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장고원이 한 바다에서 한 바다로 변한 것은 이미 점점 더 많은 과학적 고찰과 발견에 의해 증명되었다. 그러나, 고원은 하룻밤 사이에 형성된 것이 아니라 천천히 변화하는 것이다. 단지 수백만 년 동안의 지각 변동으로 고원융기의 급격한 상승이 이어졌다. 최근 히말라야 주봉 에베레스트 산의 확정은 고원이 여전히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는 현지 구조사에서는 놀랍지만 1 년에 1 ~ 2 센티미터밖에 오르지 않는다.
티베트족 사람들은 줄곧 티베트족의 기원을 믿었던 신화: 푸타산 관음보살이 남해에서 신이 변한 키위 한 마리를 가르치고 티베트 설역 고원에서 수행하라고 명령했다. 이 키위는 아룡 강 계곡의 동굴에 와서 자비와 보리심을 수행했다. 한 여성 악마가 혼신의 힘을 다해 그것을 꼬시며 말했다. "우리 결합하자!" " 키위가 대답했다. "저는 관음보살의 제자입니다. 여기서 수행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내가 너와 결합한다면, 나는 나의 계명을 깨뜨릴 것이다. 클릭합니다 여자 악마가 말했다. "만약 네가 나와 결합하지 않는다면, 나는 자살할 수밖에 없다. 내가 전생에 요괴가 될 운명이었기 때문에 너와 나는 사랑하는 부부가 될 수 없다. 앞으로 나는 반드시 악마의 아내가 되어 수많은 악마와 손자를 낳을 것이다. 그때 눈밭 고원은 악마의 세계가 되고, 수천 마리의 생물이 파괴될 것이다. 그래서, 나는 네가 나의 요구에 동의할 수 있기를 바란다. "여요와 결혼하면 반지를 범하고, 여요와 결합하지 않으면 큰 죄를 초래할 수 있다. 마음이 모순되는 키위는 푸타산으로 돌아가 관음보살에게 지시를 청했다. 관세음보살은 "이것은 길조의 징조이다. 네가 그녀와 결합하여 눈밭 고원에서 자손을 번식시킬 수 있다는 것은 굉장한 좋은 일이다. 보살로서 용감하고 두려움 없이 신속하게 여요와 부부가 되어야 한다. 키위와 마녀가 반려자가 된 후 새끼 원숭이 여섯 마리를 낳았다. 그들은 각기 다른 성품과 취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자 음식을 찾아 과일 숲에서 생활한다. 3 년 후, 키위가 자기 아이를 찾아갔을 때, 아이가 이미 500 마리까지 번식한 것을 발견했고, 숲 속의 열매가 마르고 생활이 비참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늙은 키위는 다시 보타산으로 돌아와 관음보살에게 도움을 청하고, 수염미산에서 천연 오곡 씨앗을 꺼내 대지에 뿌렸고, 땅에는 온갖 오곡이 가득 심어져 농사를 짓지 않았다. 원숭이가 충분한 음식을 얻었기 때문에 꼬리는 점점 짧아지고, 말을 할 줄 알고, 점점 사람이 된다. 이것은 설역 고원의 조상이다. 전설은 결국 전설이지만, 고대 전설이 다윈의 진화론 유인원과 인류가 될 수 있다는 것은 기적이다.
티베트족 사람들의 근대 생존 발전 역사에 관해서는 기원전 237 년 어느 날 아룡 강 유역의 목축민들이 짱 당에서 재능이 넘치는 젊은이를 발견했다고 한다. 그의 언행은 현지 원주민과는 달리 목축민들은 정착지로 돌아와 이 젊은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요청했다. 장로들은 12 개의 똑똑한 뼈를 산에 보내어 젊은이들이 어디서 왔는지 물었다. 젊은이는 하늘을 손가락으로 가리켰고, 장로와 신도들은 모두 이 젊은이가 하늘에서 온' 신들의 아들' 이라고 생각하여 매우 기뻤다. 12 인의 수장은 목을 길게 뻗어 가마에 있는' 신의 아들' 로 목을 길게 뻗어 무리를 지어 부락을 들고, 색계 광명의 아들 13 대라고 신화하며, 심지어 그를 부락의 우두머리로 만들었다. 사람들은 그를 "네치잔프" 라고 존칭한다. 티베트어에서 "니" 는 목의 의미이고, "풀" 은 왕좌이고, "잠프" 는 영무의 왕이다. 목동에게 목을 들고' 목을 왕좌로 삼는 영걸' 이라고 불리기 때문이다. Nie chizanpu 는 Tubo 부족의 첫 번째 지도자입니다. 네치찬프는 아룡강 부족을 통일하고 첫 궁전인 옹브라콘을 건설하여 라사140km 떨어진 나동현 제당진 남동쪽으로 멀지 않은 아룡강 곡산에 위치해 있다. 이 호화로운 건물은 옹브라콘이라고 하고, 옹은 어머니이고, 부는 아들이고, 라콘은 사당이기 때문에 궁전이라고 부를 수 있다. 영브라콘 규모는 작다. 그것은 작은 산 위에 앉아 서쪽을 향하고 있다. 앞에는 3 층 건물, 뒤에는 토치카 형태의 고층 건물이 있습니다. 니치찬프는 티베트 역사상 최초의 부족 수장이 되었다.
짱 파 1 세에서 기원 5 세기까지의 근 1000 년 동안 티베트 농목업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여 구리, 은, 철의 제련 기술을 장악하였다. 이 시기에 티베트의 원시 종교 & 벤젠교가 티베트의 이데올로기 분야를 점거했다. 초기의 보니교는 샤머니즘과 비슷하여 자연을 숭배하고 만물이 영적이라고 믿었는데, 주요 종교 형태는 제사, 점술, 재앙이었다. 당시 생산성이 매우 낮은 상황에서 보니주의는 민심을 깊이 얻어 통치계급에서 큰 역할을 했다. 제 28 대 사파토 리 짱 시대에 불교가 토번으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불교그룹의 강력한 영향으로 불교는 단지 전입일 뿐 전파와 발전은 없다. 제 32 대 찬프슨 자간보가 티베트를 통일하고 첫 번째 토번왕조를 건립할 때까지 티베트는 문명과 역사 발전의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티베트의 고고학 발굴은 티베트족의 기원 이론에 많은 증거를 제공했다. 특히 카로 유적의 발견은 큰 의미가 있다. 카약유적지는 티베트 창도 남쪽 12km 에 위치해 있으며 1977 년에 발견됐다. 란창강 서시카 근처 삼각형 2 급 플랫폼, 해발 3 100 미터. 이것은 중국에서 발굴된 가장 높은 신석기 시대 유적지이다. 두 차례의 발굴에서 총 28 곳의 가옥 유적지, 7968 점의 석기, 366 점의 골기, 20,000 여 점의 도기, 50 점의 장식품, 좁쌀, 동물뼈가 발견됐다. 카카 유적지는 방사성 탄소에 의해 확인되었으며, 연대는 4,500 년 전이다. 그것이 대표하는 원시 문화는 강한 지방색을 가지고 있다. 첫째, 생산 도구에서 이 유적지는 신석기 시대의 모든 특징을 보여 주지만, 여전히 단조석기, 세석기, 맷돌이 공존하며, 거대 석기가 다수를 차지한다. 둘째, 도기 방면에서 도자기는 혼합사도기로 손으로 만든다. 장식 패턴은 주로 도안, 송곳 가시 패턴, 추가 솜털 패턴을 그리는 것이다. 그릇의 모양은 냄비, 대야, 그릇으로 구성된 작은 평평한 그릇이다. 다시 한 번, 건물에서는 돌담집, 석판로, 국석대, 석목장 등 석재를 원료로 많이 사용한다.
카약유적의 이러한 특징들은 카약문화가 청장고원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 문화임을 보여준다. 과거 수르, 신자, 자부, 일상, 홀, 플란현에서 구석기가 발견됐고, 나곡, 신자, 쌍호, 반고, 네라목, 일토에서 석기가 발견됐고, 린지, 머트, 라사, 자다, 나동, 쇼도 발견됐다
카약문화는 티베트 고원에서 고립된 원시 문화가 아니라 황하 중상류의 원시 문화와 다소 관련이 있다. 동부 아룡 강 유역, 다두 강 유역의 황토 축적에서 위조된 석기가 발견됐고, 북부 4,500 년 전 간쑤 청해 두 성에는 반산의 마가요와 마장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카쿠와 두 이웃 지역 사이에는 밀접한 고대 문화 교류가 있는 것 같다. 석기 제작 방면에서 간쑤성의 사댐탄, 영정대, 좡, 주천하청마장 유적지에서 카드 문화의 원반 모양의 부저를 발견할 수 있다. 난주 부근의 나한당, 치가평 등 마가가마 문화 유적지에서 공구가 발견됐다. 황하 상류의 신석기 시대 문화 유적지에서도 정교한 석기와 맷돌을 발견하였다. 초기 카약문화의 원형과 네모난 반창고, 처리된 사오토벽과 생활면은 간쑤 (), 청해마 () 가마의 문화전통과 주거형태에 속한다. 카약유적지에서 발견된 곡식은 황하 유역의 전통 작물로 가뭄에 견디며 남방에서는 거의 재배하지 않는다. 카를로 문화의 좁쌀은 마가리 문화에서 온 것 같다.
카약유적의 발굴은 티베트의 원시 문화 연구에 획기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티베트족의 기원에 대한 상세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허황에서 남쪽으로 내려온 창족계는 티베트족 선민의 일부일 뿐, 나중에야 융합에 합류했다는 것을 설명한다. 사실 구석기 시대에는 원시인들이 티베트에 살았다. 카약유적지에서 발굴된 자료에 따르면 티베트 고원은 예로부터 인류가 이곳에서 번식하여 이 광활한 땅을 개척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