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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자는 경첩에 매우 화가 났다. 경작주가 말했다: "나는 다른 사람보다 낫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묵자가 물었다. "나는 태행산에 갈 것이다. 나는 좋은 말이나 소 한 마리를 조종할 수 있다. 당신은 어느 차를 운전할 것입니까? 클릭합니다 경작하는 기둥이 말했다. "내가 이 좋은 말을 쫓아오겠습니다." 묵자가 또 물었다. "왜 말을 몰까?" 경작기둥이 대답했다. "좋은 말은 중책을 감당하기에 충분하다." 묵자는 "너도 중책을 맡을 수 있을 줄 알았다" 고 말했다.
오마자는 묵자에게 물었다. "귀신 성인보다 누가 지혜롭지? 클릭합니다 묵자는 "귀신은 성인보다 지혜가 있다. 청각과 시각이 있는 사람이 귀머거리나 맹인보다 지혜가 있는 것 같다" 고 대답했다. 그해, 여름 () 은 산천에 금을 채취하여 곤우 () 에서 솥을 주조하여 점쟁이옹 () 이라고 불렀는데, 백령거북 () 으로 점을 쳤다. 신탁은' 정주조는 불을 피우지 않고 요리할 수 있고, 숨기고 움직이지 않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것을 사용하여 쿤우 시장에 제사를 지내다. "상향" 이라고 wengnan 이순신 jiegua 는 말했다:' 유령은 이미 그것을 즐겼다. 푹신한 흰 구름, 잠시 동안 남북, 잠시 동안 동서 Jiuding 이 성공적으로 주조되어 대대로 이어질 것입니다. 나중에, 하후씨는 그것을 잃었고, 은인은 그것을 받아들였다. 은인은 그것을 잃었고, 주인은 또 그것을 받아들였다. 여름 이후 은조가 구정을 받아들인 이래 이미 수백 년의 역사가 있다. 현자가 그 현자를 그 탁월한 나라로 모략한다면, 어떻게 수백 년 후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귀신은 알 수 있다. 그래서 귀신은 성인보다 더 지혜롭다. 청각과 시각이 있는 사람이 귀머거리와 장님보다 더 지혜롭다. "라고 말했습니다
지투 오락과 요정은 두 사람이 묵자에게 "무엇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가?" 라고 물었다. 묵자가 대답했다. "벽, 건설할 수 있는 사람, 채울 수 있는 사람, 파낼 수 있는 사람 모두 지을 수 있다." 이것이 정의의 길이다. 말을 할 줄 아는 사람, 해경을 할 줄 아는 사람, 일을 할 줄 아는 사람, 일을 할 수 있어야 의로운 일을 할 수 있다. ""
오마자가 묵자에게 물었다. "당신은 항상 이 세상을 사랑합니다. 이것은 좋지 않습니다. 나는 이 세상을 사랑하지 않으며, 상처도 없다. 효과가 실현되지 않았다. 왜 내가 옳다고 생각하고 내가 옳지 않다고 생각하니? 묵자가 대답했다. "지금 한 사람이 여기에 불을 지폈다. 한 사람은 물로 가서 그것을 박멸하고, 다른 한 사람은 가서 불을 더욱 왕성하게 한다. 이 두 가지 일은 아직 하지 않았다. 너는 어느 것을 중시하니? 오마자가 대답했다. "나는 물을 든 사람의 의도가 옳다고 생각하지만, 화염을 든 사람의 의도는 틀렸다. 묵자가 말했다. "나도 내가 세상을 사랑하는 의도가 옳다고 생각하는데, 네가 세상을 사랑하지 않는 의도는 잘못된 것이다. ""
묵자는 추 () 나라에 가서 벼슬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자 몇 명이 그를 방문했고, 강재토 유자는 그들을 식사에 초대했다. 매 끼니마다 3 리터밖에 안 되는데, 이것은 그들에게 결코 관대하지 않다. 이 사람들은 돌아와 묵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초나라에서 기둥을 키우는 것은 수확이 없다! 우리 몇 사람이 그를 보러 갔는데, 매 끼니마다 쌀 3 리터만 제공했다. 우리를 대접하는 것은 결코 관대하지 않다. " 묵자가 대답했다. "이것은 알 수 없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묵자에게 금 열 조각을 주어 이렇게 말했다. "나는 감히 돈을 탐내지 못하고 법을 어기고 죽을 것이다. 이 10 개의 금화를 사용하십시오. 클릭합니다 먹자는 말했다: "정말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오마자는 묵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너는 의를 행하고, 사람은 도움을 주지만, 귀신은 부유하지만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오 선생은 여전히 이렇게 했다. 이건 말도 안 돼. " 묵자가 대답했다. "자, 만약 당신이 여기에 두 명의 가신이 있다면, 그 중 한 명은 당신을 만나면 일을 하고, 당신을 만나야 일을 합니다. 다른 하나는 너를 만나면 하고, 너를 만나지 않으면 한다. 당신은 누구를 소중히 여깁니까? " 오마자가 대답했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내가 하는 일을 보고, 내가 하는 일을 보지 않는 사람을 보는 것이다." 묵자가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너도 미친 사람을 중시한다. ""
하자의 제자가 묵자에게 물었다. "군자 사이에 싸움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묵자가 대답했다: "군자 사이에는 분쟁이 없다." 하자의 제자가 말했다. "개와 돼지가 싸우는데, 독서인이 어떻게 싸우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모지가 말했다: "너무 고통 스럽다! 너는 상탕과 왕문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너의 행동은 개와 돼지와 비슷하다. 너무 아파요! "
무마자는 묵자에게 말했다. "오늘날 짱 고성군은 찬양골이며 낭비이다." 장인처럼, 그는 죽은 나무는 알지만 살아있는 나무는 모른다. 묵자가 말했다. "세계가 존재하는 것은 선왕의 제창과 가르침의 결과이다. 지금 선왕을 찬양하는 것은 세상을 살리는 사상이다. 칭찬할 만한 사람을 칭찬하지만 칭찬하지 않는 것은 인정이 아니다. ""
묵자는 말했다: "호석벽, 수이 후주, 구정 삼중도리 육익, 이것은 제후들이 선보라고 부르는 것이다. 그들은 부국, 부민, 형사사법 관리, 사회안정을 유지할 수 있을까? 사람들은 안된다고 대답했다. 그것들이 가치 있는 이유는 인류에게 유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화씨벽, 수이 후주, 구정, 삼중도리 육익, 사람들에게 좋은 점을 줄 수 없기 때문에, 이것들은 모두 인간의 좋은 보물이 아니다. 사법이 국가 행정에 사용되기 때문에 인구는 반드시 증가하고 형사행정은 반드시 다스려야 하며 국가는 반드시 안정될 것이다. 그것들이 가치 있고 가치 있는 것은, 그들이 국민에게 유익할 수 있고, 의가 국민에게 유익할 수 있기 때문에, 의란 인간의 좋은 보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
예공자는 공자치국의 이치를 묻자, "좋은 관리자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좋은 정치 사람들, 친척과 멀리, 옛 친구를 새로운 친구처럼 대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묵자는 듣고 말했다. "키가 그가 필요로 하는 답을 얻지 못했고 공자도 정확하게 대답할 수 없었다. 엽공자는 통치에 능한 사람이 먼 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가까이 가서 새 친구처럼 옛 친구를 대해야 한다는 것을 모르는가, 그들을 미워하지 말아야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는 이 일을 어떻게 하느냐고 물었다. 다른 사람에게 모르는 것을 말하지 말고,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알려야 한다. 그래서 고고가 요구한 답을 얻지 못했고 공자도 제대로 대답할 수 없었다. "
묵자는 여양에서 문군에게 말했다. "대국이 소국을 공격하는 것은 마치 어린아이가 양손으로 말을 타는 것을 배우는 것과 같다. 아이가 승마를 배우는 것은 그들을 피곤하게 하기에 충분하다. 지금 대국이 소국을 공략하고, 국가를 보위하고, 농민은 농사를 지을 수 없고, 여자는 실을 잣을 수 없고, 보위하는 것이 일이다. 공격하는 나라에서는 농민들이 농사를 지을 수 없고, 여자는 실을 잣을 수 없고, 바로 공격한다. 그래서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는 것은 어린아이가 말을 타는 법을 배우는 것과 같다. "
묵자는 "발언이 이뤄질 수 있다면 존중받아야 한다" 고 말했다. 이룰 수 없는 것은 존중되어서는 안 된다. 만약 실행할 수 없다면 아무리 칭찬해도 빈말이다. "
묵자는 관문을 위국으로 잠입하게 하고, 고석사자를 위국 고관이라고 부른다. 위왕은 그에게 후한 녹록을 주어 대청에서 그의 작위를 안배했다. Gaoshizi 세 번 웨이 앞에 나타났다, 모든 방법을 시도, 웨이 는 채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gaoshizi 는 애국 을 떠나 제나라 에 갔다. 그는 묵자를 만나 이렇게 말했다. "위국군주는 그의 선생님 때문에 나에게 매우 후한 봉급을 주었고, 내가 경직을 받도록 안배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나는 세 번이나 위군을 만나러 갔는데, 의견을 다 말할 자신이 있었지만, 위군은 받아들이지 않았고, 나는 위국을 떠났다. 위군이 내가 미쳤다고 생각할까 봐? " 묵자는 말했다: "나라를 떠나는 것은 무슨 죄입니까, 만약 합도의 이치라면, 미친 책임을 지고 있습니까?" " ! 고대에 주공단은 관숙을 반박하고 삼공의 직무를 사임하고 동방에 가서 상선 생활을 했다. 모두들 그가 미쳤다고 말한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은 그의 덕행을 찬양하고, 그의 미명을 찬양하며, 오늘까지 멈추지 않았다. 또한, 나는 또한 들었다:' 짱 추격을 피하기 위해 비방을 피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출국하는 게 뭐가 나쁜데, 도리에 맞으면 광기의 죄명을 짊어지고! "고세자가 말했다." 내가 위국을 떠나면 어떻게 감히 도원칙을 따르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전 선생님께서' 천하에 길이 없으니, 어진 사람은 서로 두터워서는 안 된다' 고 말씀하셨다. ♫ 지금의 위군은 자신의 임금과 칭호를 탐내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그래서 나는 남의 밥을 먹고 싶다. 묵자는 듣고 기뻐하며 이 새를 미끄럼야크라고 부르며 말했다. "고세자의 말을 들어 봅시다! 인의에 반대하는 월급을 동경한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월급을 거절하고 정의를 동경하며, 나는 고세자로부터 본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
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세속적인 군자, 만약 그가 가난하면, 다른 사람이 그가 부자라고 하면, 그는 화를 낼 것이다. 만약 그가 의미가 없고, 다른 사람이 그가 정의롭다고 말한다면, 그는 행복할 것이다. 이거 우스꽝스럽지 않아요! "
맹자가 말했다. "우리 조상들이 가진 것이 있으면 그들의 모습대로 해라." 묵자는 말했다: "누가 선조가 있다고 말했는가, 그대로 하면 된다. 너는 사람이 전생이라는 것을 모르고, 전생은 후생이라는 것을 모른다. "
먼저 묵자와 친구를 사귀고 나서 묵자를 배신한 사람이 말했다. "내가 유죄야?" " 나의 배신은 다른 사람 뒤에 있다. 묵자가 말했다. "군대가 패전한 것과 같고, 낙후된 사람들은 보상을 요구한다. ""
맹자는 "군자는 창조하지 않고 설명만 한다" 고 말했다 먹자는 "그렇지 않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군자의 품행이 없고, 옛 선을 자세히 설명하지 않고, 오늘의 선을 창조하지 않는다. 둘째, 군자의 품행이 없는 자는 옛 선함에 대해 자세히 말하지 않고 그들이 가진 것을 창조하며 그들이 원하는 선은 그들 자신에게서 나온다. 지금, 창조하지 않는 사람만 서술하는 것은 고대의 선을 서술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자신을 창조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과 다르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고대의 선은 천명된 것이고, 지금의 선은 창조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 좋은 것이 있었으면 좋겠다. "
오마자는 묵자에게 말했다. "나는 너와 다르다. 나는 둘 다 사랑할 수 없다. " 나는 그들을 사랑하는 것보다 추인을 더 사랑한다. 아이루의 사람은 추보다 깊고, 고향을 사랑하는 사람은 노보다 깊고, 우리 집을 사랑하는 사람은 우리 집을 사랑하는 사람보다 깊고, 부모는 가족보다 깊으며, 나는 자신을 부모보다 더 사랑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왜냐하면 나는 나에게 매우 가깝기 때문이다. 네가 나를 때리면 나는 고통을 느낄 것이다. 네가 다른 사람을 때려도 나를 다치게 할 수 없다. 왜 나는 내 고통을 덜어주지 않고 나와 무관한 다른 사람의 고통을 덜어주는가? 그래서 나는 다른 사람을 죽여서 이익을 얻을 뿐, 나 자신을 죽여서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지 않을 것이다. 모지가 물었다. "당신은 당신의 의를 숨길 수 있습니까? "역시 다른 사람에게 말할 것이다." 오마자가 대답했다. "내가 왜 의리를 숨길 필요가 있느냐?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묵자가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을 좋아하는 생각이 있다면, 이 사람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당신을 죽일 것입니다. 당신의 생각을 좋아하는 열 사람이 있습니다. 이 열 명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당신을 죽일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은 너의 생각을 좋아하고, 세상의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너를 죽일 것이다. 누군가가 당신의 생각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 사람은 당신을 죽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는 당신이 불길한 말을 퍼뜨리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10 명이 너의 생각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 10 명은 네가 흩어졌다고 생각해서 너를 죽일 것이다.
불길한 말을 퍼뜨리는 사람; 전 세계 사람들은 모두 너의 생각을 좋아하지 않고, 모두 너를 죽이고 싶어한다. 왜냐하면 그들도 너를 불길한 말을 퍼뜨리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네가 제창하는 것을 좋아하면 너를 죽이고, 네가 제창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 너를 죽인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말하는 것이다. 혀를 흔들면 왕왕 너를 죽일 것이다. 묵자도 말했다. "네가 말한 것은 이익에 대한 혐오에 불과하다. 흥미가 없다면, 그것은 공론이다. ""
묵자는 여양의 문군에게 이렇게 말했다. "지금 여기에 한 사람이 있는데, 그의 소와 양, 가축은 요리사가 다 먹을 수 없지만, 다른 사람이 빵을 만드는 것을 보고' 나는 배불리 먹을 수 있다' 고 말했다. 나는 이것이 그가 단 음식이 부족하기 때문인지, 아니면 도둑질 문제가 있기 때문인지 모르겠다. 문군이 노양에게 말했다. "이것은 절도병이다. 묵자는 말했다: "추 사경 안에는 밭이 있고, 텅 비어 있고 불모지가 있다. 천택산맥을 관장하는 관원은 수천 명으로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송정 공성을 보면 좀도둑 맞아야 한다. 이것은 남의 케이크를 훔친 사람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 여양의 문군이 말했다. "그 사람처럼 정말 도난당했습니다."
묵자는 이렇게 말했다. "노국의 정치사무를 자주 관리하므로 그들은 서로를 믿을 수 없다. 그래서 그들은 정글의 절에 가서 기도했다." 나는 우리를 화해시키고 싶다. 정글에 있는 절에서 눈을 가리고 기도하는 것과 같다.' 우리 모두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웃기지 않나요? ""
묵자가 나화요에게 말했다. "네가 잘난 체하는 걸 좋아한다고 들었어." 나미끄럼모가 말했다. "맞아요. 어느 마을에 용사가 있다고 들었는데, 나는 반드시 그를 죽여야 한다. " 묵자는 "세상에 그가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워하고 싶지 않고 그가 미워하는 사람을 멀리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고 말했다. 지금 너는 그 마을에 용사가 있다고 들었으니, 너는 반드시 그를 죽여야 한다. 이것은 용감하지 않지만, 너는 용감함을 싫어한다. ""
원문:
묵자가 기둥을 격분시켰다. Geng zaiteng youzi 는 말했다: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적합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자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먼 길을 가서 말을 타고 양을 탈 것이다. 내가 누구를 열까? " 헵틸 주님은 말했다: "나는 말을 운전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자묵자는 말했다: "왜 말을 몰아야 합니까? 클릭합니다 쟁기 기둥은 말했다: "말은 비난 하기에 충분 하다." " 자묵자는 "나도 아들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 고 말했다
오마자는 자묵자를 불러 말했다. "귀신과 성인은 누가 더 지혜로운가?" " 자묵자는 말했다. "귀신의 지혜는 성인의 지혜보다 낫다. 듣는 것보다 듣는 것을 듣는 것보다 낫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전조 지도자 여름 후, 산하에 공로를 세우고, 도주조는 곤나를 위한 것이다. 옹의는 흰 거북이를 전하기가 어렵다.' 정성 삼족방, 요리하지 않고 요리하고, 숨기고, 움직이지 않는다. 텅 빈 쿤우에게 제사를 지내려면 시골로 가자! "b 도 징조의 원인을 말했다:' 이봐! 흰 구름 한 송이, 한 송이, 한 송이, 한 송이, 한 송이, 한 송이, 한 송이, 한 송이, 한 송이, 한 송이, 한 송이, 한 송이, 한 송이 \ "하후 의 패배, 음부 고통; 은인은 패하고, 주나라 사람은 고생한다. 은주 시대의 여름 이후 이미 수백 살이 되었다. 성인이 그의 좋은 대신을 모아 그의 적과 협력한다면, 수백 년 후에 어떻게 현명할 수 있겠는가? 귀신은 지혜가 있다. 그러므로 귀신의 지혜는 성인보다 낫고, 귀로 목격하는 것보다 낫다. "
제자를 오락하기 위해, 현령은 묵자에게 물었다.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합니까?" " 자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벽을 세우면, 당신은 그것을 만들 수 있고, 당신은 그것을 만들 수 있고, 당신은 행복할 수 있고, 그러면 벽이 완성됩니다." 옳고, 변론을 할 수 있고, 책을 말할 수 있고, 일을 할 수 있고, 그리고 바로 정입니다. ""
오마자는 자묵자가 말했다. "아들은 세상을 사랑하지만 불리하다. 나는 이 세상을 사랑하지 않는다. 나도 도둑이 아니다. 만약 네가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면, 왜 나 혼자가 아니라 너 혼자야? " 자묵자는 말했다: "지금 사람을 태우는 곳이 있다. 한 사람이 그것을 물로 가득 채우고, 한 사람이 그것을 불과 섞어서 이득을 본다. 일이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아들은 어떻게 두 사람에게 더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오마자가 말했다. "저는 단수예요. 남편과 불을 섞은 게 아니에요." 자묵자가 말했다. "나도 내 뜻이지, 내 뜻이 아니야."
묵자가 초나라의 강정석 기둥을 헤엄쳐 지나갔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아들이 통과했다. 3 리터를 먹으면 손님이 두껍지 않다. 이삼자는 묵자에게 대답했다: "쟁기 기둥은 쓸모가 없다! 두세 명의 아이가 지나갔고, 음식은 3 리터였다. 손님이 두껍지 않다. " 자묵자는 "지혜롭지 못하다" 고 말했다 기하학이 없어, 그는' 자묵자' 에 10 금을 남기고 말했다. "후세 사람들은 감히 죽지 못한다. 여기에 10 금이 있으니, 대사가 쓰길 바란다." 자묵자는 "성공하지 못하면 지혜롭지 않다" 고 말했다
오마자는 자묵이라고 부르며 말했다. "아들은 의리가 있고, 사람은 보이지 않고, 귀신은 보이지 않고, 부자가 되고, 아들은 광란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묵자는 말했다: "오늘 나는 여기에 두 신하가 있는데, 한 신하는 아들을 보고 약혼, 아들을 보지 않고 결혼하지 않는다." : 그 중 한 명도 견자에 종사하고 있지만, 보이지 않는 일에도 종사하고 있습니다. 누가 이 두 개보다 비쌉니까? 오마자가 말했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나를 보고 하는 사람이지, 나를 보는 사람이 아니다. "자묵자가 말했다." 하지만 자도 비싸다. ""
하자의 제자가 묵자에게 물었다. "군자는 다툼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자묵자는 "군자는 다투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한여름 제자는 말했다: "개는 여전히 싸우고, 악인은 싸우지 않는가? 클릭합니다 먹자는 말했다: "아파! 말은 당웬이라고 불리지만, 행동은 개처럼 행동한다. 너무 아파요! "
오마자는 자묵자라고 부르며 말했다. "오늘을 사는 사람이 전왕을 공경하는 것은 영광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장인처럼 자연히 지혜가 있을 것이고, 지혜롭지 못할 것이다. " 자묵자는 "세상에 생명이 있는 것은 전 왕의 길이다. 오늘의 선왕의 이름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원인이다. 하지만 짱, 명성, 무정함. 클릭합니다
자묵자는 말했다: "옹지옥, 수후의 구슬, 삼척육상이며, 이 군벌의 소위 좋은 보물이다. 부국강민, 형법, 국가를 정할 수 있습니까? 고 말했다: 아니, 소위 보물, 왜냐하면 또한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옥, suihou 의 구슬, 세 가지 척추 6 가지 다른, 사람들에게 이익을 줄 수 없지만, 또한 인간의 좋은 보물이다. 오늘 의치로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은 반드시 대중에게, 형벌은 반드시 다스리고, 나라는 반드시 평안해야 한다. 선한 자는 백성에게 유익할 수 있고, 의는 사람에게 유익할 수 있으므로, 구름이 있다. 의는 인간 세상의 좋은 보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
예공자는 중니 정치에 "정치를 잘하는 사람들은요?" 라고 물었다. 중니는 그에게 "선한 정치가, 사랑하는 사람, 먼 사람, 늙은 사람, 새것" 이라고 말했다. 자묵자는 듣고 말했다. "예공자는 그의 문제를 이해하지 못했고, 중니도 그의 이치를 이해하지 못했다. 설마 엽공자는 선정이 멀다는 것을 모르고, 옛사람은 새로운가? 왜 그랬는지 물어보세요. 사람들에게 그들이 모르는 것을 말하지 말고, 그들이 아는 것을 그들에게 말해라. 그래서 예공자는 그의 문제를 얻지 못했고, 중니도 그의 권리를 얻지 못했다. "
묵자는 여양을 문군이라고 부르며 말했다. "대국이 소국을 공격하는 것은 마치 소년이 말을 하는 것과 같다. 소년은 말이고, 그는 충분히 노력한다. 오늘날,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할 때, 공격자, 농민, 여성은 밭을 경작할 수 없고, 단지 밭을 지킬 수밖에 없다. 사람을 공격하는 사람들은 농민이 밭을 경작해서는 안 되고, 여자는 천을 짜면 안 되며, 공격이야말로 일이다. 그러므로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는 것은 마치 소년이 말을 하는 것과 같다. "
자묵자는 말했다: "말은 수행자를 부흥시키기에 충분하기 때문에 정상이다. 충분히 안아주지 않고 자주 안아주지 않는다. 들고 있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지만, 구호여야 한다. 클릭합니다
묵자는 관잠유석으로 위위 () 를 높이 유람하고, 위군 () 은 루 () 를 매우 두껍게 하여 청청 () 에 정하였다. 고석 삼조의 말은 반드시 해야 하지만, 행인은 없다. 떠날 때 묵자를 보고 말했다. "위군은 그 주 때문에 매우 관대하다. 네가 나를 청조로 만들었는데, 석두 왕조가 시키는 대로 하고, 하지 않으면 가는 거야. " 웨이 6 월 석두 미친? 자묵자가 말했다. "네가 거기에 가면 광기에 다치지 않을 거야! 고대인 주공단은 관숙이 아니라 삼공에서 사직했다. 그는 동쪽 위에 뚜껑을 덮었고, 모두들 그를 미치광이라고 불렀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현덕이라고 부르며, 그 이름을 표창하며, 결코 멈추지 않았다. Zhai wenzhi 는 말했다:' 멸망을 피하지 않으면 영광이다. 클릭합니다 만약 네가 길을 걷는다면, 너는 광기에 상처를 받을 것이다! 가오 세자 (Gao shizi) 는 말했다. "어떻게 감히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떠날 수 있니! 예전에 대사는' 세상에 길이 없고, 어진 사람은 두껍지 않다' 고 말했다. 오늘 위군은 방법이 없지만, 나는 오히려 그의 자리를 탐내는데, 이는 내가 다른 사람에게 갇혀 있기 때문이다. 먹자는 말했다, 새를 불렀다: "이것 좀 들어봐! 의용을 보고 고향에서 좋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 대해 자주 듣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고향에 충실한 사람도 고석에서 볼 수 있다. ""
자묵자는 이렇게 말한다. "세속군자는 가난하면 분노하고, 부자라고 하면 부유하고, 무의미하면 즐겁고, 의를 말하면 의롭다. 어색하지 않아요! "
맹자는 말했다: "조상에게 있다면, 오직 세 가지밖에 없다. 클릭합니다 자묵자가 말했다. "누가 먼저 있다고 하면 세 개밖에 없나요?" 현자는 전에 내세가 있었다. ""
모지에 반항하는 사람, "내가 유죄야? 클릭합니다 나는 반대한다. "자묵자가 말했다." 유다 삼군이 북상하고, 체류자들이 상을 구하는 것이다. ""
맹자는 말했다: "군자는 그렇지 않고, 단지 한 가지 기예에 불과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자묵자는 말했다: "그렇지 않습니다. 군자가 아닌 사람은 고대의 선을 처벌하지 않고, 지금의 선은 하지 않는다. 둘째, 군자가 아닌 자는 옛날에는 선한 자였고, 실패하고, 행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한다. 오늘 아무것도 하지 않는 징벌은 작가의 실패와 별반 다르지 않다. 나는 고대의 선은 벌을 받을 것이고, 오늘의 선은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일을 잘하려면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
오마자는 자묵이라고 부르며 말했다. "나는 아들과 다르다. 둘 다 사랑할 수는 없다. 나는 월인리 추인, 추인리 루인, 루인리 고향 사람, 고향인 내 집, 우리 집, 우리 집 내 몸, 나는 나와 매우 가깝다고 생각한다. 만약 네가 나를 때린다면, 너는 병이 날 것이다. 그러나 네가 그를 때린다면, 너는 아프지 않을 것이다. 왜 나는 아픈 사람을 닦지 않고 아프지 않은 사람을 닦지 않는가? 그래서 나는 서로를 죽이고, 나를 죽이는 것도 좋지 않다. " 자묵자는 말했다: "아들의 의는 반드시 악을 숨기고, 의는 반드시 추소할 것인가? 클릭합니다 우 mazi 는 말했다: "나는 왜 정의를 숨길 수 있습니까? 내가 고소할게. " 자묵자는 말했다: "그러나, 한 사람은 말을 하고, 한 사람은 사리사욕을 위해 자식을 죽이려 한다. 열 명은 아이를, 열 명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아이를 죽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 세상은 이 세상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 아이를 죽이려고 한다고 말한다. 한 사람은 자식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한 사람은 자식을 죽이려 하고, 아들도 불길하다. 열 사람은 자식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열 사람은 자식을 죽이려 하고, 자식을 불길한 단어로 삼는 자도 있다. 세상 사람들은 자식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세상 사람들은 자식을 죽이려 하지만, 자식으로도 불길하다. 아들도 아들을 죽이고 싶다고, 아들도 아들을 죽이고 싶다고 말하지 않았다. 이른바 고전적인 입이라 상체를 죽이는 사람. 자묵자가 말했다. "아들의 말, 악이냐 유익이냐? 만약 네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뺨을 한 대 때리는 것이다. ""
자묵이 맞아, 노양이 말했다. "지금 한 사람이 여기 있는데, 회오리는 잘라서 음식을 먹을 수 없다. 그들이 사람들이 만든 빵을 보았을 때, 그들은 그것을 훔쳐 말했다. "남은 음식을 나에게 주세요." " 일월이 충분히 안전한지 모르겠다? 훔친 거야? 양루 문군은 "도둑맞은 질병도 있다. 자묵자가 말했다. "추 () 의 땅, 광대한 정복할 수 없는 곳, 수많은 영이 이길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송 () 정 () 의 한가한 도시를 보고 훔쳤다. 이것과 저것이 다른가요? " 문군 양루는 "확실히 절도 행위가 있다. ""
자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노국은 늘 화해하여 다스린다. 나는 그들을 믿을 수 없지만, 나는' 만약 네가 나와 화해한다면' 이라는 공동체를 원한다. ♫ 내가 아직도 내 눈을 걱정하기 때문에, 나는' 내가 다 본다면' 하고 총사에 소원을 빌었다. 놀랍지 않나요? ""
자묵자는 모라고 부르며 말했다. "나는 정말 용감하다. 클릭합니다 월로가 말했습니다. "물론이죠. 그들의 고향에 용사가 있다는 말을 듣고 나는 그들을 죽였다. " 자묵자는 말했다: "천하의 욕망은 그것과 함께 좋고, 그것과 함께 나쁘다. 오늘 고향에 용사가 있다고 들었는데, 나는 그들을 죽일 것이다. 이것은 좋은 용기와 나쁜 용기이다. "
감사:
묵자는 "겸애" 를 주장하는데, 그 본질은 "인민을 사랑하는 것" 이며, "천하를 흥성하고 천하의 해를 제외한다" 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 그래서 묵가의 언행은 모두 국가, 인민, 백성의 이익을 출발점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