고 종종 문장의 시작 부분에 형태 단어를 넣어. 시에서 형용사의 사용도 적절하고 참신하다. 예를 들어' 종종' 은 운네의 뒹굴는 모습을 묘사하고,' 조불보석' 은 고관의 우뚝 솟은 기세,' 굽이굽이' 의 용유 상태를 가리키며, 모두 음순한 외모로, 음악이 묘하다고 할 수 있다. 이소' 의 고도의 예술적 성취와 풍부하고 깊은 사상 내용이 완벽하게 결합되어 중국 문학사의 기묘한 꽃이 되어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노신 선생은 일찍이 그것을 "훌륭한 연설" (중국 문학사 대강) 이라고 칭찬하고 높은 평가를 하였다. "이소" 라는 그림은 청조의 상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