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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이념의 발전을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중국 철학사는 상주에서 싹트고 춘추 말기에 형성되었다. 5 월 4 일 운동 기간에는 세 가지 기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진 전 철학; 진나라와 한 왕조에서 명나라와 청 왕조에 이르는 철학; 명나라와 청 왕조의 5 월 4 일 운동 철학은 현대 철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중국 철학사의 주요 문제와 특징

1. 중국 철학사는 오랫동안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주체와 사물 관계의 발전 역사로 전향하다

명청시대, 특히 왕선산 이전에 중국 철학 사상의 주류는 사람과 세계 관계를 다루는 천인합관이었다. 다만 왕선산에 이르러 주객 2 점, 즉 사고와 존재의 2 점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천인합사상은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도덕적 의의를 지닌 유교 천인합사상이다. 둘째, 도가 철학의' 도' 와 사람의 단결은 도덕적 의의가 없다. 유가의 천인합사상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맹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송명도가 (이학) 에서 흥성한 천인합철학 사상이다. 둘째, 동 Zhongshu 의 한 왕조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대한 생각. 두 학파가 있다. 하나는 주를 대표하는 이른바 천인의 일치라는 사상이다. 두 번째는 왕양명을 대표하는' 인심, 정의' 사상이다. 사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주체와 객체, 사고와 존재를 구분하지 않고 양자를 하나로 보는 것이다. 이 때문에 중국 전통철학의 유파는 일반적으로 주체와 객체, 사고와 존재, 어느 것이 우선이고, 어느 것이 부차적인 것인지, 어느 것이 나중에 나누고 판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한다. 왕선산의' 능력' 사상은 중국 전통 천인합사상의 돌파구 (왕선산에는 더 많은 천인합사상이 있지만) 로 중국 철학사의 주류가 주객 2 분으로의 전환을 시작하게 하는 중국 철학사의 전환점이다. 손중산이 분명히 제기하다

정신물질 이원론은 실제로 주객 2 점을 제시했지만, 아직 서구 데카르트 주객 2 점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 명청 이전에 중국 철학사는 천인일치의 사상을 주도하고 주객 2 점이 부족해 그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체성 원칙이 부족했다. 왕선산부터, 특히 아편전쟁 이후 중국 철학사가 주객으로 바뀌기 시작하면서 현대 서구 철학에 주체성 원칙을 소환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현대철학은 주객 이분의 철학을 발전시키는 것으로, 서방에 주체성을 부르는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철학사는 윤리학의 장기 연구에서 전환했습니다.

자연을 인식하는 발전사에 주목하다.

명나라와 청 왕조 이전에 중국 철학사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초점을 맞추고 주체와 객체를 전체로 여겼기 때문에, 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에서 살아남는가에 대한 생명 문제에 대해 보편적으로 주목하고 있다. 주체가 어떻게 객체를 인식하는지, 자아가 어떻게 객체를 인식하는지에 대한 인식론 문제는 거의 없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인생의 철학을 인생철학이라고 하고, 이해하는 철학을 인식론이라고 한다. 명청 이전에 중국 철학사는 인생철학과 인사 또는 인륜 관계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인식론을 중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주와 우주관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다. 명청 이후 중국 철학이 주객 2 점으로 바뀌면서 주체성이나 자의식의 원칙을 중시하기 시작하면서 인식론 문제가 점차 중국 철학의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과학을 발전시키고, 자연을 인식하고 정복하고, 자연이 우리를 위해 봉사하게 하는 것은 주객 이분과 주체성 원칙의 결과이며, 이전에는 전제가 되었다. 명청 이전에는 천인의 화합을 강조하면서 주객 이분과 주체성의 원칙이 부족했기 때문에 중국은 과학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과학이 발달하지 않아 중시되지 않았다. 명청 이후 주객은 특히 아편전쟁 이후 현대 서구 철학의 주체성 원칙이 불려지면서 과학의 발전과 자연에 대한 인식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청나라 이전의 중국 철학사가 오랫동안 사람과 사람 사이의 분쟁과 조화에 관심을 가져온 사상사라면, 명청 이후 중국 철학사는 사람과 자연 tL 투쟁의 사상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3. 중국 철학사는 오랫동안' 천인의 조화' 라는 사상에 의해 주도되었다.

반 "정의" 발전 역사의 시작까지

선진제자백가, 백가쟁명임에도 불구하고 공자는 중국 철학의 진정한 창시자이며, 다른 어떤 학파도 그에 대항할 수 없다. 맹자 시대에, "천하의 말은 양에게 돌아가지 않고, 양묵의 말은 일시적인 것이다. 진나라 전체의 철학자 철학을 살펴보면 공맹을 대표하는 유교 사상은 여전히 사상계의 주류이다. 공자는' 천명' 을 거의 말하지 않지만' 천명' 을 말하지 않은 것도 아니다. 그는' 하늘이 가장 위대하다' 고 생각했고, 사람들은 공자를 천명으로 여겼다. 맹자의 "하늘" 은 주로 정의의 하늘을 가리키며, 인의리의 네 끝은 "하늘은 나의 땅" 이다. 맹자는 봉건도덕원칙을 절대화하고 객관화하여 형상적 정의의' 하늘' 으로 만든 다음, 이 정의의' 하늘' 으로 사람을 억압하였다. 맹자는 중국 철학사에서' 천압인' 사상의 창시자이다.

한대는 유가를 유일한 존귀로 삼고, 동중슈의 천인 상응론은 봉건삼강오륜을' 천리' 로,' 천리' 로 인권을 억압하는 것을 더욱 명확하게 하였다.

강, 응우적 등은 위진 현학이' 초탈명교, 독선함' 이라고 말하지만 위진 현학의 주류는 명교와 자연을 조화시키는 것이다. 수당 시대에는 불교와 도교가 성행하였으나 유교 사상은 여전히 정통이었다. 한유는 시종 유교' 천명' 이론의 입장에 서 있다. 유우석은' 인간의 이성' 이' 자연이성' 보다 높다는 사상을 가지고 있지만 후세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송명 시대의 도교는 주를 대표하는 것이든 왕양명을 대표하는 것이든 봉건도덕의' 정의' 로' 인심' 을 억압하고 있다. 심리학은 천리가 인심이지 형이상학 온톨로지에 속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왕양명은 공자의 반전통사상을 의심하기까지 했지만, 결국 봉건도덕원칙을 당연한, 신성불가침의' 천리' 로 삼았다.

명청 시대에는 왕선산, 다이진 등이 송명도학에서' 천리' 와' 인욕' 의 절대 대립에 반대했고, 다이진은 법의 잔혹함보다는 이성으로 죽는 것을 엄하게 꾸짖었다. 아편전쟁 이후 대부분의 선진 사상가들은 유가의 천명관에 반대한다. 담시동은 명교가' 천리' 도 아니고' 천명' 도 아니라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억압하는 도구라고 생각한다. 장은 "하늘" 도 "황제" 도 없다고 단언하며 모든 것이 "인력" 에 의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양 중세 시대에, 사람에게 눌린 것은 교회의 신권, 기독교의 신이었다. 마찬가지로 유교의' 천리' 와' 천명' 이 중국을 수천 년 동안 압박했다. 서구 근대 철학사는 교회의 신권을 전복시킨 역사이고, 중국 명청 이래 근대 철학사는' 정의' 와' 운명' 에 도전하기 시작한 역사이다.

오사운동은 중국의' 르네상스' 로, 그것이 제시한 민주와 과학의 두 가지 구호는 서구 르네상스 시대의 인류와 자연의 발견과 상당히 비슷하다. 서구 르네상스의 두 가지 주요 발견은 현대 서구 철학의 주객 이분과 주체성 원칙에 대한 사상 준비를 제공한다. 중국이 오사시대에 제기한 두 가지 구호는 명청 이래 중국 근대 철학사에 대한 총결산이다. 주객 이분과 주체성 원칙의 변화에 대한 총결산, 자연과학 지식 발전과 반유교' 천리',' 천명' 에 대한 총결산이다. 오사운동은 주객 이분과 주체성의 원칙을 더욱 확립하기 위해' 자연의 법칙' 에 대한 억압에 반대하고 자연과학을 발전시켜 광활한 전망을 열었다. 중국 철학사는 여전히 5 월 4 일 도로를 따라 전진하고 있다.

2. 주요 개발 단계

1. 진 전 철학

중국 철학사는 상대에서 새싹 단계에 있다. 상조에서는 유언의' 황제' 나' 천제' 가 천하의 최고 주권자로 여겨졌으며, 모든 전투, 전렵, 질병, 성년, 행동은 점술 결과에 따라 진행되었다. 서주상조가 멸망한 후, 일종의' 천명' 이라는 철학관이 생겨났는데, 인사는 하늘이 정해져 있고, 천인관계는 사실상 일종의 신인관계였다. 상주 시대에는 물목의 금화토가 다섯 가지 기본 물질로 작용하고, 주조에는 가십과 음양 사상이 자연현상을 설명하지만, 모두 강한 종교 미신이 섞여 과학적 지식을 근거로 하지 않는다는 관점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주공이 제기한 천인합사상은 후세 유가천인합사상의 가장 빠른 싹이다.

춘추시대에는 인공적인' 신의 주' 가 나타났다. 전날 인격신의 의미에 의문이 제기되었다는 생각. 정씨는 "천도가 멀고 인도가 많다" 고 분명히 말했다. (1) 이것은 운명을 경멸하고 사람 자체의 사상 표현을 중시하지만, 그는 매우 간단하게 말한다. 범려 () 는 하늘을 일월 운행의 자연법칙으로 해석하여 인간이 하늘에 순응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공자는 비교적 완전한 사상 체계를 세웠다. 공자는 하늘에 대해 거의 말하지 않았지만, 그는 여전히 하늘이 가장 크다고 생각했고, "죄를 지어도 기도할 것이 없다" 고 생각했다. 공자가 말하는 "하늘" 은 대부분 의지가 있는 "하늘" 이며, 모든 것을 지배하는 주재자이다. 아들은 말했다: "태어날 때부터 덕이 있고, 시보다 무거운데, 왜 그것을 시킬까? 클릭합니다 ④ 공자가 "하늘" 에 도덕적 의미를 부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후의' 자연정의' 개념은 여기에 그 사상의 연원이 있을 수 있다. 물론 공자의 이 말에는 자신이 하늘의 명령을 받겠다는 의도도 담겨 있다. 아들은 말했다: "그룹에는 세 가지 두려움이 있습니다: 천명을 두려워하고, 어른을 두려워하고, 성인을 두려워하는 말." (2) 이것은 또한 공자가' 천명' 과' 성인' 을 같은 생각으로 여긴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자의 발언은 천인의 단결을 다소 암시했다. 공자는' 인' 을 근본으로 하고,' 인' 은 제덕의 멋있다. 그는 자신의' 천명' 이 인정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고,' 인' 의 기본 의미는' 자기 봉공', 즉 말과 행동이 예의에 맞는 도덕행위라고 생각했다. 공자는' 정명' 이라는 사상, 즉' 군, 군, 신하, 아버지, 자, 자' 라는 사상을 제시했는데, 이는 인인, 인환식의 구체적인 내용이다. 공자가 이른바' 문도' 라고 부르는 것은 예의상 왕래하고, 사람과 선을 행하는 것이다. 물론 공자의 사상은 처음에는' 학도' 뿐만 아니라 지식도 중시했다. 그분은 사람들에게 "새, 동물, 식물의 이름을 더 잘 안다" 고 가르치셨고, 지식에 대한 설명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러나' 논어' 는 여전히' 천명' 과' 인' 의 도덕 교훈을 위주로 과학과 지식에 대한 이론은 매우 적고 매우 간단하다. 공자는 인간성을 중시하고,' 생명' 과 인인의 결합을 중시하지만, 지식과 과학적 인식을 무시한다는 것은 그의 철학이 주객 이분과 주체성의 원칙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의 사상은 중국 철학사 전체의 유교 사상의 특징을 이루었다.

묵자는' 신' 이 의지가 있다고 주장하지만' 비명' 을 주장하는 것은 공자의 생명에 대한 결론과는 다르다. 묵자도' 인' 을 말했지만' 인' 의 의미는' 겸애' 로, 그는 쯔이의 이기심과 자기희생에 반대한다. 그는' 서로 호혜를 사랑하는 것' 을 주장하고, 그의 철학은 공리주의이다. 묵자는' 이목의 진실' 을 강조하고, 언론의 진위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하며,' 말은 반드시 세 표가 있어야 한다' 고 강조했다. 분명히 묵자는 이미 인식론 문제를 초보적으로 검토했다.

양주는' 자강',' 자립',' 경물이 다시 태어나는 것',' 일하지 않고 얻는 것' 을 주장했다. 그는 중국 철학사에서 개인과 사람의 독립성을 주목하는 최초의 사상가이다. 그는 어떤 이론적 논증도 하지 않았지만, 서구의 주관적인 사상이 번쩍였다.

맹자는 먼저 명확한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최선을 다하는 자는 그 성격을 알고 있다. 그 성을 알면 천도를 안다. " ⑧ "군자의 경전은 신이 있고 하늘과 땅과 함께 흐르는 것이니 보충할 수 없다." "모든 것이 나를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클릭합니다 성실은 큰 즐거움이다. "① 사람과 세상 만물은 맹자의 눈에는 통일된 전체이다. 사람의 선함 (즉 인, 의, 이사단) 은 하늘의 영향을 받았는데, 원래는 하늘에서 왔거나, 혹은 이 날에 주어졌다. 이런 식으로 맹자는 봉건 도덕 원칙에 대한 형이상학적 근거, 즉 봉건 도덕의 의미를 지닌 하늘이 사람을 주재하는 근거를 찾았다. 맹자는 과학적 인식을 거의 하지 않는다. 그는 공자의' 학도' 사상의 계승자이자 보급자이다. 그는 쯔이의' 인' 사상을 정치사회에 적용하는 것을 중시한다. 공자처럼, 그는' 내성' 과' 외왕' 을 모두 중시한다.

노자는 중국 철학사상 최초로' 하늘' 을 지존주로서 하늘과 땅의 만물의 근원을 제시하고,' 도' 나' 없음' 을 천지만물의 본원이라고 분명히 반대하는 사람이다. 그는 루즈처럼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자연에 대한 연구를 경멸하지는 않았지만, 사람의 지위를 무시하지 않았다. 반면 그는 중국 철학사에서 인류의 우월성을 분명히 제시한 최초의 철학자였다. 그는 "사람은 배워야 하고, 땅은 하늘에서 배워야 하고, 하늘은 도학에서 배워야 하며, 도법은 자연스럽다" 고 말했다. (2) 이것은 노인에게 사람, 땅, 하늘이' 도' 에 통일되고,' 도' 가 자연스럽고 의지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Lao Tzu 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대한 생각은 인간과 자연의 단결로 나타납니다. "현람" 의 내적 직감을 통해 이런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노인은 "천지가 무정하다" 고 말했는데, 노인이 유가가 말하는 "하늘" 의 도덕적 의미를 취소했다는 것을 설명한다. 노자는' 인' 을 최고도덕으로 하는 것을 반대하는데, 이는 공자의' 기복례를 인인으로 삼다' 는 사상과 맹자의' 사방이 하늘을 받음' 이라는 사상과 상충된다. 중국 철학사에서 노인은' 위학' 과' 도' 를 분명히 구분하고' 도' 가' 위학' 보다 높고' 도' 가 인생의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한다. 노자는 도덕 원칙을' 도' 의 내용으로 삼지 않는다. 노자 철학이 공맹철학보다 우월한 곳이다. 노인은' 학습' 과 지식을 소홀히 하여 중국 과학인식의 발전에 더욱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물론, 노인이 제창한' 귀영' 사상은 단순히 지식을 절대 버리고 절대적으로 욕망을 부정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없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지식욕을 초월하는 뛰어난 경지에 도달하도록 가르치는 사상을 담고 있기 때문에, 노인은 양주의 중명 경리 사상을 물려받았다. 노자의' 무위' 는' 도' 와의 통일이며 만물의 자연의이다. 사람이 만약' 도' 에 따라 무위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모든 것이 죽지 않는다. 이것은 노자의 인생 이상과 사회 이상이다.

장자는 노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장자도 세계의 본원은' 도',' 도' 는 자연스럽고 의지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른바' 도가 하늘에 있다' 는 것은 바로 노자의' 도가 곧 자연' 이다. 그래서 Zhuangzi 는 "아무것도하지 않고 하늘을 위해" 라고 말했다. 장자리의 하늘은 자연스럽다. 장자는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은 나와 하나가 된다", "사람과 하늘도 하나가 된다", "사람까지" 는 "하늘과 땅의 영과 통할 수 있다" 고 생각한다. 이것은 천인이 하나가 되는 경지이고, 삶과 죽음의 통일이며, 일종의 존비평등이며, 사람과 나의 평등이며, 모든 차이를 초월하는 경지이다. 양주와는 달리 장자는 피세를' 존진' 의 길로 삼지 않았다. 그는 이런 경지에 이르기만 하면 외물에 지치지 않는 인신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장자의 철학은 노자의 철학과 마찬가지로 공맹의' 하늘' 을 의리로 억압하는 사상을 명백히 반대한다. 장자는 지식이' 길' 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고, 심지어는' 길' 에도 해롭다. 장자의 이런 사상은 당연히 과학인식의 발전에 해롭다.

혜시는 중국 철학사에서 처음으로 변론에서 논리와 인식론 문제를 연구한 사람이다. 장자 천하편' 에서 언급한 혜시에 관한 10 가지 사항은 바로 이 방면의 10 가지 명제이며, 주로 사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의한다. 그는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사물이 상대적이며 한계가 있다고 강조했다. 혜시의' 만물을 사랑하고 천지를 하나로' 는 장자의'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와 비슷하다. 그러나 장자는 천인일치의 상태와 천인 (즉 천지인) 관계의 관점에서 이런 상태를 실현하는 직관적인 방식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주는 인식과 논리의 관점에서 천지합을 실현하는 것을 말한다. 장자철학은' 길' 에 중점을 두고, 이익을 주는 것은' 학습' 즉 인식론과 논리학을 강조하는 것 같다. 이 방면에서 혜시의 사상은 중국 철학 전통에서 특히 언급할 만하다.

공손룡은 혜시와 마찬가지로 논증에서 논리와 인식론 문제에 대한 연구에 주로 종사하지만 혜시의' 계약차이' 에 동의하지 않고' 차이에서 분리' 를 주장한다. 그의 주요 사상은 개념과 * * * 는 절대적으로 독립적이고, 자기존재이며, 바꿀 수 없다는 것이다. 공손룡은 중국 철학사에서 처음으로 인식론을 바탕으로 한 서구형 형형형학 사상을 가진 사람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후기 묵가는 자연과학 지식을 더 중시하는데, 혜시 공손룡보다 더 명확하고 상식적인 인식론과 논리학 이론이 있다. 그들은 주체와 객체 사이의 이분법에 대해 모호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지식의 출처에 따라 지식을' 듣기',' 말하기',' 근지' 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그들은 또한 논쟁에 관한 기본 논리 원칙을 제시하고 개념, 판단, 추리 등 기본 논리 분야에 대해 더 많은 연구를 진행했다. 아쉽게도 후기의 묵가 사상은 중국 전통철학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지 못했다.

이전' 작가는' 태극' 을 천지의 근본으로,' 태극' 은 불가분의 음양일체이다. "이전" 은 자연현상에 대해 약간의 해석을 하고, 과학인식의 발전에 대해 어느 정도 의의가 있다. 이경은 또한' 형이상학' 이라는 도,' 형이상학' 이라는 명제를 제시하며 일반과 개별적인 관계를 밝혔다.

순자가 말하는' 하늘' 은 자연의 하늘이고, 그가' 성' 이라고 부르는 것은' 태어난 사람' (1) 으로, 하늘에 속하기 때문에 자연의' 하늘' 만큼 도덕적 의미가 없고, 공맹의' 하늘' 과는 다르다 순자는 도덕이 인위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른바' 인간성본악, 그 선도 거짓이다',' 거짓' 은 인위적이다. 이것은 맹자가 인위적인 봉건예교를 천명이라고 부른 다음' 하늘' 으로 사람을 억압하는 것과는 다르다. 그러나 견자는 "6 월, 신하, 아버지, 아들, 동생, 부부, 시종일관 하늘과 땅과 함께 영원하다" 고 생각한다. 순자는 여기서 봉건예교를 천지처럼 본다. 순자가 말하는 것은 천인의 화합이 아니라 천인의 상분, 즉 이른바' 천인의 분' 이다. 세계의 길흉과 자연 ('하늘') 의 변화는 필연적인 연관이 없다는 의미다. 양자를 구분해야 한다. 이 사상에 근거하여, 견자는 공맹의' 생명' 관에 반대하고,' 제명을 위해 사용하라' 고 주장했다. 순자는 여기서 인간의 통치를 요구하는데, 맹자의 천인 일치사상과 상충되며, 천인의 하나로 해석할 수 없다. 운명을 이용하다' 는 베이컨 등 현대 서구 철학자가 말하는 정복과 자연을 이용하는 사상과 다소 비슷하지만 주객 이분의 사상 높이에 도달하지 못했다. 순자는 공자의 "학습을 위해" 철학의 계승자이며, 맹자는 공자의 "도를 위해" 철학의 계승자와는 정반대이다. 후기에 묵가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는데, 인식론과 논리학의 이론이 많다. 그는' 가리다' 와' 허정' 을 강조하여 객관적이고 검증을 중시한다. 순자 철학의 공리주의 사상은 묵자에서 유래했지만 묵자만큼 극단적이지는 않았다. 그는 묵자가 "쓰지만 알지 못한다" 고 비판했다. 순자도 장자가' 하늘에 숨었지만 사람을 모른다' 는 ⑦, 백인이 운명을 장악하고 운명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비판한 적이 있다. 그는 변론자가 사실을 중시하지 않는다고 비판하는데, "문자 속에 숨어서 사실을 모른다" 는 것이다. Xunzi 는 Pre-Qin 철학에 대한 자신의 요약을 만들었습니다.

한비는 순자 () 노자 () 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의지로' 하늘 ()' 을 부정하고, 사회 혼란은 천치 () 가 아니라 인간 통치라고 생각하며, 인의도덕은 하늘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한비는 "이성적인 사람이 한 가지 일을 할 수 있다" 고 주장했다. 타오, 모든 것이 이루어집니다. "도는 만물의 근본이고, 도는 만물의 근본이다. "이 말들은 노자에 대한 일종의 해석이자 한비 자신의 사상이다. 한비는 여기서' 도' 와' 리' 를 분명히 구별했다. 만물은 모두' 리' 를 가지고 있고, 모든' 리' 의 합동은' 도&; Qot, 그리고 "타오" 는 "이유" 에 있습니다. 그의 의견으로는, 사물에 닿지 않고, 사리를 깨닫지 않고 행동하는 것은 일종의' 선입선출' 즉 근거 없는 망상이다. 도리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 성공할 수 있다. 한비는 인식론에서도' 경험' 을 강조했다. 사회 정치적 관점에서 볼 때, 그는 법치를 매우 중시하는데, 마치 관관의 관점인' 군신 서민들이 모두 법을 준수한다' 는 것과 같다. 아쉽게도 한비 등 법가는 중국에서 이런 최고 이상을 달성하지 못했다.

진나라와 한 왕조에서 명나라와 청 철학에 이르기까지

선진철학, 제자백가, 울대관. 진나라와 한 왕조의 통일 이후, 사상은 갈수록 통일되었다. 유가의 주요 사상은 봉건도덕의' 하늘' 으로 사람을 통제하는 것이다. 또한, 유교 사상은 인간관계와 정치 방면에서 체계적인 이론과 구체적인 조치를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교 사상은 대통일독재군주의 사랑과 제창을 받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유교, 유교, 유교, 유교명언) 진시황은 여러 방면에서 유가사상을 받아들였고, 무제와 동중수는 유가사상을 정통사상으로 확립하기까지 했다. 따라서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특히 무제 이후 중국 철학사는 오랫동안 유교 사상을 주도해 왔으며, 명청 시대, 특히 아편전쟁 이후에야 이런 상황이 점차 바뀌기 시작했다.

진한철학. 진한시대 음양오행학설과 유가사상이 뒤섞인 역사적 배경 아래 동중수는' 천인의 조화' 를 제기했다. 그는 "하늘에도 희로애락의 기운이 있어 사람과 비슷하다" 고 말했다. 사람이 동류라면 천인이 하나가 된다. "(4)" 인간과 자연의 조화 " 그는 "하늘" 이 "신들의 대군" 이라고 생각하며, "하늘" 은 의식적으로 만물을 창조한다. "하늘은 만물의 조상이다." (4) 그는 음양오행학설로 천유의지를 논증했다. 그는 사람이 하늘에 있고, 사람이 하늘에 있고, 사람의 몸은 하늘과 같고, 머리는 별과 같고, 눈과 귀는 태양과 달 같고, 코와 입은 대기와 같다고 생각한다. 그가 말하길, "왕도 3 강은 구할 수 있는 날이다." (1) "도가 크다. 하늘에서 기원하고, 하늘은 변하지 않고, 도도도 변하지 않는다." ② 하나님은 또한 다른 "임무" 를 재난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하늘' 이 사람을 억압하는 가장 노골적인 이론이다.

양한 시대에는 음양가와 유학이 거의 하나가 되어 천인감 점술 사상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했지만 음양가학설에도 과학의 싹이 있었다.

서한말년에 양웅은 진위 사상을 비판하면서 음양의 말이 성인에게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유가를 음양학설에서 분리하려고 했다. 한편 양웅은 도노장이라고도 불리며 도가의 일부 사상을 흡수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유가를 주도하고 공자를 정통으로 삼아 자신과 맹자비를 거느리고 있다. 양웅은' 현' 이 만물의 원천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도덕적 수양을 강조하지만 지식의 중요성을 알아차렸다. 그는 역사의 계승성과 개혁의 필요성을 긍정했고, "가능하다면 반드시 원인이고,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개혁이다" 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