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철학의 약사" 는 정말 읽기가 어렵다. 나는 겨우 다 읽었는데, 지금도 그렇다. 여러 가지 소위' 원인' 때문에, 나는 이 수업에 참가하지 않고, 단지 책을 다 읽었을 뿐이다. 나는' 불량 기록' 을 남길 수 없기 때문에 교통 관문을 해야 한다. 나는 한 역장에게 쫓겨난 적이 있는데, 이런 일은 절대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역장이 내 마음속의 마지막 빛이기 때문이다. 장차 어느 날, 나는 깨달으면 다시 올 기회가 있을 것이다. 그물 주인은 나의 최종선이다. 나는 내가 깨달음을 멀지 않은 것 같다.
본론으로 돌아가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애매한 곳이 있지만 갑작스러운 곳도 많다. "선진사상" 에 대하여 나는 아래와 같이 정리했다. 만약 무슨 타당하지 않은 것이 있으면 받아주세요.
첫째, 시간의 깊은 곳, 꽃이 피는 계절-선진사상의 원천
(a) 중국 철학의 배경
1, 중화민족의 지리환경-사상의 요람
중국은 대륙 국가이다. 화하 선민의 눈에는 그들이 사는 곳이 바로 세상이다. 이것은 중국 철학의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이 때문에 중국 철학의 보편적 감정이 이렇게 통쾌하게 발전할 것이다. 이 때문에 중국의 철학은 이렇게 포용할 것이다. 이 때문에 중국 사상은 침략성이 부족할 것이다. 속담에 한 쪽의 물과 흙이 한 쪽의 사람을 키운다는 말이 있는데, 이 쪽의 수토는 중국 사상의 기초이다.
2. 중화민족의 경제적 배경-사상의 기원.
중국은 대륙 국가이고, 중화민족은 줄곧 농업에 의지하여 살아왔다. 그러므로 토지는 각 사상에 가라앉은 힘줄이다. 농업 사회에서' 농사 독서' 는 일종의 교만으로 근대까지 유지되었다. 문인들이 직접 농업 생산에 종사하지는 않지만, 물론 상당수의 문인들이 농업 생산에 종사하고 있지만 문인들은 농촌 농업에 끊임없이 접촉하고 있다. 따라서 학자의 세계관과 우주관은 종종 농민의 사상을 반영한다.
(b) 철학자의 기원
기원전 7 세기부터 3 세기까지의 춘추전국시대는 중국 사회와 정치에 큰 변화가 일어난 시기이다. 이 기간 동안 주씨 정권이 붕괴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전체 사회제도가 붕괴된 것이다. 이 대해체 과정에서 각종 지식의 공식 대표가 민간에 흩어져 있다. 이 사람들은 그 자체로 귀족일 수도 있고, 자신의 기술로 왕과 왕자를 섬기고 세습관직을 획득한 관원일 수도 있다. 그게 다예요. 이전의 귀족 관료들은 민간으로 유포된 후 도서관을 개설하여 학생을 모집하고 자신의 전문지식이나 기술로 생계를 꾸렸다. 이런 지식을 전수하고 논증을 발휘하는 사교는' 선생님' 이 되었다. 이것은 "교사" 와 "공식" 의 분리의 시작입니다.
중국어에서 "집" 은 우선 가족이나 집을 가리키며 개인이나 사적인 일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교사가 개인 신분으로 강의하고 그들의 개인적인 관점을 표현하지 않는 한 사상가는 있을 수 없다.
이들 교사들은 각각 특기가 있어 자신의 사상과 주장을 충분히 발휘하기 때문에, 어떤 교사들은 유교 경전, 예악을 가르치는 데 능하며,' 유' 또는' 사' 라고 불린다. 병법이나 무술에 정통한 선생님도 있다. 그들은 "여름" 이라고 불립니다. 어떤 선생님들은 변론에 능하여' 변론가' 라고 불린다. 다른 사람들은 주술사, 점성술, 점술, 환수에 능하다. 그들의 지식은' 연금술' 이라고 불리며, 이 사람들은' 연금술사' 라고 불린다. 정치에 대한 실제 지식으로 왕자와 왕자의 고문이나 관원으로 불리는 사람들도 있다.' 마술사' 라고 불린다. 마지막으로, 어떤 사람들은 식견과 재능이 있었고, 당시의 현실 정치에 실망하여 깊은 산으로 도피하여 은둔자라고 불렸다.
위의 여섯 가지 휴머노이드는 유교, 잉크, 도, 명가, 음양가, 법가 6 대 유파가 되어 아래와 같이 서술되었다.
1, 유생류, 서기관 건설.
농민들은 토지에 살아서 토지는 움직일 수 없다. 지주 계급의 학자는 땅을 떠날 수 없다. 특별한 재능이 없다면, 그는 조상이 살던 땅을 떠날 수 없다. 그의 후손은 대대로 이 땅에서 살 것이다. 즉, 같은 가족의 후손들은 경제적 이유로 함께 살아야 했기 때문에 중국의 가족제도를 발전시켰는데, 그 복잡성과 조직 정도는 극히 드물다. 유가사상은 대체로 이런 가정제도의 합리화이다.
농민에게 일월의 운행과 계절의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우리 조상들은 자연분야든 생활분야든 모든 것이 극단으로 발전할 때 반대 방향으로 향하는 또 다른 극단적인 운동의 추세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 이론은 유도양가가 주장하는 중용의 도에 대한 주요 논거를 제공한다.
2, 모히스트 스트림, 레인저에서 구축.
주조에서는 제왕이 모두 자신의 군사 전문가를 갖게 되었고, 통치권은 주말에 해체되었다. 이 군사가들은 권력과 칭호를 잃고 전국 각지에 흩어져 취업을 찾아 생계를 꾸려 나가고 있다. 그들은' 협객' 또는' 레인저' 라고 불린다. 그들은 무사 도덕으로 "그의 말은 반드시 참되고, 그의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을 것이다. 그는 자신의 몸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학자의 곤경에 빠지지 않는다" 고 말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묵가의 상당 부분은 이런 무사 도덕의 연장이다.
중국 역사상' 유'' 협객' 은 모두 귀족에게 붙어 있는 프로들이며, 그들 자체는 사회의 상류층에 속한다. 나중에 유생은 계속해서 상류층이나 중산층에서 왔고, 협객은 하층에서 왔다. 고대에는 각종 법규와 예악이 모두 귀족 전용이었다. 일반인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법규와 음악은 모두 사치스러운 번거로운 관례로, 쓸모가 없다. 묵자, 묵가는 바로 이 점에서 전통 교규체계와 이를 미화한 공자, 유가를 비판했다. 묵가 철학의 내용은 주로 레인저 도덕에 대한 비판과 변호이다.
3, 도교의 흐름, 숨겨진 사람들이 덮여있다.
농민 생활이 소박하고 사상이 간단하다. 이 점에서 도가는 문명을 비난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을 주장한다. 이상화된 아이의 순진함, 지식을 경시하다.
농민들은 항상 자연과 교제하고, 그들은 자연을 사랑한다. 도가는 이런 사랑을 남김없이 발휘하면서 자연에 속하는 것과 사람에게 속한 것을 엄격히 구별한다. 하나는 자연이고 다른 하나는 인위적이다. (존 F. 케네디, 사랑명언) 자연은 사람을 즐겁게 하지만, 인조인은 사람을 고통스럽게 한다. 이런 도가 사상은 결국' 천인의 조화', 즉 인간과 자연, 우주의 통일을 주장하는 것으로 발전했다.
4, 유명 인사 트래픽, 변호인으로 덮여 있습니다.
진진은' 명전문가' 를' 변사' 라고 불렀고,' 변사' 는 소송 전문가에서 유래한 것으로, 던은 그 중 가장 오래된 인물이다.
5, 음과 양 가족 흐름, 연금술사 에서 내장.
진나라 시대의 음양가는 고대의 정단술에서 기원했고, 마술사가 수련한 것은 정단술이었다. 주나라 초년, 봉건주의 전성기에 각 귀족마다 세습술사가 있었다. 귀족들은 어떤 중요한 행동을 취하기 전에 반드시 점쟁이에게 물어봐야 한다. 봉건주의가 점차 쇠퇴하면서 이 귀족 가정의 마술사들은 점차 지위를 잃고 사회 곳곳에 흩어져 있지만, 계속 마법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이것이 바로' 방사' 의 유래이다.
신기한 숫자나 주문은 처음에는 미신에서 나왔지만, 그것들은 종종 고대 과학의 씨앗이다. 연금술과 과학은 사람들이 자연을 정복하고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태도로 자연 현상을 설명하려고 노력한다.
6, 법가의 흐름은 부적으로 덮여 있다.
서주 봉건 사회 제도의 해체는 광범위한 사회 정치적 변화를 가져왔다. 새로운 형세는 각국에 새로운 문제를 가져왔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공자부터 각 학파의 사상가들은 왕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했다. 그들이 내놓은 해결책은 왕왕 비현실적이다. 각국 국왕이 즐겨 듣는 것은 국민을 위해 복지를 추구하라고 권하는 것이 아니라 눈앞의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것이다.
현실정치를 아는 소수의 모사들도 있는데, 각국 왕들은 통상 그들의 관점을 듣고 싶어한다. 그들은 왕후에게 장차 계획을 세워 통치자에게 광대한 봉지를 어떻게 다스릴 것인지, 어떻게 권력을 자신의 손에 집중시킬 것인지를 알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들은 국왕이 성인이나 슈퍼맨이 될 필요가 없다고 선전했다. 그가 제시한 일련의 전략을 실행하기만 하면 중국 인재만 있는 사람이 나라를 질서 정연하게 다스릴 수 있다. 또 일부 방사들은 그들이 주장하는 치국략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여 법가의 사상 주장을 구성하였다.
둘째, 꽃 소리를 들어라-다채로운 학교
유교 사상
1, 공자: 선사
공자는 빈한한 출신으로 노국 정부에서 임직한다. 50 세가 되었을 때, 그는 이미 높은 위치로 올라갔다. 정치적 혼란으로 그는 사직하고 떠나야 했다. 그 후 13 년 동안, 그는 세계를 주유하며 자신의 정치 사회 개혁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원했지만, 곳곳에서 벽에 부딪혔다. 만년에 고향인 루로 돌아왔고, 3 년 후 기원전 479 년에 죽었다.
(1) 이름 수정
사회에 관해서, 그는 한 사회가 정상 궤도에 오르려면 질서 있게 먼저' 정명' 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그 이름의 본의와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6 월, 신하, 아버지, 아들은 모두 사회에서 책임과 의무가 있다. 이름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이것이 공자가' 정명' 을 제창하는 의미다.
(2) 인의
개인도덕에 대하여 공자는 인의를 강조하는데, 특히 인심을 강조한다. 정의가 적당하다는 것은 사물이 어떤 모습인지 알 수 있다. (서양속담, 정의속담) 이것은 절대적인 도덕법이다. 모든 사회 구성원은 반드시 무언가를 해야 한다. 이런 일들은 그 자체로 목적이지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이 아니다. "자비" 에 관해서는, 그 본질은 "사랑" 입니다.
(3) 충성과 용서
남이 충성이라고 부르는 것을 하고, 다른 사람을 용서하지 마라. 네가 원하지 않는 것을 용서하지 마라. 공자는 충서의 도가 인심을 실천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바로 공자가 말하는' 인면' 이다
(4) 생활을 이해하다
유가는' 의' 에서' 무위' 라는 사상을 발전시켰다. 즉, 세계의 존재의 필연성을 이해하는 것이 바로' 생활 인식' 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하는 일을 하고 우리의 의무를 지킨다면, 그 의무는 겉으로 보면 성공하든 실패하든 도덕적으로 이미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5) 공자는 도덕 이외의 가치를 깨닫고 신성한 부름을 받았다고 느꼈다.
유교 이상주의 학교: 맹자.
맹자, 전국 시대에 태어난 추국은 오늘날의 산둥 남부에 있다. 그는 공자의 손자자사 학생으로부터 유학을 배웠다. 유교 사상에서 맹자는 이상주의의 한 유파를 대표한다.
(1) 성선론
공자는 인을 강조하지만, 사람이 왜 이렇게 하는지 충분히 설명하지 못했다. 맹자는 이 질문에 대답하려고 시도하는데, 이렇게 하는 과정에서 그는 인간성본선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맹자는 인간 본성이 선하다고 주장하는데, 태어날 때부터 공자 성인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인간 본성에는 선악의 구분이 없는 요소가 있지만, 사람들이 통제하지 않으면 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맹자는 이것이 사람과 짐승이 같은 곳이라고 생각하여 인간의 짐승 본능의 면모를 보여 주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이것은' 인간' 이 아니다.
인간성은 자비, 정의, 의식, 지혜의 네 끝이 있다. 만약 충분히 발전한다면 공자가 강조한' 사덕' 으로 성장할 것이다. 이러한 미덕은 외력의 장애물이 없다면 자연히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자랄 것이다.
(2) 정치 철학
유교 정치철학에서는 성인만이 진정한 군주가 될 수 있다. 맹자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런 이상을 고대에 존재했던 사실로 묘사했다.
군주가 지도자의 도덕적 자질이 부족하다면 맹자에 따르면 인민은 혁명을 진행할 도덕적 권리가 있다. 이때 네가 군주를 죽이면, 너는 단지 불의한 사람을 죽였을 뿐,' 군왕' 이 아니다.
만약 성인이 군주가 된다면, 그의 통치는' 왕도' 라고 불린다. 맹자와 후세 유가에 따르면 정치 통치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왕도' 이고, 하나는' 위압적' 이다. 맹자의 말에 따르면 왕도를 따르는 가장 중요한 건전한 경제 기초는 농민 사이에 토지의 평균 분배를 실시하는 것이다.
공자의 원리에 대한 해석은 개인의 도덕적 수양의 범위로 제한되고 맹자는 이를 정치와 치국의 범위로 확대했다. 공자는 이치를 설명할 때' 내성' 만 말하고 맹자는 그것을' 외왕' 의 범위로 확장했다.
(3) 신비주의
맹자와 유가에서 그의 학파는 우주가 근본적으로 도덕적 우주라고 생각한다. 세계의 도덕 원칙도 우주에서 유행하는 형이상학 원칙이며, 인간성은 이러한 원칙의 표현이다.
천인이 하나가 되어 맹자가 말한'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 있다' 는 것을 실현하여 맹자 철학의 신비주의를 보여 주었다.
숭고한 정신은 인간과 우주의 관계이므로 도덕을 초월하는 가치이다. 천인이 하나가 되는 정신이기 때문에 맹자는 "천지 사이에 끼어 있다" 고 말했다.
유교 현실파: Xunzi.
순자의 본명은 순경과 조국인이다. 견자는 아마 하학궁의 마지막 위대한 사상가일 것이다.
(1) 사람의 상태
순자는' 인성악' 을 조장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순자의 학설은 일종의 문화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이론의 주요 사상은 모든 좋은 가치 있는 것들이 사람이 창조한 것이라는 것이다. 가치는 문화에서 비롯되며 문화는 인간의 창조적 성과이다. 그래서 우주에서 인간은 하늘과 땅만큼 중요하다.
(2) 인간 본성론
성악론' 이라는 글에서, 순자는 천성적으로 이익과 감각을 탐내는 욕망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시도했다. 하지만 사람은 천성적으로 지능이 있기 때문에 사람이 좋아질 수 있다.
(3) 도덕의 뿌리
일반적으로 유가는 중례를 하고, 견자는 더욱 중례를 한다. 순자는 예의는 사회 행동 규범이라는 관점에서 예의의 규범 작용을 강조했다.
(4) 예악 이론
순자는 예의의 문화교육 기능을 논술하고, 예절을 강조하여 사람의 감정을 정화하여 순결하고 고아하게 하였다.
순자는 음악을 도덕교육의 도구로 생각하는데, 이것은 유교가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이다.
(5) 논리 이론
순자의 정명 이론은 공맹처럼 윤리를 중시하고 논리에 대한 그의 관심을 반영한다. 이름' 의 논리적 작용에 대해' 정명' 장에서 "만물은 각각 이름이 있고 현실마다 이름이 다르다" 고 말했다. 견자는' 이름' 의 논리적 분류에 대해 * * 이름과 별칭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 * * 이름은 인간 종합 사고의 산물이고, 별명은 인간 분석 사고의 산물이다. "이름" 과 "실제" 의 관계가 성립되었다.
순자의 사상은 그가 사는 그 격동의 시대를 반영한다. 당시 사람들은 정치 통일을 갈망하고 동란을 종식시켰다. 이런 통일은 당시' 통일천하' 라고 불렸지만 실제로는 중국을 통일한다는 뜻이다.
유교 형이상학
"이전" 과 "중용" 은 선진유가형 등교 발전의 마지막 단계를 대표한다.
(1) 사물의 "이유"
<역경> 속의 도는' 많다' 로 우주 만물을 지배하는 개인의' 원칙' 이다. 이 방면은 서양 철학의' * * * 상' 과 비슷하다.
(2) 만물을 창조하는 "길"
다른 사물의' 도' 외에도 만물의 발생과 변화를 지배하는 보편적인' 도' 가 있다. "내부 모임" 은 "일음과 일양이 도를 이룬다" 고 말했다. 성공한 사람은 선하고, 성공한 사람도 사람이다. " 이것이 만물을 만들어내는 "도" 입니다.
(3) 만물의 변화의 "길".
이전' 은 우주의 만물이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첫째, 자연과 생명을 포함하여 우주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자연질서의 연속 사슬을 형성한다. 둘째, 이 진화 과정에서 모든 것이 자기 부정 운동에 있다. 셋째, 이런 진화 과정에서 사물은 무궁무진하다.
이전' 과' 노자' 는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사람이 성과를 거두려면 순조로운 항해를 기대할 수 없고, 단번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네가 가지고 있는 것을 잃고 싶지 않다면, 너는 사물의 이면을 많이 생각해야 한다.
이전' 과' 노자' 는 또 다른 점에서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겸손과 겸손은 중요한 미덕이다.
(4) "중간" 과 "그"
중간' 의 진정한 의미는' 딱 맞다',' 딱 맞다' 이다. "조화" 는 차이를 조정하고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중국에서 중국은 한 획을 달성했다.
(5) "용" 과 "창"
중용은' 보통' 과' 보통' 으로 보이는 것의 중요성을 제시했다. 용' 은' 보통',' 보통' 을 의미한다. 정신문화의 역할은 자신이 실제로' 도' 를 따르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하고, 자신의 생명의 의미를 이해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무지한 생명과는 매우 다르다.
(6) 계몽에서 완벽에 이르기까지-명나라와 과정.
중용에서 지선은' 성실' 이라고 불리며' 명' 과 연결되어 있다. 중용' 의' 명' 은' 사람과 천지의 조화' 가 완벽하다는 것이다.
(2) 묵학
1, 모지: 공자의 첫 라이벌
묵자, 성은 묵명재이다. 모묵 사상을 연구하는 주요 재료는' 묵자' 이다.
(1) 박애
겸애' 는 묵자 철학의 중심 사상으로, 묵자가 탄생한 레인저 직업도덕의 자연스러운 연장으로, 천하의 사람들이 높낮이를 가리지 않고 서로 사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b) 천지와 명귀
세상에는 신이 있고, 신은 세상을 사랑한다. 하나님의 의도는 세상을 서로 사랑하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과 그의 수하의 무수한 신들은 박애를 실천하는 사람들에게 상을 주고,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들에게 벌을 준다. (존 F. 케네디, 사랑명언)
(3) 국가의 기원
2. 후기 묵가
(1) 지식과 이름에 대한 토론
"모중" 은 지식을 논리적으로 분류한다. 출처에 따라 지식은 개인의 직접 경험에서 나온 지식, 권위에서 나온 지식, 추론에서 나온 지식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지식의 대상에 따라 명문 지식, 실속 지식, 응당 지식, 행행 지식 4 가지로 나눌 수 있다.
(2) "차별" 에 관한 토론
"변론" 의 목적, 역할 및 방법은 "소곡" 에서 논술되었다. 그 방법은 대략 서구 논리의 연역과 귀납에 해당한다.
(3) 겸애 이론을 천명하다
후기 묵가는 묵자의 공리 사상의 전통을 계승하여, 사람의 모든 활동이 모두 이익을 피하고 해를 피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리의 본질에 관해서는 묵자는 이 문제를 제기한 적이 없었고, 나중에는 묵가가 이 문제를 제기하고 대답했다. 쾌락주의에 대한 설명을 했습니다.
묵자의 겸애론에 대하여 후세 묵가는 그것의 가장 큰 특징은' 겸용적' 즉 광범위하게 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3) 도교
1, 도교 1 단계: 양주.
양주의 생졸년은 이미 고증할 수 없지만, 우리는 대체로 그가 묵자와 맹자 사이에 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양주는 두 가지 기본 사상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사람마다 자기를 위한 것' 이고, 다른 하나는' 가벼운 것을 다시 태어나는 것' 이다. 이것은 묵자의' 겸애' 사상과 정반대이다.
도교의 두 번째 단계: 라오 츠츠
전설에 의하면 아비의 성은 리, 이름은 영영이라고 한다.
(1) 이름 없는 길
도는 만물의 근원으로서 이름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가 그것을 표현하고 싶다면, 우리는 그것을 말로 설명해야 한다. "도", "도" 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이름이 아니라 "무명의 이름" 이다.
(2) 바꿀 수 없는 자연의 법칙
모든 것은 변하지 않지만, 모든 것을 결정하는 법칙은 변하지 않는다. 그래서' 노자' 의' 자주' 라는 단어는' 자주' 이자' 자주' 이다.
사물 변화의 법칙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은 중국인들이 자주 하는 말이다. "사물은 극도로 반대할 것이다." " 。 이 네 글자는 노자의 사상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노자의 원어는 아니다.
(3) 사람이 되다.
노자가 강조한 첫 번째 포인트이니, 고집스럽게 자처하지 말고, 앞날을 스스로 파괴하지 마라. 불완전하다. 이것이 노인이 강조하는 두 번째 요점이다.
도가의' 무위' 는 사람이 전혀 움직이지 않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그 본의는 사람들에게 많이 이기지 말고, 단순함을 요구하고, 지혜를 포기하려 하지 말라고 말하는 것이다.
(4) 정치 이론
성인치국은 일에 바쁜 것이 아니라 과거에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폐지하고' 무위치치',' 무위치치' 를 해야 한다
도교의 세 번째 단계: Zhuangzi.
Zhuang Zhou, 일반적으로 Zhuangzi 로 알려진, 아마도 초기 도교에서 가장 위대한 사상가 일 것입니다.
(1) 상대적으로 행복을 얻는 방법
인간성의 자유로운 발전은 상대적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최고무상의 행복' 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물의 본질에 대해 더 높은 인식을 가져야 한다.
(2) 정치 사회 철학
정부가 기관으로 통치하는 것을 반대하며, 가장 좋은 통치 방식은 무위로 통치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를 따지면 노인이 중점을 둔' 반도 운동' 과는 달리 자연과 인간의 차이를 강조한다. 통치자가 인위적인 수단으로 통치할수록 더 비참하고 불행해질 것이다.
(3) 감정과 이성
감정은 이성과 이해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 성인은 사물의 본질을 통찰하기 때문에 세상의 여러 가지 변화에 잠기지 않을 것이다. 그의 생활은 외물과는 독립적이기 때문에 그의 정신적 기쁨은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는 "최고의 행복" 에 도달했다고 말할 수 있다.
(4) 행복을 얻는 방법
인간의 노력의 목표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이다. 이를 위해 인간은 사물에 대해 더 높은 이해를 가지고 도와 조화를 유지해야 한다. 이로부터 얻은 기쁨은 바로' 최고의 행복' 이다.
(5) 제한된 견해
장자는 사람의 시비관념이 자신의 유한한 견해를 바탕으로 한 것이며, 같은 일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질 수 있으며, 논쟁의 쌍방은 모두 제한적이고 일방적이라고 생각한다.
(6) 더 높은 수준의 관점
어떤 유한한 각도도 초월하고, 사물의 본능에 따라, 즉 도에 따라, "하늘과 땅은 나와 공존하고, 만물은 나와 하나가 된다." "
(7) 더 높은 수준의 지식
"나도 몰라"
장자는 초기 도가가 처음 제기한 문제, 즉 어떻게 완전한 삶을 살 수 있는지, 어떻게 재난을 피할 수 있는지를 해결했다. 진정한 성인은 외부와 독립적이며 우주와 하나가 된다. 그의 행복은 절대적인 행복이다. 그 문제는 더 이상 문제가 될 수 없다.
(8) 신비주의 방법론
성성의 길은 지식을 버려야 하고, 지식을 버리는 결과는 당연히 지식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무지한 지식' 과' 무지' 는 별개이다. 그들은' 잊다' 라는 글자로 자신의 수행 방법과 경험을 요약했다.
(4) 유명한 예술가
1, 덩
던은 단지' 이름' 과' 실제' 문제를 분석하는 선구자일 뿐 철학에 대한 공헌은 크지 않다. 진정으로 유명한 철학을 창립한 것은 혜시와 공손룡이다.
2. 혜시가 사물의 상대성에 관한 이론을 적용한다.
사람은 진실한 경험을 통해 진실된 것 중 어느 것이 가장 크고 어느 것이 가장 작은지 결정할 수 없다. (존 F. 케네디, 경험명언) 그러나 경험의 범위를 벗어나면' 가장 큰 것' 도' 가장 작은 것' 도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이렇게 "최대" 와 "최소" 를 정의하면 그 정의는 절대 변하지 않는다. 대일' 과' 초일' 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혜시는 절대 변하지 않는 개념을 얻었다. 이 두 개념에서 그는 현실 사물의' 질' 과' 차이' 가 상대적이며 변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공손룡론 * * * 상.
혜시는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상대적이고 변화한다고 강조했다. 공손룡은' 이름' 이 절대적이고 바꿀 수 없다고 강조했다. 공손룡은 * * * 상추의 이미지와 속성을 드러냈다. 그는 * * * 경험의 대상이라고 할 수 없다고 토론했다.
(5) 음양가
1, 홍범에 묘사된 오행
오행은 물, 불, 나무, 금, 흙을 포함한 다섯 가지 역동적인 상호 작용의 힘이다.
2. 월별 주문
달령' 이라는 책의 이름은 군주와 대중에게 매달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세상의 만물과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해서는 안 되는지 알려주기 때문이다. 달령' 이라는 책에서 우주의 구조는 음양의 개념으로 만들어졌다.
3. 조염
조연은 새로운 역사 철학을 발전시켜 오덕이전으로 역사를 설명했는데, 역사는 변화할 뿐만 아니라 규칙적이기도 하다.
4. 《이전》의 음양 원리.
우주의 모든 현상은 음양의 두 가지 원리와 두 힘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발생한다.
<역경> 중에 음양의 개념 외에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은' 수' 인데, 우주의 신비는 숫자에 있다고 생각한다. 나중에 음양가는 숫자로 오행과 음양을 연결하려고 시도했다.
(6) 법가
1, 법가 전문가 한비자씨
한비자는 법가의 집대성자이다. 그 전에 세 개의 법가 학파가 있었다. 일파는 심도를 비롯한 맹자와 동시대에 정치와 치국술에서' 세' 즉 권력과 권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제 2 파는 심보해를 비롯한' 술' 즉 정치정치를 강조한다. 제 3 파는 상양을 비롯한' 법' 즉 법규를 강조한다. 한비자는 세 가지 모두 없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2. 법가 역사 철학.
법가는 시대의 모든 변화에는 그 이유가 있기 때문에 세상을 현실적으로 바라볼 수밖에 없다.
3, 국가를 통치하는 방법
새로운 정치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법가는 새로운 방법을 채택하여 국가를 다스릴 것을 건의했다. 법률가의 말에 따르면, 이것들은 모두 반박할 수 없는 치국 방법이며, 우선 법률을 제정하는 것이다. 왕은 또한 국민을 통제할 권리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그가 통치자를 위해 일할 수 있는 적절한 사람을 찾을 수 있다. (존 F. 케네디, 명예명언)
법가의' 정명' 에 대한 해석은' 이름, 사실에 대한 책임' 이라는 뜻으로, 어떤 직무를 맡고 있는 관원이 자신의 직무에 필요한 모든 일을 완성할 책임이 있다는 뜻이다.
법가의 말에 따르면, 국가를 통치하는 데는 현임능을 선택할 필요가 없다. 국왕은 상벌권을 자신의 손에 쥐기만 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셋째, 오색찬란함은 언제나 봄이다-끝말
진나라 시대는 끝났고 한 시대는 끝났다. 그러나, 각종 사상 유파는 세월 속에서 끊임없이 번식하여 다음 번 활짝 피기를 기다리고 있다.
이 숙제가 끝났으니 쓰지 않겠다.
화요일, 20 13 2 월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