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시는 "덜 이야기하고 더 많은 문제를 연구한다" 고 말했다. 이것이야말로 학자들이 가져야 할 태도이다. 만약 어떤 것이 어떤 주의로 분류된다면, 꼬리표는 옳고 그름을 증명할 수 있습니까? 다른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철학의 학술 분야에서는 유물주의가 진리이고, 유심주의가 오류라고 단언할 수 없다. 철학사에서 유심주의자의 업적은 유물주의자를 훨씬 능가한다.
음양오행학설은 중국 전통사상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풍수, 중의학, 천문학, 수학 등 많은 전통학과의 이론적 기초로서 오랫동안 중국인의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근대에는 장기적으로' 봉건찌꺼기' 로 비판받는 전형적인 대표다. 음양오행은 본질적으로 철학사상으로 현대과학이론과 호환되지 않아 많은 과학지상주의자들의 의문과 조롱을 받고 한의학 폐지 등 많은 반전통운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론적으로 음양오행설은 고대 그리스와 비슷하다. 탈레스에서 온 아나크 시만드, 헤라클레이트 등 철학자를 포함해 공식적으로' 소박한 유물주의' 로 정의되었다. 그러나 내용의 복잡성과 체계의 완전성으로 볼 때 고대 그리스의 소박한 유물주의 철학자들을 훨씬 능가한다. 그리고 그것의 많은 파생품들은 점쟁이, 점쟁이, 점술 등 강한 유심주의 색채를 띠고 있다. 많은 사기신들이 사람을 희롱하는 금과옥율로 악랄한 사회적 영향을 초래하기 때문에 때로는' 봉건 미신' 의 이론적 원천 중 하나로 여겨져 유심주의로 귀결되기도 한다.
그러나 음양오행학설에도 합리적인 측면이 많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맹자는 천지지리인의 화합을 말하는데, 사실은 일종의 철학 사상일 뿐이다. 만약 기계적으로 과학 이론을 적용한다면, 천지지리인의 화합은 유심주의가 될 것이다. 음양오행도 일종의 초연한 사상이다. 국가를 주도하여 한 도시를 계획하는 것은 국가 세대를 보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신권전제황권 사상은 뿌리가 깊고 인심을 안정시키고 민족 응집력을 증강시킬 수 있는 것도 전적으로 미신 때문이 아니다.
김주 엄홍량은 덕이 땅에 없다고 말했다. 송태조의' 덕이 위태롭지 않다' 는 것과 똑같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김국의 수도가 연경에 없다면 남송의 장기 억압을 유지할 수 없을 것이다. 심지어 송군에 의해 황하 유역으로 반격당할 수도 있다. 송 () 나라 정도 () 도' 삼복 ()' 문제를 일으키는 큰 요인이다. "덕" 은 한 방면이지만, "땅" 은 결코 영향이 없는 것이 아니다.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문제를 판단하고, 한 방면을 일방적으로 강조하고 다른 방면을 무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음양오행의 평가도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