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죽, 속주, 비토, 추격. (동한 조예 "오월 춘추" 권 9)
또 다른 예는' 이규 상미 유' 에 실린 전원시입니다.
여자 농구, 비현실적인;
양이 잘렸을 때 피가 없었다.
또 다른 예는 \ "의식 교외 예배 \" 에 포함 된 \ "왁스 연설 \" 입니다:
지구, 네 집으로 돌아가! 물은 그 계곡에 속한다!
곤충, 하지 마! 초목, 그 택으로 돌아가라!
고대 가요에는 내용이 많은 것이 당시 사람들의 노동생활이나 종교 활동과 관련이 있다는 특징이 있다. 두 번째는 편폭과 문장이 짧고 리듬과 운율이 간단하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시스템 문자를 발견하지 못한 하조와 상조 초기에는 사람들의 인식과 이해가 극도로 빈약했고, 많은 공백과 일관성과 명료함이 있었고, 이 시기의 문학 상황도 모호하다.
한자가 언제 생겨났는지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이지만, 새로운 지하 유물이 발견되기 전에 가장 오래된 것은 상대 중기에 생긴 갑골문과 청동기의 비문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바로 그때 중국 문학의 면모가 점차 분명해졌다.
보존된 상대 문헌은 주로 갑골문,' 주역' 의 일부 점괘사와' 상서' 의 반경이 있다.
상문화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원시 종교에 대한 존중이다. 원시 요술 종교의 분위기는 상조를 뒤덮고, 귀신의 권위가 최고라고 할 수 있다.' 예기' 가 말했듯이,' 은인경신, 민사신, 선귀신후례' 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종교 활동을 전문으로 하는 전임 인원은 마법사와 역사학자의 두 가지였다. 상대의 서기는 바로 이 두 성직자가 쓴 것으로, 귀신을 공경한다는 관념이 이 문서들을 관통하고 있다.
주역' 중 어떤 점괘는 상대에서 기원하며 점술 요술 활동을 위해 만들어졌다. 갑골부사와는 달리, 그들은 즉각적인 부사가 아니라 오랫동안 전해 내려온 유효한 점괘어 집합이다. 단락은 일반적으로 훨씬 더 길어야 하고, 운율 가요를 많이 해야 하며, 내용이 풍부하고, 대조, 상징, 반복 등의 수법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중국시의 싹으로 볼 수 있다.
상서' 에는 상서 () 의 일부가 있는데, 전설은 상조 () 의 문헌이지만, 판경 () 만 믿을 만하다. 상왕 반경이 수도 이전을 결정했을 때 발표한 좌우명이다. 그 편폭은 상당히 온전하다. 비록 글이 오래되고 힘들지만, 너는 여전히 화자의 말투와 감정을 느낄 수 있다. 글에서는 "불을 보는 것", "그물이 키에 있다면 질서 정연하다", "불이 있는 것" 과 같은 생생한 비유를 사용한다. 이 비유들은 후에 일부 성어로 바뀌어 지금까지 사용되었다. 반경은 일정한 문학성이 있다고 말해야 한다.
춘추시대에는 문화적으로 과거에 비해 큰 변화, 즉 이성정신의 출현이 있었다. 서주 초년 주공' 예악제' 이후 하상시대의 요술 종교 문화가 와해되기 시작하면서 존덕관념이 점차 귀신을 존중하는 관념을 대신하고 있다. 공자가' 기복례' 를 제창하고' 괴력의 난' 을 선포할 때,' 예악' 을 상징하는 이성문화는 더욱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이 시기의 문학은 과거보다 생활, 사회, 역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사람들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고, 인간의 활동을 표현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 시기에는 시와 산문이라는 두 가지 문학 형식이 있다. 시 방면에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 시경' 이 나타났다. 서주 초년부터 춘추 중기까지 305 곡의 시를 수집했는데, 그 중 몇 개의 초기 작품들만 어느 정도의 종교적 색채를 띠고 있으며, 대부분 요술 종교의 내용을 버리고 현실 속 사람들의 생활과 감정을 주로 표현하고 있다. 시경' 제재는 넓고, 감정이 진지하며, 기법이 다양하고, 리듬이 아름답고, 언어가 전해져 중국 고대 시의 심미정신과 우량 전통을 확립하여 후세에 중대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 시기의 산문은 주로' 상서' 의 주수, 편년체 사서' 춘추',' 논어',' 묵자',' 노자' 를 포함한다.
전국시대 사상문화 분야' 백가쟁명' 의 국면이 문학예술의 전무후무한 번영에 기여했으며, 가장 두드러진 성과는 산문이었다. 산문은 역사 산문과 제자의 산문으로 나눌 수 있다. 역사 산문의 대표 작품으로는' 좌전',' 국어',' 전국책' 이 있다. 제자백가의 대표 저작은 맹자와 장자이다.
전국 말기에 초나라에 위대한 시인 굴원이 나타났는데, 그는 휘황찬란한 창작으로 고요한 시단을 비추었다. 그는 아름다운 정치적 이상을 적극적으로 선양하는 애국자였지만 유배되어 국가에 보답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큰 불안과 분노를 품고 시가 창작에 뛰어들었다. 그는 초사문학의 신천지를 열었다. 그의 작품은 좀 더 자유로운 시풍과 장엄한 수사로 신화 전설과 천마허의 상상력을 이용해 조국에 대한 헌신의 의지를 표현하고 고상한 인격을 표현하며 선진시대와 시경의 시가 최고봉이 되었다.
위원, 피, 왕국위 등의 진지한 고증에 따르면' 상군가' 는 춘추시대의 작품으로 송도상구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루캄유, 폰 《시사》는 《상송》을 "베끼기, 르야베끼기" 라고 부르는데, 이를 주석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