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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 수 없다-고대 문헌학 강의 노트 1: 서지-서서, 고전부

고대 문학 강의 및 서지 마인드 맵 (서경부)

불확실한 생산

서지 서문

1. 디렉토리란 무엇입니까? (카탈로그의 의미)

(1) 카탈로그 (현대의 의미): 책의 시작 부분에 나열된 장, 섹션 또는 문장 제목입니다.

(2) 목차 (전통적 의미): 책, 장 및 요약의 제목을 나타냅니다.

1. 목적: 나열된 문장, 장 또는 제목의 제목만 나타냅니다.

기록: 문장, 장, 책의 요약을 나타냅니다.

2. 당신은 어떤 서지를 이야기하고 싶습니까? (책의 의미)

서로 다른 연구 대상과 내용의 서지

1. 도서관학과의' 서학' 입니다. 도서관은 어떻게 카드 목록과 도서 목록을 작성합니까?

중국 서지학의 역사에서 "서지학". 이 글은 최초의 유신' 칠략' 부터 시작하여 역대 공적 서지의 편찬과 장단점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3. 고서 (속칭 고서나 고서라고 함) 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품종을 전해 주었는지, 즉 위에서 말한 고서' 항목' 을 알려 준다. 동시에, 나는 또한이 책들이 어느 시대에 쓰여졌는지, 어떤 배경에 쓰여졌는지, 어떤 주요 내용을 썼는지, 그 당시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말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즉,' 목적' 뿐만 아니라' 기록' 도 있어야 한다는 것을 모두에게 알리기 위해 이 책의 내용을 총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서지학' 은 고대 문사, 고대 문헌을 배우고 연구하는 사람들이 절실히 파악해야 할 지식이다.

이 책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서지 역할)

-응? 과학 연구와 실천은 고대 작가와 역사학자들이 문헌을 접촉하고 사용해야 한다.

고사에 참가할 수도 없고, 당시 당사자를 찾아 연구를 할 수도 없고, 옛사람이 남긴 고서를 주체로 하는 각종 문헌을 이용하거나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이 문헌에 대한 독서를 통해 이 문헌들에 대한 연구와 정리를 통해 고대의 문사를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고대 문사를 탐구하는 실천으로, 흔히 과학 연구라고 불린다. 분명히, 이런 과학 연구나 실천의 첫 번째 요점은 문헌을 접촉하고 이용하는 것이다.

1 .. 고서란 무엇입니까?

(1) 고서의 의미: 한자로 쓴 것을 말하며, 사람들이 읽고, 조사하고, 기타 용도로 쓸 수 있도록 책으로 만들어야 한다.

(b) 고대 도서 세대의 상한 및 하한.

1 ..? 상한: "책" 은 공식적으로 봄과 가을에 나타났다.

2.? 하한: 대략 청말 신해혁명의 시간으로 나눌 수 있다. 19 12 이후에 출판된 전통적인 형식으로 편찬된 성질은 이전의 고서와 비슷하며 고서 분야로도 분류할 수 있다. 고서를 정리, 주석 달기, 편찬하는 것은 역시 고서이다.

2. 고서는 어떻게 분류합니까-4 부 분류 고전과 역사의 하위 집합?

고서를 소개하는 방법

"서서학" 은 고서의 "내용" 뿐만 아니라 고서의 내용, 즉 고서를 "기록" 하는 내용도 소개해야 한다. 구체적인 점은 이 책이 누가 어느 시대이고, 어떤 맥락에서 썼는지, 그 주요 내용이 무엇인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오늘 어떻게 쓰는지에 관한 것이다.

서지 경부

1. 성경부 가르치는 법

(a) 전통적인 4 부법: 변화의 책, 책, 시, 의식 등에 따르면. , 사경 유분. 단점은 시대마다 다른 경학 추세가 있다는 점이다. 경학 방향은' 쉬운' 범주 내에서 완성되면 반드시' 책' 범주 내에서 경학 흐름에 따라 반복되기 때문에 많은 반복작업이 있다는 점이다.

(2) 강의법: 경학의 출현을 먼저 강의한 다음, 그 발전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누고, 이 단계의 경학 진로를 이야기한 후 각종 경학 및 관련 저작을 이야기한다. 초등학교류는 여전히 오래된 4 부류로 경제부의 맨 끝에 놓여 있다.

2. 주요 참고서.

육승지 (사미안) 는 문제 해결, 양계초경 () 은 정경 () 과 발음으로 문제 해결, 양계초진본고서 () 와 그 시대, 돈답구길강 () 선생의 책 ("고대사 분별" 제 1 권) 과 피재론 고전문학 문제 ("고대사 분별" 제 5 권) 를 다루고 있다.

첫째, 유교와 고전의 기원

(a) 고대 사회의 발전

1. 서주와 춘추는 봉건지주사회이고 전국국은 봉건지주사회이다. 밑바닥의 사람들이 농노에서 세금을 내야 하는 사람으로 바뀌어 좀 자유로워졌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이데올로기 분야도 달라졌다. 왜 사회는 봉건 지주 사회에서 봉건 지주 사회로 진보할 것인가? 저자는 이 점을 상세히 설명하지 않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유학의 출현: 지식은 봉건제도 시절 수작을 부리는 데 익숙한' 소원사' 의 손에서 해방되어 구별없이 가르치는 공자가 제자를 모집하여 지식을 전파함으로써' 유교' 학파가 생겨났다.

(3) 고전의 기원:

1. 춘추시대에는 공자의 교과서를' 책' 으로, 전국시대에는 유학생을' 경' 이라고 불렀다.

2.' 정' 의 본의는 문자가 간결한 것만 가리킨다. 유석도 묵가는 모두 고전이 있다.

3. 유가는 서한부터 관학으로 정해졌고, 유교 고전은 신비로워져 모든 생활윤리와 통치규칙의 원천이 되었다.

공자와 육경

(1) 전국 서한 초년쯤 되자 공자는 육경교로 유행하기 시작했다.

(2)' 장자' 와' 사기' 에서 공자는 육경교의 설법은 믿을 수 없지만' 논어' 는 더 믿을 만하다.

(3) 그래서 지금 우리는 공자가 원시적인 시문책을 교재로 제자를 가르치고, 원시적인 예악도 교육에 사용하지만, 음악은 악보일 뿐, 예악은 절차일 뿐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나중에 전해 온 선물이라고 할 수 없으니, 나중에 다시 이야기하자. <역경>' 와' 춘추' 는 공자의 후학에 의해 유교 경전으로 간주되어 공자 본인과는 무관하다.

이경에 관하여 한 마디가 있다. "아들이 말했다: 내가 몇 살이고, 50 세가 되면 이경을 배울 수 있어, 모든 것이 다 나쁘지 않다." " "쉬운" 글자를 "쉬운" 으로 바꾼 것은 서한 시대의 공자 육경 교육론이 유행한 이후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변한 것이다.

셋. 전송 및 로깅

(1) 전승의 의미: 고전을 설명하는 사람들은 전국 진나라와 한 시대에' 전기' 라고 불렸는데, 일반적으로 일찍 생겨났고, 오래전부터 대나무에 적혀 있었다.

(2) 의 의미: 일반적으로 고전적인 해석은 나중에 생겨난 것으로, 입소문이 전해진 후 죽보에 적혀 있다.

(3)' 기' 의 의미는 원래 사서를 가리키며 의식에 대한 묘사는' 경' 을 제외한 고대 전적이다. 한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그것을 고서의 통칭으로 삼았다.

(4) 특수 기능:

1.' 전' 은' 경' 과 함께 전해지기 때문에' 경' 의' 전' 은 한나라에서 이' 경' 으로 자주 불린다.

2. 일부 유교 서적은' 논어',' 효경' 등과 같이 공자가 가르치는' 고전' 으로 여겨지지 않아 한인을' 열전' 이라고 부른다.

넷. 시적

(1) 시의 시는 어떻게 편성되었습니까?

1. 통치자가 사당에서 연주한 시+통치자가 사회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후 수집한 시 (잔치시 속의 시).

이 시들은 농노가 쓴 것이 아니라 통치자와 그 하층 국민이 쓴 것이다.

(2) 시집은 언제 편찬했습니까?

1. 아마 공자가 이전에 편찬한 것 같습니다. "사기 고시 3 천여 곡, 공자가 소홀했다" 는 말은 믿을 수 없다.

(3)' 야송' 은 무슨 뜻인가요?

1. 구 지강은 악기와 음조의 차이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다.

2.' 모시서' 의 해석은 한유 후대론이지' 바람',' 야',' 송송' 의 본의가 아니다.

동사 (verb 의 약어) 책

(a) \ "김문상 \"

1. 서한문제 연간 진백토보생에게 증정되었다고 전해집니다.

2.*** 28 조.

(1) "위서": 요전 여름 나무: 우공과 석간;

(2) 상서: 당사, 반경, 고종 황제의 하늘, 시보 칠리, 위자;

(3) 주수: 목서, 홍범, 김탱, 다고, 강고, 주고, 재재, 조고, 나고, 호석, 오이.

1 ..? 역사적 가치: 통곡 절도사.

제 1 조 (13 편): 반경, 대고, 고강, 구고, 자재, 조고, 나고, 도사, 다방, 육행, 후문생, 비석. 이 그룹, 사상적, 언어적, 모두 믿을 만하고 진실하다.

두 번째 그룹 (12 편): 석간, 천제, 시버족의 이, 위자, 목석, 홍범, 김탱, 무읍,,,. 이 그룹 중 어떤 문풍은 매끄럽고, 고대 중국인과는 달리, 어떤 사람들은 통치관념이 매우 무겁고, 당시의 사상과는 다르다. 이것은 후세 사람들의 위조이거나 역사가의 기념관이거나 진정한 고문의 번역이지만 결코 동주의 작품은 아니다.

세 번째 그룹 (세 편): 야오 다이애나,, 모,. 이 그룹은 전국 시대부터 진한 시대까지의 모조품으로 당시 각종 학파의 이론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당시 책이 많았는데, 이 세 권이 최고였다.

(2) 본' 상서' 는' 13 경주' 의' 상서' 와' 송재신집전' 의' 상서' 이다.

1. 동진 시대 장우의 스미페 (일명 이미) 가 증정한 것으로 공안국의 주석, 이른바 공안국전 () 이 붙어 있다.

2.*** 58 조. 김문상서에 비해 25 개가 늘었다.

3. 늘어난 25 조와 공안국전은 모두 위조된 것이다. 유사 고대 문사와 유사 공자전.

(3)' 김문상서' 의 첫 번째 사료는 유용하지만, 의사 고문서' 상서' 는 절대 사용할 수 없지만, 주석에는 참고가치가 있다.

6. 일화를 첨부하다.

① 일명' 주수' 는 원작 70 편을 가지고 있지만 10 편은 잃어버렸다.

(2) 공자는 책을 삭제하지 않았다.

(c) 유용한 정보가 많으니 선택에 능숙해야 한다.

일곱. 규칙

① 이주 (고문) > 예기 (오늘) > 의례 (오늘)

(2) 서한오경 중' 례' 는 고승의' 례' 를 의미한다.

(3) * * * 17 편, 대덕, 대승, 유향별록, 각각 다르다. 이번 판은 베루를 블루본으로 삼았지만, 대덕의 현실은 더욱 합리적이다.

(4) 전국 시대 사람들이 마련한 의식의 프로그램일 것이다.

(5) 당시 사회와 민풍민속을 연구하는 데 유용하다.

여덟. 예기

(1)' 예기' 는 의식에 관한 전기와 노트의 집합이기 때문에 책 제목은' 예기' 에 불과하다.

(2) 사본 2 부:

1. "대데이 이기기": 85 편.

"샤오 다이 리 지": 49 편. 마용과 노직 (아동서업) 의 인정을 받았다. 이 책은 이해하기 쉽다. 예기' 는 소대의' 예기' 를 가리킨다.

(3)' 예기' 는' 예기' 보다 더 의미가 있어 나중에' 예기' 로 승격돼' 예기' 대신 오경 중 하나가 됐다. 오늘날, 진나라 시대의 사회 풍속을 이해하는 것도 매우 유용하다.

아홉. 큰절 한 부를 동봉하다

(1) * * * 85 조, 전세 40 조, 즉 제 39 조 ~ 제 42 조, 제 46 조 ~ 제 81 조.

(2)' 대대 이기기' 에서' 증자' 에 관한 작품은' 한서문예지' 에 실린 18 편' 증자' 의 단편으로 간주해야 한다.

(3)' 오제덕' 은' 사기 오제열전' 을 쓴 청사진이다.

X. 에티켓 의식

(a) 관료제를 묘사한 책, * * * 천관자재, 지방관사제, 관춘종보, 하관사마, 추관사구, 동관실종, 그리고' 고시공기' 를 보완하는 6 편의 6 제가 있다. 각 시스템 아래에는 몇 명의 관리들이 있는데, 그들의 직책은 각각 묘사되어 있다.

(2) 준비 시간에 대한 다른 견해:

1 ..? 고문 작가: 서주 초년 주공편.

2.? 왕망, 유신 위조, 전무는 부인했다.

3.? Qian mu 와 Guo Moruo: 전국 시대의 작품

(1) 전국시대에 왜 전국 규모의 작품이 생겨났을까? 이주, 우공, 산해경 등.

전국시대에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중국 통일을 요구하면서 여러 가지 통일이 마련된 책이 나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주는 통일관직에 대해 이야기하고, 우공은 통일국경 재물에 대해 이야기하고, 심지어' 산해경' 도 통일제사 마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Xi. 추가 음악

(1) 전국 말기의 장자전윤은 공자가' 시, 책, 의식, 음악, 이경, 춘추육경' 이라는 학설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경열이 없다.

(2)' 악기 23 편' 은' 담악론' 일 수 있는데,' 예기' 가 보존한' 악기' 와 같다.

③, 돌과 용은' 시경' 에서 악보를 언급해야 한다.

열두. 쉽다

(a) yin Zhou 시대의 미신적 인 활동에는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1. 은상: 거북으로 거북이의 배꼽이나 소의 견갑골로 태워 길흉을 예측합니다.

2. 주: 주인은 지흉을 예측하기 위해 일종의 지초를 사용한다.

(b) "이전" 은 함께 "10 날개" 라고 불린다

③ 사성중의 이경은 거짓이다.

구 지강' 주역 구괘의 의미' ('고대사 분별' 제 3 권) 에 실린 이야기 고증에 따르면,' 주역 (즉 구괘의 의미) 은 서주 () 에서',' 주역 (주역) 은 전국이 되기 전에 늦어도 서한 중기에 있어야 한다' 고 한다.

(d) "참고서: 영조조 점술의 기원"

열세 살. 춘추고전

① 공자는 춘추경과 무관하다.

(2)' 춘추' 는 여춘추편인데 공자가 한 것이 아니라 전국시대 공자의 작품일 가능성이 높다.

(3) 참고서: 아동서업의' 춘추좌전연구' 와 구지강의' 춘추삼전국어종합연구'.

열네. 《좌전》

②' 좌전' (고문) > 숫양전 (오늘) > 곡광전 (오늘)

십오. 숫양전

(1)' 숫양전' 은' 춘추경' 정치이론을 설명하는 전기다. 그것은 많은 선생님의 설명을 인용했다.

(2) 질문: 왜 숫양전이라고 부릅니까? 만약 마지막에 이 숫양이라는 선비가 결정한다면, 그가 어떻게 자칭' 숫양' 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이 문제는 아직 답이 없다.

(3) 중국 고대 정치사상사를 연구하는 좋은 재료이다. 춘추시대의 역사를 연구하면' 좌전' 을 보충할 곳이 매우 적다.

열여섯. 곡량전

(a) 가치가 가장 낮다.

(2) 구 지강과 돈: "숫양" 의 착시일지도 모른다.

열일곱. 논어

(a) 화해의' 해집' 은' 13 경주' 에 의해 채택되었다.

1. 돈: 공자의 언행에 묘사된 증자제자였다.

2. 강유위: "증자가 루에게 가르쳤는데, 그 전전은 루를 근거로 해야 한다."

3. 최서:' 논어' 와 그에 가까운 사람 고증에 따르면' 논어' 20 편의 상위 10 편은 비교적 믿을 만하고 공자가 쓴 글자는 모두' 자말' 이라고 하고, 마지막 10 편은' 자말' 이라고 불리므로 신뢰성이 낮다.

전통: 공자 제자가 만들었습니다.

열여덟. 효도

(1) 생성 시간:

1. 황영년: 유교 육경이 보급된 후 (황영년)

2. 여승지: 여춘추에 따르면 이 책은 인용되어 고서로 여겨진다.

일부 학자들은 서한 시대에 쓰여졌다고 생각합니다.

열아홉 살. 에르야

육승지의 선생님 자수정은' 엘야' 를 설명하면서 "이번 훈고는' 모전' 과 거의 같고, 음악에 대한 해석은' 주관달락스' 와 같다. 큐슈는 우공,' 주관' 과는 달리 고대 학문의 결과다" 고 지적했다.

스무 살. 맹자

(a) * * * 7 조

(2) 북송 시대에는 13 경 중 하나가 되었다. 남송주는 그의 수입을 《사서》에 넣었다.

(3) 중국의 전통 사상을 이해하려면 반드시 《맹자》라는 책을 읽어야 한다.

이 글의 내용은' 고문학 강의록' 제 1 권의 소개와 제 2 권의 출처와 내용의 성질이다. 다음에' 고문학 강의록' 제 3 절, 고전 제 4 절, 송원 제 5 절, 청대 제 6 절, 초등학교 제 6 절을 다시 밀겠습니다.

예술 위도와 경도: 불확실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