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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민속학의 6 대 민속 프로젝트는 무엇입니까?

민속학이 과학으로 연구된 이후 국내외 많은 학자들이 민속학에 대해 다양한 분류를 진행했다.

큰 면에서 민속은 물질적 생활 풍습, 정신생활 풍습, 사회생활 풍습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일본 학자들은 민속을 유형문화 (행동전승), 구두전승 (귀로 듣는 언어예술), 신앙전승 (마음현상, 각종 민간기도, 금기, 점술, 요령 등) 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

중국의 실제 상황을 보면 대략 다음과 같은 12 가지 민속이 있다.

(1) 요술 민속

허구의' 초자연적' 힘을 이용하여 어떤 욕망을 이루는 것을 가리킨다. 요술은 고대 중국에서 매우 유행했다. 후세의 문신은 처음에는 사악한 신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무술의 상용적인 수단이다.

(2) 신앙 민속

그것은 신앙의 개념에 초점을 맞추고 숭배 심리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고대인들의 태양신과 월신에 대한 숭배는 신앙과 풍습의 결과이다. 청대 베이징의 쿤닝궁도 일월을 제사하는 의식이 있고, 베이징의 동서 양쪽에 제단과 월단이 있는데, 바로 오늘의 일단공원과 월단공원이다.

(3) 의류 민속

의류는 인간의 물질문화와 정신문화의 중요한 구현이다. 시대, 민족 풍습, 지방색, 민족적 기질, 생산생활방식의 차이로 의류 풍습의 차이와 변화가 결정된다. 복장은 실용적 가치일 뿐만 아니라 시대의 패션, 국민의 심리적 성향, 시대의 정치적 색채를 반영한다.

(4) 음식 민속

술을 마시고 밥을 먹는 것을 포함한다. 중국의 음식 문화는 주식과 부식으로 나눌 수 있어 휴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정월 대보름에는 정월 대보름을 먹고, 8 월 15 일에는 월병을 먹고, 9 월 9 일에는 국화주를 마셔요. 다들 알고 있어요. 그리고 각 민족과 지역의 음식은 모두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식습관에는 젓가락, 칼, 숟가락, 심지어 손을 골라 잡는 습관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다진 고기를 먹는 데 익숙하고, 어떤 사람들은 고기 전체를 먹는다.

(5) 민가 민속

중국 각 민족의 생활 습관도 다르다. 몽골족은 몽골 가방에 사는 습관이 있고, 묘족은 현관에 사는 습관이 있다. 단층집은 가장 인기 있는 주거 형식이다. 베이징 사합원은 독특한 주거 형식이다. 또한 주택 건설에는 부지 선정, 재료 선정, 선기, 기둥, 준공 축하 등 모든 부분이 있다. , 자신의 관습이 어디 있습니까?

(6) 제도 민속학

사회나 가정에서 지속적인 사회 실천을 일컫는 말.

(7) 생산 민속

사냥 생산, 농업 생산, 수공업 생산 및 기타 생산 활동을 가리키는 풍습.

(8) 여덟 살 때의 계절성 민속

계절이 따르는 풍습을 일컫는 말. 예를 들어 설날, 단오절, 걸교절 (7 월 7 일), 중양절, 다이족 발수절, 이순신의 토바 축제 등이 있다. , 다양한 관습과 활동이 있습니다.

(9) 생활 예절과 민속

주로 민간 예절과 생활 풍습을 포함한다. 민간 예절은 사회 교류의 예절이다. 환영, 연회, 일상적인 만남, 예절이 있습니다. 인생 예절은 생, 죽음, 결혼, 상전 과정을 관통하는 예절을 말한다. 출생 관습, 성인식, 결혼 관습, 생일 축하, 장례식, 조상 숭배 등이 있다.

(10) 무역 세관

이것은 상업 활동에서 전해지고 따르는 풍습이다. 예를 들어 개점식, 점포의 간판, 표지는 모두 중요한 민속이다.

(1 1) 민간 문학 예술

문학 민속은 주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민간 구두문학, 즉 민간 문학으로 신화, 전설, 이야기, 민가, 서사시, 농담, 수수께끼, 민간 무용, 민간 곡예 등을 포함한다.

(12) 민속 오락 민속

스포츠, 오락, 게임, 스포츠, 수공예 등을 포함한다. 민간 묘회와 장터에 자주 등장한다.

이 몇 가지 범주는 모든 민속을 포함하지 않는다. 연구가 깊어지면서 의학 민속학, 교육 민속학, 사회민속학, 종교민속학도 민속학 연구의 대열에 들어섰다. 민속학의 범위는 무한히 넓다고 할 수 있다.

중국 민속 문화-중국 민속학 연구 요약

방금 민속학의 개념과 유형을 말했지만 민속학을 연구하는 것이 고적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고적을 파고드는 학문이다. 반대로 민속학은 현대과학으로, 현재의 민속자료를 조사하고 수집합니다. 주로 현재를 위한 것입니다. 목적은 현대풍속의 발전을 촉진하고 현대생활과 문화를 위해 봉사하는 것입니다. 과거의 목적을 이해하는 것은 현재와 미래를 더 잘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이 점은 반드시 명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최근 몇 년 동안 미신이 다시 고개를 들었다. 유행하는 청년 남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절에 가서 부처님을 숭배하고, 대학생이 출가하여 비구니가 되었다. 이런 민속현상의 사회, 역사, 심리적 원인을 분명히 이해해야만 이런 나쁜 풍속을 없앨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민속문화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민속학은 민간 풍속 습관을 연구하는 과학이다. 그것의 주요 연구 대상은 한 국가나 민족의 광대한 인민 대중 (주로 노동인민들) 이 창조하고 즐기고 전승하는 생활문화이다. 전승된 행동, 심령 현상, 언어 현상, 민간 문예, 민간 오락, 민속, 민간 신앙, 민간 조직, 민간 기예 등을 포함한다.

세계적으로 볼 때 민속학은 영국에서 최초로 세워졌다. 1864 년 영국의 W.J.THOMS 는 민속학의 개념 (민속학자의 지식) 을 제시했다. 이 개념은 이중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풍습, 노래, 이야기 등과 같은 민속 자체를 가리킨다. 두 번째는 민속학을 연구하는 이론, 즉 민속학을 가리킨다. 그것은 이미 세계적인 주제 이름이 되었다. 이후 J.G. 프레이저와 E. 테일러 등 중요한 민속학자들이 나타났다. 영국 민속학회는 1878 에 설립되어 1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민속학이 민족학의 관점에서 연구되고 그에 상응하는 연구기구가 세워졌다. 독일은 민간 문학의 연구에 치중하고 민간 문학을 일종의 전승의 풍습으로 연구한다. 그 대표 인물은 그린 형제와 아나이 형제이다. 미국은 구조주의로 민속을 연구한다. 일본 민속학 연구는 매우 발달하여 그 창시자는 류다국남이다. 그들은 민속문화의 변천에 관심을 갖고 민속연구가 민족문화를 명확히 하고 대량의 작품을 발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에서는 민속학 연구가 5 월 4 일 이후에야 과학의 궤도에 오르기 시작했다. 1920 베이징대 가요연구회 설립. 1920 년대와 1930 년대에 중국의 민속학 연구는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었다. 각지에 민속학회가 설립되어 전문 간행물과 총서를 출판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해방 전에 민속학은 과학으로서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 해방 후 1950 중국 민간 문예연구회가 설립되어 대량의 민간 문예작품을 수집, 정리, 출판하였다. 10 년 동안의 난동 이후 민속사업도 멸종의 재난을 당했다. 11 회 삼중 전회 이후 우리나라의 민속학 묘사와 연구 활동은 부흥과 왕성한 발전의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 1983 년 중국 민속학회가 베이징에 설립되었다. 민속학 연구는 마침내 과학의 궤도에 오르고 빠르게 발전하여 과학 문화 사업을 발전시키고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