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주공해몽공식사이트 - 점술 - 단순한 퇴위 제도가 아니다! 황제에서 우까지 계승 제도는 어떠한가?

단순한 퇴위 제도가 아니다! 황제에서 우까지 계승 제도는 어떠한가?

퇴위 제도에 대해 말하자면, 사람들은 고대 삼황오제 시대의 요순우를 분명히 생각할 것이다. 사서에 따르면 퇴위 제도는 야오가 창시한 것으로, 그는 집권 중후반부터 후계자를 물색하기 시작했다. 야오는 먼저 장관에게 물었다. 누가 그의 사업을 물려받을 수 있을까? 야오의 아들을 추천했지만, 그는 어리석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거절했다. 나중에 그는 신하들에게 * * * 와 고등어 () 에서 일하도록 추천받았고, * * * 는 직접 거절당했다. 9 년의 시용 기간이 지난 후에도 야오밍 (WHO) 는 여전히 고등어가 후계자가 될 가능성을 배제했다.

나중에 군신이 순을 후계자로 추대할 때까지 순은 모두 맹인의 아들이었다. 그를 선택한 이유는 순의 품성이 매우 고상하고 순의 아버지는 우매하고 무지하며, 어머니는 자신의 견해를 고집하고, 동생은 교만하고 횡포하며, 늘 순을 박해하기 때문이다. 순은 항상 그들을 친밀한 가족으로 여기는 것이 유명한 효도이다. 이것이 대신들이 순을 추천하는 이유이다. 순을 고찰하기 위해 요는 자신의 두 딸을 모두 순에게 시집갔다. 결정하는 데 3 년이 걸렸습니다.

삼성왕과 오현제-중국 원고시대의 전설적인 통치자

순은 중후기에 즉위하고 비슷한 방식으로 황위를 우에게 물려주는 것도 일종의 퇴위 제도다. 그러나 우가 죽은 뒤 퇴위 제도가 끝나고 부족 지도자의 위치가 그의 아들 제에게 넘어간 것이 하조의 시작이다. 만약 사실이라면, 역사상으로는 야오전순과 순전옥의 퇴위밖에 없다. 즉, 이 두 퇴위 제도는 중국 역사상 유일하게 진정한 의미의 퇴위 제도라는 뜻이다. 후세에 관해서는 한헌제 리우웬이 조비, 전국연왕의 아들의 합을 퇴위하였다. 그것은 단지 박해일 뿐, 모두가 어떻게 된 일인지 알고 있다. 원래 도덕전범이었던 퇴위 제도는 이후 조대에서 세대를 바꾸는 도구로 변해 고심, 정치투쟁, 권력투쟁으로 가득 찼다.

우선 요순우 선양제도의 형성 과정을 분석했다

야오전순과 순전옥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퇴위 제도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후계자를 추천합니다.

우선, 그의 대신은 후보자를 추천한다. 후계자의 자격은 출신과 무관한 것 같다. 북한 지도자나 장관의 아들이나 친척이 될 수 있다. 더 놀라운 것은 일반인조차도 자격이 있다는 것이다. 적어도 순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순은 맹인의 아들로 지위가 없다. 당시 그는 평범한 사람이었고, 그는 심지어 후계자로 선출될 수도 있었다. 다른 말로 하자면, 후계자의 자격은 전능자가 안에 살고 모든 사람이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순의 예에서 보듯이 순이 대신들에게 후계자로 추천될 수 있는 것은 순이 도덕과 효도의 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체 후계자의 추천 기준인 도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과 * * * 근로자의 배척을 포함한 것도 도덕적인 이유다.

제요

2. 후임자를 평가합니다.

사기' 의 기록으로 볼 때, 왕좌 후계자의 인선은 주로 대신의 추천에 의지하여 일련의 심사를 통과했다. 역사서에 따르면 계투 (Hu N D-U) 는 후계자로 추천하고, 나중에 * * * 불합격으로 후계자 자격을 취소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첫 번째 테스트가 끝난 후, 우리는 현장 테스트 기간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첫 번째 검사 기준이 도덕이라면, 두 번째 검사 기준은 능력입니다. 당신의 집권 능력을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순은 먼저 그의 두 딸과 결혼했고 순의 덕행을 고찰했다. 시련을 통과한 후 순을 집권에 참여시키고 순의 집권 능력을 고찰하다. 몇 년간의 심사를 거쳐, 결국 순순히 필경의 장소를 확정하였다. 후계자를 평가하는 기준은 덕과 능력, 즉 덕재겸비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는 후한이 인재를 발탁하는 기준과 일치하며, 심지어 오늘날의 사회에서도 적용된다.

이 체계의 관점에서 볼 때, 너는 야오가 부족의 수장으로서 추천한 인선에 대한 결정권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후계자를 부정했지만 신하들의 대대적인 지지로 그는 시험에 불합격할 때까지 2 차 심사를 할 수 있었다. 즉 후계자의 최종 결정은 부락 지도자를 포함한 어떤 사람이 결정한 것이 아니라 그의 실제 정적과 인품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요순산양도

순후계자를 평가하는 기준, 특히 순의 임명을 다시 한 번 살펴봅시다. 이봐? 사공으로, 토양 및 수자원 관리를 담당합니다. 데이트? 버려? 후직, 농업을 주관하다. 데이트? 계약? 스튜어트로서 그는 계몽을 주창했습니다. 데이트? 타오? 로? 선비? , 형법 주관 데이트? 끊어? 로? * * * 일? , 장인 담당; 데이트? 혜택? 로? 이봐? , 숲 담당; 데이트? 박예? "순위" 로서 예의를 주재하다. 데이트? 이봐? (구? ) 음악관으로서 음악과 교육을 주관하다. 데이트? 용? 로? 염나? , 명령 발행, 의견 수집을 담당합니다.

이 관원들은 대신이 추천한 후 순이가 관원으로 임명했다. 먼저 분업이 명확하고, 책임이 명확하며, 그런 다음 심사 기간에 들어간다. 순은 이들 사람들의 정적을 3 년마다 한 번씩 평가하고, 세 가지 정적의 평가를 승진 또는 면직의 이유로 평가 성적이 가장 좋은 사람을 후계자로 삼았다. 최종 평가 결과는 무엇입니까? 이봐? 가장 큰 성과라 결국 순은 우를 자신의 후계자로 삼았다.

요순의 계승제도는 퇴위 제도가 아니라 독특한 추천심사 제도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모든 상속인이 추천되더라도 수많은 심사를 거쳐야 한다. 최종 상속인은 심사 결과에 의해 결정되며 지도자가 결정한 것이 아니다. 지도자가 인선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부장은 심사 기간에 강제로 들어가 성적을 전승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후계자에게 지도자는 많은 개입과 의사결정권이 없다.

고대 부족

3. 왕위에 자리를 내주다.

심사를 통과한 후, 전임 지도자는 왕위를 후계자에게 양보하고, 사후에 양보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양보하는 것이다. 이것은 이후의 상속 제도와 다르다. 앞으로 어느 왕조든 아버지가 돌아가셨든 아들이 돌아가셨든, 새로운 지도자는 전 지도자가 죽은 후에야 왕위를 계승할 수 있었지만, 순우 시대에는 달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예를 들어, 요선은 황위를 순에게 양보한 후 28 년을 살았다.

왜 그럴까요? 근본 원인은 상속인을 고찰하여 황위를 그들에게 양보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시기의 시험은 도덕적 시험도 능력 시험도 아니라 하늘의 뜻의 시험이며 후계자가 천명에 부합하는지 여부의 시험이다. 상조에서는 어떤 국가 대사라도 점술이 필요하다. 당시 사람들은 천명과 귀신을 믿었는데, 특히 더 이른 오제 시대에는 더욱 그러하였다. 기본적으로, 모든 국가 대사는 예언되었다, 특히 상속인과 같은 큰일은 예언되었다.

하늘의 뜻에 부합하는지를 검사하는 것은 비교적 복잡하다. 하늘의 북두칠성, 일월운행을 관찰함으로써 금목물불 오행운행에 이상이 없는지, 임시제천, 천지 4 시, 명산대천, 각종 신선의 의식을 거행하는 것도 복잡한 절차다.

오제 사기': 그래서 요제는 늙었고, 천자의 운명을 관찰하기 위해 순순에게 천자의 행정을 맡게 되었다.

황제

둘째, 황제에서 야오까지 계승 제도는 무엇입니까?

황제에서 요적, 황제, 소호, 전욱 (zhuān xū), 제호 (k) 에 이르는 다섯 명의 황제가 있다. ), 딜지 (zh? ) 을 참조하십시오.

사서에 따르면 황제가 죽은 후 황위를 그의 손자 레빈, 즉 전욱에게 물려주었다. 그러나 진나라 《사본》에 따르면 황제는 황위를 아들 경양, 즉 후세에 자주 쓰이는 소호에게 물려주었다. 전욱이 죽은 후 황위를 그의 조카에게 물려주었다. 즉, 죽은 후, 또 황위를 그의 맏아들, 즉 지제에게 물려주었다.

이 다섯 황제의 계승 상황을 살펴 보겠습니다. 첫 번째 특징은 선제가 죽은 후 다음 황제에게 물려준 것이다. 사서에도 이런 상황이 분명히 기재돼 있어 요순시대의 퇴위 제도와는 다르다. 요순시대 선제가 재위할 때 다음 황제에게 물려주었다. 두 번째 특징은 오제가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때 모두 밀접한 혈연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황제는 왕위를 장남에게 물려주고, 조카에게 전수하고, 전욱을 조카에게 물려주고, 장남제에게 물려주고, 제제를 동생 요에게 물려주었다.

이 두 가지 특징으로 볼 때 오제 시대의 계승제도는 요순시대의 퇴위 제도와 다르다. 오제 시대는 순수한 퇴위 제도가 아니라, 아버지 사자 상속, 숙사 조카 상속, 동생 종화. 그러나 상속인도 고찰이 필요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이후 요순조에는 이렇게 강력한 심사 절차가 없었다. 확실한 것은 상속인이 반드시 시황제의 친척이라는 것이다.

염제와 황

오제 시대를 연상하여 중국은 원시 부족 연맹 시기에 처해 있다. 부족 연맹이기 때문에 그 핵심 부족은 혈연과 가족 단위로 되어 있어야 한다. 그때는 가족의 개념이 없었고, 모든 것이 대가족이나 부족의 이익을 중시했다. 따라서 상속인을 선택할 때는 혈연 관계가 밀접한 구성원만을 우선시할 수 있으며, 부족원들은 상속인의 품성과 능력을 만장일치로 인정해야 한다. 원시사회의 생존은 1 위일 뿐이기 때문이다. 상속인의 능력과 도덕이 부족하면 부족이 쇠약해지거나 멸망하게 될 수 있는데, 이는 당시의 형세에 의해 결정된다. 이런 오제 시대의 계승제도는 혈친추천제라고 불릴 수 있다.

요약

마지막으로 요순우의 내력을 살펴봅시다. 야오는 황제의 넷째 손자의 동생이며 황제의 직계 자손이다.

순의 아버지는 (G 4S 40u), 맹인이다. 순의 다섯 번째 조상은 가난한 매미이고, 가난한 매미는 전욱의 아들 황제의 증손자로 황제의 표준 직계 후예이지만, 그의 가문은 막 쇠락했다.

나머지 아버지는 총이다. 이 총 기억나? 4 월에 고등어를 후계자로 추천했는데, 야오는 동의하지 않았다. 4 월에 강제로 시험을 치르고 시험해 보았는데, 시험에 불합격하여 실격되었다. Gun 의 탄생도 심상치 않다. 그는 전욱의 증손자이자 황제의 여섯 번째 손자, 표준 황제의 직계 자손이다.

황제 계보도

즉, 황제에서 요순우에 이르는 역대 황제는 모두 황제의 직계 자손이며, 거슬러 올라가면 모두 혈연관계가 있는 것이다. 사실, 계승제도는 원시 사회 발전의 법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황위는 황제의 직계 자손들 사이에서 전파되지만, 방식이 다를 뿐, 원시 사회의 발전과 상응한다. 황제의 후손이 어딘가에 봉쇄되면 황제의 부족과 같은 독립된 부족이 형성된다. 레빈? , 새로운 것을 만들었습니까? 성이 뭐예요? , 같은 황제 부족이지만? 헌원? 달리, 두 개의 독립된 부족처럼 보인다. 사실 부족의 수장은 황제의 직계 후예이다.

사회가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서로 다른 성의 부족이 많이 형성되었다. 이 부족들은 독립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혈연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 * * 형성된 부족연맹은 중화민족의 주체, 즉 염황자손을 구성한다. 각 시기마다 상속제도가 다르지만 상속의 원칙은 여전히 혈연+덕+에너지다. 이는 상속의 핵심이다. 오제 시대든 순우 시대든. 이 원리는 대체로 응용할 수 있다. 오제 시대의 계승제도는 혈친추천제, 요순우 시대의 상속제도는 추천심사제, 함께 혈친추천심사제라고 불린다. 이것이 바로 상고시대 황제의 우로의 계승제도로, 중국 고대 부족 특유의 계승제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