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백 신 삼천귀."
"하늘에는 33 개의 신이 있고 땅에는 28 개의 신이 있다."
이 두 속담은 두 가지를 설명한다: (1) 편지는 사람이 많아 셀 수 없다. (2), 하늘과 땅, 또는 선과 악, 즉 귀신이 있다. 그러나 이런 분열도 늦었다. 처음에는 귀신을 가리지 않고 선악을 가리지 않았다. 신은 평등하다. 이것은 단순한 원시 신앙이다. 나중에 주신과 차신, 신과 귀신의 분열이 일어났다. 귀신의 세계에서는 하나의 신앙 2 계에서 신앙 3 계, 즉 하늘, 땅, 사람의 구분으로 발전한다. 모소 사람들은 산신에 대해 매우 독실하고, 그 지역에는 속담이 있다.
쿠샤일가, 니히다가.
중국어는 "사냥은 산신을 숭배하고, 낚시는 해신을 숭배한다" 는 뜻이다.
일출 때 웅길산이라는 산이 있는데, 많은 여신들이 그곳에 산다고 한다. 만약 소녀들이 곰길에 가 본 적이 있다면, 그들은 신처럼 아름답고 감동적일 것이다. 또한 감목산을 여신 이미지로 숭배한다. 인근의 다른 산들도 의인화되어 있는데, 예를 들면 플란산, 부트 산, 앞 브라운산, 좌로산 등이 모두 산신의 형상이다. 모소 사람들은 이겔, 즉 새신을 가장 숭배한다. 전설에 의하면 신은 숲에 사는 사냥꾼의 보호신이라고 한다. 나중에 모소족은 사냥에서 유목민으로 바뀌었고,' 이겔' 은 유목신이 되었다. 나중에 가족이 농경에 종사하자 신은 뇌우를 주재하고 농업 수확에 영향을 미치는 신이 되었다. 개는 모소족의 은인이다. 그들은 나이를 바꿔서 때리지도 욕하지도 않고 개고기를 먹지도 않는다. 그들은 성인식을 거행할 때도 개에게 음식을 제공한다. 이 부족도 젖소를 존중한다. 음력 10 월 초 1 일에 그들은 황미로 소에게 먹이를 주고 베이컨 한 근과 술 반 근과 꿀 한 근을 넣어 그들과 그들의 관원들에게 식사를 더했다.
식물 숭배가 비교적 적다. 산에 종마상 한 마리가 있다. 많은 요정들이 나무에 붙어 있다고 합니다. 그들은 자주 마을에 와서 사람을 병들게 하기 때문에, 병이 나면 마산을 희생한다. 또 다른 향나무는 악취가 나고 독이 있으며 마귀의 영향을 받아 병을 일으킨다. 버스에는 향나무를 모시는' 바부경' 이 있다. 푸르고도 나무는 아이를 위해 복을 기원하는 다자나무이다. 이런 신앙도 많다. 가장 두드러진 것은 문이다. 문신이 있고, 사신 문지기가 있고, 세상에서' 시할' 을 의미하고, 중국어에서는' 붕새' 라고 생각한다. 왼쪽은 야크입니다. 오른쪽은 호랑이입니다. 다음은 사자입니다. 상인방에 각종 사악한 신령이 있다.
부뚜막신은 모소족의 주신이다. 예전에는 진흙으로 만든 돋을새김으로, 890 년대 이후 연해 지역은 이미 없어졌고, 천으로 그렸다. 그러나 오각향에는 아직도 부뚜막 신 진흙이 있다. 모소족은 성에 대한 특별한 신앙을 가지고 있어 여성과 남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들은 산천, 동굴, 동굴을 여성의 성적 대상으로 숭배한다. 예를 들어 영녕은 마른 장작 계곡을 여음으로 만들었다. 목리현 오각향의 포자암동에는 구덩이 모양의 종유석이 하나 있다. 현지 스바냐인과 모소족도 여신의 외음으로 여겨져 자주 모신한다. 의식은 몇 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 단계는 향을 피워 송명을 밝히는 것이다. 그 목적은 악마를 몰아내고 동굴을 비추며 제사를 위한 조건을 만드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음식, 술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외음까지 세 번째 단계는 기도입니다. 일반적으로 외음부를 아이에게 구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 단계는 근처의 물줄기에서 몸을 씻고, 물줄기는 병을 치료하고 번식하는 불순물을 씻어 내는 역할을 한다. 5 단계: 아주나 남편과 아내가 현지 숲에서 섹스를 하고 자식을 위해 기도하는 밤을 보내는 것은 여성의 임신 꿈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남성용 장난감도 숭배를 받는다. Yongning 남쪽 은 남성 뿌리 의 상징으로, 큰 언덕 이있다; 좌소 다즈조 마을 뒤에 동굴이 하나 있는데, 그 안에는 기둥 모양의 석두 하나가 있어 남자에게 인성화되었다. 목리댐 향에는 기둥 모양의 종유석이 있는 닭구멍이 하나 있는데, 늘 현지 주민들에게 봉헌된다. 목리향오야 향카바 마을에는 동굴이 하나 있고, 그 안에는 석조가 하나 있다. 사람들은 종종 구멍에 들어가 제사를 지내는데, 그 과정에는 분향, 등불, 불 태우기, 제사, 기도, 물 흡수, 빨래, 쓰다듬기, 성교도 포함된다. 모소 사람들은 귀신을 믿지만 귀신도 무서워한다. 그들은 주변에 귀신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언제나 자신을 침범하여 각종 재난을 초래하지만 귀신이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 따라서 그들은 유령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싶어 하며, 그들을 멀리하거나 막으려고 합니다. 따라서 점술은 유행한다.
▲ 옷 금포
치마를 점술도구로 삼아 귀신의 이름을 중얼거리며 손으로 치마의 길이를 재며 귀신을 읽고 한 번 재어 보는 것이다. 금액이 비교적 길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귀신을 불쾌하게 한다. 그 후, 귀신은 반드시 희생을 바치거나 마법으로 쫓아내야 한다.
▲ 톱밥
점술 전 자르기 17 개의 작은 나무 막대기, 약12cm, 칼로 쪼개서 17 쌍의 나무봉을 형성한다. 자연얼굴은 외적으로 흉조, 새로 쪼개진 얼굴을 포함해 길조를 상징한다. 점을 칠 때는 나무 부스러기를 손에 쥐고 입으로 주문을 외운 다음 나무 부스러기를 바닥에 던진다. 땅 위의 톱밥의 위치를 보다. 대부분 내길외흉이다.
▲ 크로스 천
또 다른 석두 점술이 있다. 가족이 아파서 무슨 병을 저질렀는지 모르겠다면, 나는 다바를 찾아 점을 칠 것이다. 다바는 석두 한 자루를 잡고 바닥에 던져서 어느 쪽의 석두 중 가장 많은 것이 귀신에게 죄를 지은 쪽인지 보고 음식을 준비하여 귀신에게 희생을 바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 뼈 점술
모소 사람들은 평소에 소와 양을 죽일 때 견갑골을 남겨 두어 일이 있을 때 점술을 한다. 그러나 구체적인 방법은 다르다. 보통 점치는 것은 견갑골에 쑥 뭉치를 붙이고 경을 읽으면서 불고기를 주문한 다음 연소점 근처의 균열을 보고 방향을 참고하여 판단한다. 갑골에는 네 개의 방위가 있는데, 위쪽은 하늘이나 신, 아래쪽은 땅이나 귀신, 왼쪽은 나 또는 스승, 오른쪽은 적 또는 다른 쪽이다. 이를 바탕으로, 균열이 어느 방향으로 뻗어나가는지 보는 것은 좋은 징조이다. 예를 들면 아랍의 하늘과 우리의 가늘고 길며, 국부와 다른 균열이 길면 나쁜 징조이다.
▲ 닭부
닭부, 즉 닭을 치는 일은 모소, 티베트, 이, 푸미족 지역에서 매우 유행한다. 현지인들은 닭이 점을 치는 기예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은 모소인이라고 생각한다. 모소는 이 닭을' 아울아르' 라고 부른다. 닭이 먼저 익었으니 꼭 수탉과 함께 끓여야 꺼내요. 점치는 부분은 다릅니다.
① 닭의 안와골을 보다. 왼쪽은 주인을 나타내고 오른쪽은 손님을 나타냅니다. 무색은 길하고, 검은색은 흉악하며, 검은 점과 눈구멍 사이의 거리에 따라 악의 강림은 느리고, 가까운 것은 빨리 온다.
2 닭 입 좀 봐. 입에 붉은 점, 길조, 부귀를 상징한다. 검은 점, 흉악한 점이 있다면, 재물을 깨야 한다.
(3) 닭 입이 열리는 것을 봐라. 입을 벌리고, 불길하고, 싸우고, 적을 만들 수도 있다. 입 다물어, 길리,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거야.
4 골수를 보다. 닭 다리 뼈를 자르고 골수가 풍부하여 풍작을 예고한다. 골수가 많지 않아 수확이 좋지 않음을 설명한다.
⑤ 설골을 보다. 위에는 포크가 세 개 있는데, 가운데는 매우 짧아서 자바라의 부뚜막 신을 상징한다. 잘 구부리고 앞을 향해 있다면, 자바라가 행복하고 행복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만약 그것이 어지럽고 방향이 불확실하다면, Jambara 는 기분이 나쁘고 주인을 축복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한다. 나쁜 일이 생길 수 있으니, 나중에 그는 부뚜막 신을 공경해야 한다. 설골 양쪽에 각각 긴 뼈가 하나 있고, 왼쪽도 주인이고, 오른쪽은 손님이다. 두 뼈가 앞으로 평행한 경우, 길조; 만약 네가 그것을 가운데로 굴리면, 밖이나 뒤로 모두 좋지 않다. 주권 주인은 재수가 없고, 객권은 재수가 없다.
▲ 계란 부
삶은 계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단백질과 노른자의 배치 관계에 따라 둘 사이의 경계는 분명히 행운에 좋다. 혼동은 운에 좋지 않아 환자의 미래를 예측한다. 제사는 신을 보호하기 위해 신령에게 기도하고 제물을 바치는 것이다. 이런 활동에는 반드시 일정한 대상, 장소, 제물 및 관련 활동이 있어야 한다. 모소족의 제사 활동은 많지만, 주로 제천, 제산, 제조 등 세 가지가 있다. 제사산을 예로 들어 설명하다.
모소 사람들은 산속에 살고, 산을 보러 나가고, 생산생활은 모두 산에 의지해야 하기 때문에 산에 대한 제사는 상당히 성대하다.
이 산을 두 번 참배했다.
첫째, 평소 부모님이 의식을 주재하고 향을 피우고 산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개별 가족들은 라마에게 경을 낭독하고, 목패를 꽂고, 카드에 양을 그리거나 인쇄하라고 요청했다. 이것은 산신의 음식이라고 한다. 이런 제사는 주로 초하루와 십오일이다. 집에 작은 병소재가 있어 수시로 산신에게 기도한다.
둘째, 고정 기념일. 일반적으로, 7 월 25 일 라마와 다바가 경을 읽으며 기도했다. 마을 단위로 남녀노소가 제물과 음식을 가지고 산으로 몰려들었다. 병이 나서 출산할 수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야 하고, 어떤 필기도 가야 한다. 왕복하는 도중에, "물다리를 만나 길을 따라 길을 닦다." 좋은 일을 많이 하고 선행을 많이 하면 반드시 행운을 가져온다고 생각한다. 산에 제물을 바칠 때는 경경, 향, 제물을 낭독하는 것 외에 산으로 돌아야 한다. 영녕이 산을 갈아타고 서쪽에서 동쪽으로 좌회전하는 것은 황교 규칙에 속한다. 좌회전해서 산에 오르고, 우회전해서 동쪽에서 서쪽으로 가는 것은 이 문파의 규칙에 속한다.
산을 돌 때 노래를 부를 수 있고, 경기를 할 수 있고, 앞에 술통을 넣을 수 있다. 앞에서 달리는 사람에게는 돌아가면서 캔을 들고 마실 수 있어 상으로' 캔실행' 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매우 흥미로운 스포츠 활동이다. 모소족은 대량의 요술 활동을 하여 일정한 시뮬레이션이나 유도를 통해 환상의 목적을 달성한다. 다음은 주요 인기 요술 활동입니다.
▲ 요술을 구하다
생식력을 얻기 위해 하나는 감목산을 제사하고, 루구호로 전향하는 것이다. 그중 좌측 지역이 가장 독실하다. A 주와 함께하는 남녀가 있지만 연애는 할 수 없고 A 주를 낼 생각도 없다. 그들은 여신이 화를 내는 것을 두려워하여 출산에 불리하다고 한다. 두 번째는 다리를 놓는 것이다. 사람들은 다리를 만드는 것이 좋은 일을 하고 선행을 쌓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하면 좋은 인연을 맺고 아이를 많이 낳을 수 있다. 세 번째는 아이의 보금자리를 존중하는 것이다.
대르굴은 전향에서 북쪽으로 5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고, 전소 강 오른쪽 기슭에 위치해 있다. 현지 계곡은 좁고 양쪽의 절벽이 대치하고 있다. 동해안에는 가마동 유적지가 있고, 서안에는 가마동 두 개가 있는데, 하나는 크고 하나는 작아서 지면에서 비교적 높다. 이 두 개의 구멍은 바로 십여 개의 보금자리이다. 행인, 혹은 자식이 없는 성인은 모두 거기에 와서 아이를 구걸한다. 갈 때, 먼저 난발을 태우고, 바이바딘라목 여신을 숭배하고, 큰 귀 둥지 앞의 석대에 앉아 큰 귀에 자갈을 던지고, 큰 구멍에 먼저 큰 구멍을 던진 다음 작은 구멍에 던져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키르기스스탄에 던지면 아이를 낳을 수 있다. 던지지 않으면 사납고, 아이가 없다.
▲ 육아 요술
여성이 임신 8 개월 이상, 즉 출산을 앞두고 있을 때, 버스가 열매를 맺는 나무 (예: 밤나무, 호두나무, 이나무, 배나무 등) 에서 잎 세 개를 따게 한다. ) 점술을 하다. 다바는 가지각색의 실과 그 위에 묶인 닭털로 바구니를 짜서 바바와 주먹밥을 안에 넣는다. 바구니를 위의 과일나무에 걸어라. 사람들은 이 나무가 아이의 보증인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으로 아이는 순조롭게 출산할 수 있다. 과일처럼 아이를 낳으면 안전하다.
아기를 위한 엑소시즘 의식도 있습니다. 이 마법은 임신 후기에도 열렸습니다. 임산부는 왼손에 낫을 들고 오른손에는 바가지를 들고 바가지에 쌀을 빚는 사람을 만들어 귀신을 상징한다. 임산부는 칼로 귀신을 잘게 다져서 황판에 놓고 마을 밖으로 보내 독수리에게 먹였다. 이것은 귀신을 쫓아냈을 뿐만 아니라 독수리가 날아가는 방향에서 아기의 성별을 판단했다.
▲ 엑소시즘 치료 요술
(1) 무릿매술-사람이 아플 때 다바에게 경을 읽어' 귀바 제거' 마술을 잡으라고 부탁한다. 버스에는 나무 상자나 대나무 상자가 붙어 있는데, 안에는 많은 석두 들이 들어 있다. 그리고 그는 환자를 중심으로 사방팔방에 석두 던지며 소리쳤다. "나가, 나가!" " "또 두 사람은 합작했다. 앞에 있는 버스가 석두 던지는 것 외에 한 사람이 긴 칼을 들고 휘둘렀다. 마치 귀신처럼, 마지막으로 대야를 들고 물을 뿌렸다.
(2) 횃불 요술-이런 요술은 일반인도 시행할 수 있다. * * * 두 사람, 하나는 횃불을 들고 천천히 들어갔고, 다른 하나는 뒤를 따라 톱을 들고 횃불에 물을 뿌렸다. 환자들을 재앙으로 몰아가기 위해서라고 한다. 밤에 다바는 경을 읽으며 불구덩이에서 숯을 좀 가져와서 노란판에 놓고 길에 놓아서 불이 귀신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요술을 저주하다
양측이 싸움, 다툼, 무장 충돌이 일어났을 때, 한쪽은 종종 음식과 국수로 한 명 또는 몇 명을 적의 상징으로 만든 다음, 그들을 야외에 두고 칼로 베고 저주한다. 이는 적들이 국수 사람이 칼 밑에서 귀신을 하는 것과 같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전에 좌소 토스트와 목리 토스트는 여러 해 동안 싸웠고, 좌소 토스트 라바오는 실물처럼 많은 공로를 세워 서로를 저주하고 심리적인 승리를 거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개를 때리는 모소인 쿠우라는 개를 나무에 묶고, 머리를 상대방의 마을이나 집 앞에 대고, 보통 며칠이나 당일에 때려죽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개명언) 사용 된 도구는 나무 막대기로, 개의 목을 잘라서 나무 포크 위에 올려놓고, 여전히 머리를 마주 대고, "개처럼 때려서 잘라야 한다" 고 악담을 퍼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개명언). " 마지막으로, 개를 버리면 머리를 반대편으로 향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더 이상 버리지 마라.
▲ 욕하는 요술
드릴 소가죽-두 가족이나 교전국이 화해할 때 소가죽을 드릴합니다. 먼저 소 한 마리를 죽이고, 준비한 항아리에 피를 떨어뜨리고, 우각컵에 부어 마시다. 소가죽이 일어섰고 소머리도 소처럼 일어섰다. 양쪽을 보충하고 소머리에서 내려와 소꼬리에서 나오다. * * * 읽기:
"우리는 함께 태어났고, 함께 죽었습니다.
마음을 바꾸지 말고, 누군가를 좋아하고,
누가 소처럼 죽을까요? ""
소를 죽일 때, 공중에 피를 조금 쏟고, 제왕절개 후 소의 마음을 들먹이고, 쌍방은 산신에게 절을 한다. 이것들은 모두 산신에 대한 경의이다.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이 먹을 수 있도록 쇠고기를 삶아라.
▲ 신은 요술을 선고한다.
모소는 그것을 "안장 우구루자" 라고 부른다. 중국어는 기름솥을 의미한다. 민사 분쟁이 발생할 때 쌍방은 서로 양보하지 않고 서로 신뢰하지 않는다. 이때 다바와 노인에게 주재하여 기름 한 주전자를 태워야 한다. 뜨거울 때 쌍방은 모두 기름솥에서 물건 (석두 또는 도끼) 을 좀 가져와야 한다. 누가 손을 데운 것은 도리를 따지지 않고, 누가 누구를 훔쳤는지 판단하고, 그를 벌한다. 액막이는 비교적 고정적인 방귀신 방식이다. 공격이 아니라 방어이며, 건축 악귀와 인간 악귀를 포함한다.
카타르-철 트라이던트 포크, 메인 지붕의 지붕에 삽입, 포크 이빨은 위를 향합니다.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귀신을 찔렀다고 한다.
옥상 대야-오른쪽 지붕에 대야를 놓고 수압으로 불을 끄면 방화를 할 수 있다.
문에는 많은 악령이 있습니다.
우각-모소는 이를' 만붕' 이라고 부르며, 주옥의 상인방에 우각을 박아 바깥쪽을 가리켰다. 뿔이 뾰족해서 침입을 막을 수 있는 도깨비라고 한다.
경적-모소는' 러시아 붕괴' 라고 불리며, 또한 쌍각이며, 머리 위에는 약간의 뼈가 있고, 설치 방법은 나팔과 같다. 소 몸집이 강하고 뿔이 뾰족해서 귀신을 죽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활과 화살-모소족은 흔히' 인은' 이라고 불리며, 활과 화살을 상인방에 가로걸어 활처럼 도깨비를 겁주는 데 쓰인다.
톱-모소는' 세드' 라고 부르며 톱을 상인방에 올려놓고 들쭉날쭉하게 바깥쪽을 향하게 한다.
독수리-모소는' Gramikochei' 라고 불리며 상인방에 매달려 독수리가 포털을 지키며 유령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을 상징한다.
말벌집-모소는 이를' 누쿠' 라고 부르는데, 즉 하나 이상의 말벌집을 끈으로 묶어 상인방에 걸어 놓는 것이다. 문에 말벌이 살고 있다고 하는데, 각종 도깨비가 사람을 무섭게 한다.
악귀 중에는 어린아이에게 악귀가 많다. 그들은 아이의 머리에 땋은 머리, 구슬, 은보살, 팔찌 등이 모두 악을 피하는 역할을 하여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가호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중에는 대추와 같은 암퇘지의 팔꿈치 뼈가 있는데, 이를' 호대' 라고 한다. 그것은 구멍을 뚫고 목이나 단추에 실을 매어 액막이를 피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