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대답은 발췌한 것이다.
첫째, 성인:' 다애공 오의' 에서 공자는 "이른바 성인은 알고 있고, 지혜가 풍부하며, 가난하지 않고, 만물의 정을 측정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큰길, 그래서 변화하여 만물로 뭉친다. 감성자도, 그러므로 이성적인 자도, 그렇지 않으면 취하고 사는 것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이것은 천지, 일월, 운네온, 만물에 의존하는 큰일이다. 장목목은 순결하여 따를 수 없다. 티안 팅 부문, 모 에너지 일 경우; 백성 냉막, 그 선을 모른다. 과연 이렇다면 성인이라 할 수 있다. "이곳의 성인은 우주의 만물과 인류 사회의 변화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객관적인 법칙을 가리키며, 순식간에 변화하는 실제 상황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취사선택을 결정하고, 넓은 인간성관을 가지고 인류를 위해 행복을 도모할 수 있는 걸출한 인물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공자는 "그래서 성인은 천하를 하나로 용인하고, 중국을 한 사람으로 관용한다" ("예기 이운") 고 말했다. 예를 들어 제자가 그에게 물었다; " 인민에게 줄 수 있고, 국민을 도울 수 있다면, 인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그는 "인자도 성하다 ('논어 옹도') 는 성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다. 장자가 이른바' 하늘이 가르치는 것, 덕이 근본이다' 라고 부르는 것이다.
둘째, 성현의 좋은 사람; "데이" 애공은 오의중 "이른바 성인이라고 불리며, 호불호가 국민과 함께, 민과 통일하기로 선택하였다. 밧줄 한가운데를 걸어도 책을 다치지 않는다. 세상에 충분히 말했지만, 몸을 해치지 않는다. 일반인을 위해 허리를 굽혀 절하고 소중하게 되기를 바라지만 왕자를 위한 것은 아니다. 이렇게 보면 성인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 사람' 이란 인도 원칙에 부합하고 잔인한 해를 없애고 사회 발전에 진보를 가져올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공자는 "좋은 사람은 한 나라에서 백 년을 살 수 있지만, 장애인도 이기고 죽일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는 "나는 좋은 사람은 볼 수 없지만, 나는 항상적인 사람을 볼 수 있다" ("논어") 라고 한탄했다. 즉, 나는 위의 유능한 성인을 볼 수 없고, 나는 인정을 고수하는 사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성인이든 좋은 사람이든, 진정으로 마음과 마음을 다해 사회와 국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바로 인민을 축복하는 사람이다.
셋째, 성인: 소위 완벽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이 용어는 공자가 주기 전에 이미 존재했다. 진문공이 귀국하여 집권할 때, "네가 나를 걱정한다면, 내가 인자하다고 말하면, 나는 나의 행동을 끊고, 이름을 날리며, 나로 하여금 보답하게 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공자가 이른바 성인이라고 부르는 것도 대체로 이 개념이다. 루즈는' 어른' 에게 물었다. "만약 우중의 지식을 은둔한다면, 대중은 원하지 않는다. 변장자의 용감함, 염구술, 문예락으로도 성인이 될 수 있다." 그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성인이 오늘 성인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그가 무엇을 원하는지, 의리를 버리고, 그가 평생 한 말을 오래 기억해야 한다. " ("논어 현문"). 빈 비가 말하는' 성인' 은 두 가지가 있다. 전자는 일류이고, 후자는 이류다.
넷째, 학자. 공자가 언급한 택시는 주로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정치 인재를 가리킨다. 학습하고, 인학지식을 축적하고, 인학사상을 전파하고, 현실정치에 개입하고, 인학에 투신할 수 있는 지식인을 말한다. 그가 말한 바와 같이,' 선인은 도를 목표로 한다' 는 것은 학자로서 도학, 전파, 수행, 인심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공식으로서, 그가 원하는 것은 합리적인 정치 간부, 전심전력으로 인민사업에 헌신한 영웅의 모범이다. 다만 분투의 출발점은 완전히 같지 않다. 공자어는 "고대 학자는 자신을 위해, 오늘날의 학자는 사람됨이다" ("논어") 라고 중점적으로 지적했다. 인간으로서' 는 인인의 표현이자 공자가 택시를 키워야 하는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공자는 "독서인이 집에 살면 독서인이라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고 말했다. 또한 "그 옷차림이 좋지 않고, 음식불절을 수치스럽게 하는 자는 의론할 수 없다" ("논어 입인") 를 강조했다. 독서인은 인심을 결심해야 한다는 뜻이다. 만약 그가 자신의 의복이 좋지 않다는 것을 부끄러워한다면, 그와 인심을 이야기할 수 없다면, 독서인이라고 부를 자격이 없다. 오늘의 말로 볼 때 공자의 학자에 대한 요구는 간고하고 소박하며 자신을 공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고대 택시와의 큰 차이이기도 하다. 공자가 말한 택시도 고대 역사에서 진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둘째, 공자 택시는 고대 택시와 다릅니다. 좌전',' 예기' 등 고서적 고증에서 고전사회에서 선인들은 총명하고 용감한 계층이며, 그들은 서민 위에 살고, 의사 아래 관직으로 생계를 꾸려가고 있다. 이른바' 지식인, 노동자, 상인, 농민' 이 있다. 상공업과 농업은 모두' 백성', 즉 노예에 속하며, 지식인은 자유의 지식인이다. 이런 사람은 국가와 민족의 개념에 신경 쓰지 않는다. 관직을 줄 수 있는 사람은 녹록을 줄 수 있고, 누구든지 그에게 일을 하는 것은 바로 그 옛말이다. "선비는 지기를 위해 죽는다." " 따라서 춘추시대에는 많은 사제들이 고향을 떠나 이국 타향에서 일하며, 난세에 지쳐서 황야에 정착하는 것도 있다. 이른바' 천지개벽의 선인' ('논어') 이다. 정치활동을 위해 공우는 선비계층의 이런 힘을 보고 이용한다. 즉 선인의 지혜와 용기를 이용하여 선인을 인자로 양성하는 혁신적인 정치 인재이다. 예를 들어, 그는 자공의 질문에 대답하여 이렇게 말했습니다.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합니다. 한 나라에 사는 것도 성인이고, 의사이며, 인자하고, 다른 사람의 친구이다. "("논어 위령공 ") 공자는 선자를 인으로서의 도구로 통일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공자는 "열 중 한 명만이 선비다", "선비는 보에서 돌아오므로 구름 열 중 한 명밖에 없다" 고 설명했다. 푸' 는 박학하고,' 약' 은 집중이다. 즉, 배운 것을 인자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높은 원칙이다. 전, 말했다: "오직" 이 고대를 알고, 학자도 아니다. 클릭합니다 이에 따라 소위' 사' 는 사상, 정신, 용기, 지식과 능력, 단호하게' 인' 길을 걷는 지식인, 즉 공자가 말한 택시 개념이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이른바' 사' 는 고전사회에서 이른바' 자유인' 택시가 아니라 인격현명, 평생 인정 사업에 힘쓰는 정치인이다. 그래서 공자는 "선비는 자강불식하고, 임중 멀리 가야 한다" 고 말했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지 얼마 안 됐어요 ("논어 타이버")? 학자가 가져야 할 사상과 행동을 설명하다. "홍" 은 관대함을 의미하고, "쉽게" 는 강인함을 의미한다. "무거운" 것은 자비로운 정부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한 임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후" 는 인정에 투신하는 것을 의미하고, "가까이 가는 것보다 훨씬 못하다" 는 것은 장기적이고 평생사업을 준비하는 것을 의미하며, 시간은 너무 짧거나 너무 짧다고 추정할 수 없다. 셋째, 공자 택시의 이미지. 공자가 학자를 양성하는 최고 기준이다. 그러나 공자는 택시 이미지를 키우고, 집에서 부모를 공경하고, 사회에서 노인을 존경하며, 사회공덕과 공서 양속을 준수하는 것, 즉' 종친이 효를 말하고, 향당이 동생을 말하는 것', 다른 사람을 위해' 언어 루즈' ('논어 루즈') 를 포함한다. 이러한 성과도 겸비해야 한다. 이 때문에 공자 이후 사회에서' 인인지사',' 의인' 이 생길 수 있다.
다섯째, 군자와 소인. 고서의 관점에서 볼 때 공자는 여러 곳에서' 군자' 와' 소인' 을 언급하는데, 일부는 사회적 지위와 신분에서 출발했다. 군자' 는 통치 계급을 의미하고, 소인은 노동인민을 가리킨다. 그가 말했듯이, 군자 덕풍' 소인 덕초 ('논어 안연'). 이것은 전통 용어의 연속이다. 공자 자신이' 군자' 와' 소인' 에 대한 정의는' 군자 충실함' 으로, 그 마음은 사지 않는다. 인의는 자기 자신에게 있고, 뜻을 해치지 않는다. 문지는 조잡하지만 색채는 줄지 않는다. 명확하게 생각하지만 논쟁하지 마라. 군자는 여전히 닿을 수 있고, 닿을 수 없다. 이렇듯 군자의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공자의 시야에 있는 소인은 그의 시야에 있는 군자와 정반대이며, 인인의 도덕적 정서로 구별되며, 그 시비곡직후술이다. 사실 중국 고대 사회에서' 군자' 와' 소인' 은 모두 신분의 호칭이다. 군자는 귀족을 가리키며' 소주' 를 의미한다. 소인은 사람들 가운데 비천한 사람을 가리킨다. 그 후 의미는 완전히 달라졌다. 두 언어는 다르다. 계급적 정체성이 아니라 품성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나중에" 라는 단어는 나중에 어떤 시간이 되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다. 공자의' 군자' 와' 소인' 에 대한 논평과 그 정의로 볼 때, 적어도 공자 시대부터' 군자' 와' 소인' 은 이미 품성을 바탕으로 구별되었다. 공자는 "군자의 의리, 소인리 ("논어 입인 ")," 군자는 덕을, 소인은 흙을 귀하게 한다 ","군자는 도를 도모하고 음식을 찾지 않는다 "고 말했다. "군자는 종식위반인이 없고, 물자가 순조롭지 못하며, 처처는 놀라지 않는다" ("논어 위령공"),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군자는 화목하고 다르다. 소인은 함께 화목하지 않다. "("논어 루즈 ")," 군자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소인은 "("논어 안연 ") 이다. 이것들은 도덕적 자질이' 군자' 와' 소인' 을 구분하는 기준이며 공자가 말하는' 군자 위소인' 이라는 관념도 잘 보여준다. 이 개념은 중국에서 2000 년 동안 인간의 도덕적 자질을 구분하는 기준이었고, 현대까지 대중들에게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을 부르는 대명사로 사용되었다. 공자는 군자가 평생 정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군자는 삼계가 있다: 젊었을 때 혈기가 정해지지 않고, 신중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비린내 나는 것이고, 그것은 싸우고 있다. 또한 소득 ("논어 지") 에서, 혈액 가스 하락, 오래 된 것입니다. 그는 청소년들에게' 색깔을 끊는다' 고 경고하는데, 이것은 신체 건강의 지식에 부합한다. 그가 장년들에게 싸우지 말라고 경고하는 이유는 주로 사회질서를 지키기 위한 것이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몸을 해치지 말고, 다른 사람이 사상자를 일으키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다. 보아하니 그는 법망에 걸린 것 같다. 그가 만년에 포기한' 금욕' 은 주로 마지막 날을 유지하는 문제이다. 그러나 도덕적 정서가 있는' 군자' 의 경우, 그는 노령뿐만 아니라 청년과 장년기에서도 욕심을 내지 않을 것이다. 만년에' 군자' 를 배우는 사람에게' 절욕' 은 당연히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몸이 늙고 기혈이 허약하면 보수적으로 변하고 걱정이 늘어나 재산에 대한 욕심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재산에 대한 탐욕과 탐욕은 근본적으로 계급의식의 문제이지, 인간의 생리적 변화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공자는 이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의 현실적 의의가 있다. 공자의 이 세 가지 계명은 사회주의 사회의 청소년, 성숙한 사람, 노인들에게 어느 정도의 교육적 의미와 참고작용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당시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도덕적 정서가 있는 군자가 되면, 일에 대해 도리를 따지고, "스스로 반성하고 죄책감을 느낄 수 있다" 고 말했다. 공자는 "덕이 있는 사람은 걱정하지 않고, 식견이 있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 지적했다. 즉, 도덕적 수양이 있는 군자는 마땅히 응당한 표현을 보여야 하고, 일에 대해 구체적이어야 한다. 즉, 아무리 위험하고, 어렵고, 심각한 문제와 상황에 부딪히더라도 태연한 태도를 보이고, 걱정하지 않고, 혼란스럽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고, 진지하게 처리하고, 극복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인자하고, 알고, 용감한 수양은 일종의 수양성의 내공이며, 군자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주관적인 조건이다. 만약 당신이 도덕적 정서가 없는 소인이라면, 물론 정반대입니다.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공자의 군자는 권력 있는 사람으로서 요구가 더 높다. 공자는 "루즈가 군자에게 물었다" 고 대답하면서 "경심으로 슬림하고, 경신으로 슬림하고, 경신으로 슬림하고, 사람을 공경한다" ("논어 현문") 고 말했다. 집사존이라는 정신을 키우고 일에 대해 진지하게 책임을 지는 것이다. 중산층 사람들의 생활을 안정시키는 능력을 기르다. 일반인의 생활을 안정시키는 능력을 기르다. 공자의 수양성의 사회실천이자 권력지위를 가진' 군자' 가 사회에 대한 최고 책임이다. 공자의' 인, 지식, 용' 과 대조되는 것은' 인, 지식, 용' 내면의 수양 쿵푸의 필연적인 표현이다. 공자의' 군자' 관은 사람의 도덕적 정서를 구분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후대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광범위하고 광범위합니다.
요컨대 공자의' 성인',' 성인',' 좋은 사람',' 성인',' 사',' 군자',' 소인' 의 기준으로 볼 때, 중국의 현재 사회는 바로 이런 기준이 부족하다. 사람들이 일상생활이나 근래에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중국 사회에서 돈 외에 또 무엇이 사실입니까? 공자를 반성해야 하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