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조가 은치지로 신하가 아침저녁으로 침범하다. 한 노군인이 지쳐서 그를 근면하게 했다. 낮에는 신음하며 일을 하고, 밤에는 졸리고 졸리고 정신적으로 피곤하다. 어제, 당신은 군주가 되기를 꿈꿨습니다. 인민을 능가하는 것은 영원히 한 나라의 일이다. 너는 마음대로 하고 즐길 수 있다. 만약 네가 느낀다면, 너는 서비스를 재개할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부지런한 사람에게 위로가 된다. 하인은 이렇게 말합니다. "인생은 100 년, 주야로 다섯 몫으로 나뉜다. 나는 낮에는 하인이고, 고통은 씁쓸하다. 밤에는 국왕이 되어 즐긴다. 당신은 무엇에 대해 불평하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윤 마음은 천하에 묶여 가업을 걱정한다. 6. 그는 심신이 지쳐서 밤에 졸음이 온다. 어제 꿈 하인, 서둘러 출근, 모두; 방망이 타트를 욕해도 문제없다. 잠결에 나는 신음하며 비명을 질렀다. 윤이는 병이 나서 그의 친구를 방문했다. 친구는 이렇게 말합니다. "만약 당신이 명예와 부로 가득 차 있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보다 훨씬 좋아질 것입니다. 밤의 꿈은 하인이고, 세는 것은 예사이다. 꿈과 꿈이 있어야 하는데, 어떻게 악을 얻을 수 있니? 클릭합니다 윤은 친구의 말을 듣고 하인의 거리를 넓혀 자신의 생각을 줄이고 병도 줄었다.
주 ① 관심 (굴곡): 바람을 따라 달리다. 침입: 점진적. ② 신음 소리: * * *. 즉, 종사, 일. 3 전생 이생: 밤, 밤, 또 밤. 과거는 지나갔다. 4 엄 (잔치): "잔치" 를 전하다. 5 점: 반. ⑥ 시계: 주의. ⑦ 시간이 적다: 병세가 약간 호전되었다.
주조에 이르러 은근히 실업을 관리하는데, 수하의 사람들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쉴 수 없다. 한 늙은 하인은 이미 기진맥진했지만, 그는 어쩔 수 없이 더 열심히 일해야 했다. 늙은 하인은 낮에 서둘러 출근했지만, 밤이 되자 혼수상태에 빠져 피곤하게 잠들었고, 이성을 잃고, 매일 밤 자신이 군주가 되는 꿈을 꾸었다. 인민을 능가하고 국가의 정치 사무를 이끌다. 황궁 입구에서 마음껏 놀고, 마음껏 술을 마시며,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과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없다. 나는 깨어났고 또 출근했다. 어떤 사람이 위로를 받아, 그에게 고생을 권했다. 하인은 말했다: "사람들은 겨우 백 살, 반나절 자정. 클릭합니다 。 낮에는 내가 하인이고, 고생은 고생이다. 밤에 군주가 되는 것은 조금도 행복하지 않다. 내가 뭘 싫어? 윤이는 세속적인 일만 생각하고 집안의 일만 생각하고 있다. ". 그는 심신이 지쳐서 밤에 잠이 들었다. 매일 밤 남의 하인이 되는 꿈을 꾸고 쿨리 속을 뛰어다닌다. 내가 하지 않는 일은 없다. 욕설을 하고 몽둥이로 때리는 것은 잘못이 없다. 잠꼬대를 하다가 날이 밝을 때까지 멈추지 않았다. 윤이는 이에 대해 매우 불쾌했고, 그의 친구에게 이 일을 물었다. 친구가 말하길, "당신의 직위는 당신을 영광스럽게 하기에 충분합니다. 너의 돈은 끝이 없고, 아무리 써도 다 쓰지 않으니, 너는 다른 사람보다 훨씬 낫다. 밤에 꿈을 꾸고 하인이 되는 것은 힘들고 즐겁고 즐거운 순환이 있는데, 이것은 사람의 운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어떻게 당신이 깨어났을 때, 당신의 꿈속에서, 당신은 행복을 원할 수 있습니까? 윤이는 친구의 말을 듣고 하인의 노동을 경감하고 자신의 고려도 줄였다. 윤과 그의 하인의 병세가 모두 호전되었다.
유진옹은 열자 서충진경을 평가했다. "이치가 좋고 비유가 좋으니 몽상가도 이 때문이다."
또한: "... 이 단락은 꿈으로 쓴맛과 즐거움을 묘사하는데, 그 글은 매우 재미있다."
손명광은 열자 서충진경에 대한 평가를 받았다. "문필은 특이하지만 문필은 소박하다."
진명 임시' 열자치상': "존비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모두 기이한 이유가 있다."
또한: "꿈과 침묵은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클릭합니다
민국시대에 장지춘은 엘리트 학자의 기록에 대해 "그것은 일대의 전기 텍스트처럼 보인다" 고 논평했다.
또 말했다: "미택에 살고, 언덕을 등지고, 은지몽을 종으로 삼는 것이 은지몽인가?"
또 말했다: "예로부터 제왕은 오직 한 종의 꿈일 뿐, 안타깝다."
또 말했다: "음과 xinqi 친구, 그냥 피곤 남자. 그가 지금 자신의 나라를 잃을까 봐 걱정하고 있다는 것을 모르니? "
주무왕편' 의 여덟 가지 이야기는 대부분 꿈과 관련이 있다. 우리는 현실 세계가 인간의 정신에 미치는 영향으로 꿈에 대해 이야기한다. 소위' 백일몽, 영과의 만남' 은 이야기 자체가' 허황된 생멸' 의 색채를 띠고 있지만, 결국 우리는 깨어날 때의 이성적 인식과 꿈을 꾸는 사람의 정신활동을 진지하게 탐구했다. 당나라의 육지는' 열자주' 에서 이 우화를 설명했다. "열심히 일하고 정신을 피하는 사람들은 피곤하고 평화를 꿈꾼다. 열심히 일하고 형태를 벗어나는 사람들은 즐겁고 꿈을 꾸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래서 형식과 정신은 모두 열심히 한다. 만약 네가 일하고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면, 너는 병이 덜 날 것이다. "이 말은 두 단락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그 반대는 주로 네 글자의 산문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조형과 정신 도피, 서사적 의미, 세속적인 인정의 고락을 쓰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하인은 낮에는 하인이고 밤에는 왕이다. 은심은 천하를 품고, 야몽은 하인이다. 양자는 오타치여서 읽기에 꽤 재미있다. 펜으로 간결하고 묘사가 보이는 것은 그의 글쓰기의 강점이다.
송양에서는 화자가 중년에 병에 걸려 ① 를 잊어버렸다. 가는 길에, 너는 가는 것을 잊었지만, 방에서, 너는 앉는 것을 잊었다. 지금을 모르면 현재를 알 수 없다. 방을 닫는 독 (2). 역사와 점 (3), 점유 (4); 마녀를 위해 기도하고, 그것을 금지하다. 의사를 공격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루 유생, 자신의 미디어 규칙 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코 의 아내는 그녀의 재산 의 절반 을 요구했다. 선비는 말했다: "이 비 bujun 의 징조, 기도기도, 약석 공격. 나는 생각을 좀 바꿔서, 좀 걱정하면, 거의 7 시가 된다! " 그래서 가능한 한 노출하고, 옷을 원한다. 배고픈, 하지만 음식을 추구; 조용하고 명료함을 찾다. 선비는 흔쾌히 아들에게 말했다. "이 병은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나의 비밀은 대대로 전해져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다. 좌우 시험 화면, 7 일 단독 방. 클릭합니다 중간에서. 나는 내가 무엇을 했는지 모르지만, 요 몇 년 동안의 병은 이미 한 번 제거되었다. 화자가 이 점을 깨달았을 때, 그는 노발대발했다. 그는 그의 아내와 아들 (1 1) 을 처벌하고 선비를 추구했다. 송인은 견지하고 물었다 (12). Huazi 는 "나는 잊었다. 그러나 나는 하늘과 땅의 존재를 모른다. 오늘, 나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삶과 죽음, 득실과 상실, 슬픔과 슬픔, 기쁨과 악, 줄곧 만병을 괴롭히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3). 나는 미래의 생사, 득실, 희비, 호악을 두려워한다. 내 마음이 이렇다. 순식간에 잊을 수 있다. 내가 만회할 수 있을까? " 자공은 공자에게 책망하며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이것은 도달 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안회길지를 돌아보다.
주 1 기억상실: 건망증을 가리킨다. ② 그는 집: 온 가족. 독: 쓰다. 3 역사: 점쟁이, 점쟁이. 4 푸참: 엄복, 효능 없음. ⑤ 미디어 (메이 음소): 소개. 6 개: 수납. ⑦ 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슈 ⑧ 화면: 후면. ⑨ 년: 여러 해. 제외: 많을수록. 주치의는: 그래서. (1 1) 추: 추. 징벌, 고문. (12) 그래서 그 이유. (13) 교란: 혼돈의 출현.
송양리의 화자는 중년에 건망증을 앓았다. 그는 아침에 물건을 들고 밤에 잊어버렸고, 밤에는 내려놓고 아침에 잊어버렸다. 길을 걷는 것을 잊고, 방 안에 앉아 있는 것을 잊었다. 나는 지금의 과거도 미래의 현재도 모른다. 온 가족이 모두 그를 걱정한다. 점쟁이에게 점치는 것은 소용이 없다. 무당이 그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그도 멈출 수 없습니다. 의사에게 치료를 청해도 치료가 잘 되지 않는다. 루 는 이 병, 하나코 의 아내와 아들 을 치료하기 위해 스스로 추천한 유교 학생 이있다. 유교는 말했다: "이 병은 시험을 받을 수 없다. 뜯을 수 있는 기도문도 아니고 치료할 수 있는 맥반석도 아니다. 나는 그의 생각과 그의 생각을 바꾸려고 노력했고, 나는 회복될지도 모른다! "그래서 그는 그에게 누드를 가르치려고 했고, 그는 옷을 원했습니다. 배고프면 그에게 밥을 가르쳐 준다. 그를 어둠 속에 두면 그는 빛을 발할 것이다. 선비는 기뻐하며 아들에게 "병은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나의 처방전은 비밀이며 대대로 다른 사람에게 누설되지 않을 것이다. 주변 사람들에게 은퇴를 가르치려고 노력하다. 나는 그와 7 일 동안 혼자 살았다. 클릭합니다 화자는 그가 말한 대로 했다. 그가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다년간의 질병은 곧 치유되었다. 거지가 깨어난 후, 크게 화를 내며 아내를 쫓아내고, 아들을 벌하고, 창을 들고 선비를 쫓아갔다. 송인은 그를 붙잡아 왜 그런지 물었다. 거지가 말했다: "과거, 내가 모든 것을 잊었을 때, 나는 천지의 존재를 느낄 수 없었다. 이제 갑자기 과거와 수십 년간의 번영과 쇠퇴, 성공과 실패, 슬픔과 기쁨, 취미와 증오, 수많은 고민이 무질서한 가운데 생겨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앞으로의 생존, 득실, 슬픔, 호불호가 다시 내 마음을 어지럽히는 것을 두려워한다. 잠시 잊어도 되찾을 수 있을까? 자공이 듣고 깜짝 놀라 공자에게 이 일을 알렸다. 공자는 "이것은 네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
유진옹' 열자 서충 진경 평론집': "비유가 아주 좋아요. 수십 년 동안 일어난 일은 잊지 않고 모르고 갈수록 수습된다. "
또한: "...... 그것은 사람들의 좋고 나쁨을 잊어서 사람들의 마음을 현혹시킬 수 있고, 그들의 질병을 잊는 것이 그들의 불쾌한 질병을 잊는 것보다 낫다. 결국에는 말할 수 없지만, 구름은 네가 기대할 수 없는 것이고, 또한 축이다. "
손명광 열자 서충진경에 대한 평론: "활발하다."
진명임시의 열자 묘상: "돌팔이 의사가 사람을 죽였다."
다시 한 번: "스승은 쉽게 잊지 않고, 스승은 어려움을 잊는다. 클릭합니다
민국 시절 장지춘의' 수재록' 에 대한 주석은 "첫 시험은 시험을 기준으로 해야 하는지 아닌지를 기준으로 한다" 고 말했다. 약이 병으로 제거되면, 뜻이 담당한다. 앞서 테스트한 세 가지 방법도 합리적이다. 약을 팔지 않는 것은 너무 무섭다. "
또: "속담에, 일이 술에 취하면 그만이라는 말이 있는데, 술로 근심을 덜어준다는 뜻이다. 열자가 난세에 살면서 목격을 들으니, 그 번거로움을 이기지 못한다. 그는 다른 사람의 술 한 잔을 빌려 천둥을 가슴에 쏟았기 때문에 너무 급진적이라고 말했다. "
일반적으로 이 우화는 이양의 거지가 기억상실증에 걸렸다는 것이다. 여러모로 치료를 미루어도 효과가 없다. 그러나 선비 한 명이 비법으로 완치되었다.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는 것은 인지상정이지만, 태양 아래 거지불이 난 것은 세상의 모든 고민을 잊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정말 놀랍다. 이것은 바로 열자가 중공 사상을 묘사한 것이다. 우화 먼저 질병, 이상한 쓰기; 여러 차례 치료를 무효로 쓰는 것은 더욱 이상하다. 유교 소생에 이어 더욱 기이하다. 병이 나고도 화가 나서 이상하고 이상하다. 전문은 기민하고 소박하지만 기괴하고 다채롭다. 마치 산을 걷는 것처럼 매혹적이지만, 연결처인 공자의' 네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는 말은 더욱 문장 기이한 매력을 더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또한 긴 문장의 배열과 어구의 열거로 나를 좌절하고 강하게 느끼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진 사람들은 아들 (1) 을 가지고 있고, 적고 정밀하며 (2), 강하고 정미한 병을 가지고 있다. 노래를 들을 때, 당신은 울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흰색을 보면 자신이 검은색인 줄 안다. 향을 피울 때 자신이 썩었다고 느낀다. 네가 단맛을 맛볼 때, 너는 네가 씁쓸하다고 생각한다. 네가 한 가지 일을 할 때, 너는 네가 옳다고 생각한다. 의미는 어디에 있는가, 천지, 사방, 물과 불, 한서는 모두 틀렸다. 양쯔 그의 아버지에 게 말했다: "미스터 루 다재 다능 한, 당신은 그것을 처리할 수 있습니까?" " 너는 왜 방문하지 않니? \ "그의 아버지 루, 첸, 이해, 그의 아들의 카드 ⑤ 때문이다. 노기가 말했다. "당신 아들의 비밀을 아세요? 오늘 내려가는 사람들은 모두 막막하다. 멍하니 있다. 같은 병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수면은 없다. 현기로는 한 가족을 기울일 수 없고, 한 집안은 한 나라를 기울일 수 없고, 한 나라는 한 나라를 기울일 수 없고, 한 나라는 천하를 기울일 수 없다. 세상은 신비로 가득 차 있습니다. 어느 것이 가장 좋습니까? 천하의 마음을 너의 아들처럼 좋게 하려면 너는 빠져들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슬픔, 방탕, 악취, 옳고 그름, 누가 옳을까? 게다가, 내 말이 반드시 사실이 아닐 수도 있지만, 길선생의 우체부에 반해서 어떻게 사람의 수수께끼를 풀 수 있을까? 차라리 식량처럼 영광스럽다. ""
주 ① 팡: "팡", 성. ② 젊은 (Shao yinshao): 젊은. 혜택: "혜택" 을 합니다. ③ 항목: 먹고 먹어라. 부패: 냄새. 4 맛: 보통. ⑤ 증후군: 증상은 동일합니다. 6 용: 오, 안돼. ⑦ 경향: "긍정적 인". ⑧ 항목 (항목 음운론): "항목" 으로. 어제. 9. 게시물:' 너' 를 전하세요. ⑩ 룽: 승리, 곰. (1 1⑥: 속도.
진 () 나라에는 폰 () 이라는 사람이 있는데, 그는 아들이 하나 있는데, 어렸을 때 매우 총명하여 자라서 어리둥절한 병에 걸렸다. 노랫소리를 듣고 그는 울고 있는 줄 알았다. 그가 흰색을 보았을 때, 그는 그것이 검은색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향을 먹을 때 악취가 난다. 그가 단맛을 맛보았을 때, 그는 그것이 씁쓸하다고 생각했다. 그가 한 가지 잘못을 저질렀을 때, 그는 그것이 옳다고 생각했다. 그의 생각이 가는 곳, 천지의 만물, 물과 불은 모두 거꾸로 되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양쯔 (world) 는 아버지에게 "루 성자는 많은 기술을 가지고 있다. 그가 이 병을 고칠 수 있을까? " -응? 왜 물어 보지 그래? 아버지는 노로 가셔서 지나가셨다. 그가 노소를 만났을 때, 그는 아들에게 증상을 알려주었다. 노기는 말했다: "당신 아들의 어리석음을 어디서 압니까? 지금 전 세계 사람들이 시비를 혼동하고 이익을 혼동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같은 병에 걸렸고, 게다가 모두 정신을 차리지 못했다. 게다가 한 사람은 한 가정을 파괴할 수 없고, 한 가정은 한 마을을 파괴할 수 없고, 한 마을 사람은 한 나라를 파괴할 수 없고, 한 사람은 온 세상을 파괴할 수 없다. 만약 세상이 완전히 혼란스럽다면, 누가 그것을 타락시킬 것인가? 모든 사람의 마음이 너의 아들과 같다면, 너는 오히려 혼란스러울 것이다. 슬픔, 방탕, 악취, 옳고 그름을 누가 구별할 수 있습니까? 더구나 루 씨는 가장 혼란스럽다. 어떻게 해야만 다른 사람의 곤혹을 없앨 수 있습니까? 너의 마른 식량을 가져가라, 너는 차라리 빨리 집에 돌아가는 게 낫겠다. ""
류진옹의' 열자 서충 진경' 에 대해 논평했다. "잊혀진 사람은 꿈을 꾸고, 팬은 꿈을 꾼다. 거의 진실이다. 그들은 많은 팬을 만들었다."
또한: "질병에 대한 그리움을 잊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이전의 병을 잊는 것이다. 즉, 이 세상의 사람들은 탐욕에 집착하고 알지 못하지만, 방법이 있는 사람에게 집착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질병명언)."
명 손광평' 열자 서충 진경': "빠른 회의."
그리고: "서사 상황이 좋다."
민국 시절 장지춘은' 유림외사' 에 대해 "난세한 사람은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군주를 포기할 수 있고 찬탈은 퇴위라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상하의 구분이 없다면 부자는 감사할 것이고, 결혼은 정상이 아니며, 부부는 손해를 볼 것이다. 실망의 증세, 나라가 광란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
또 말했다: "의미 빈치. 클릭합니다
그리고: "매력적인 그물을 쓰세요."
열자' 우화는 일반적으로 내용의 농축과 구조의 콤팩트를 중시하며 내용과 형식은 고려하지 않는다. 이 서사의 안배, 대화의 비중은 모두' 범' 자를 둘러싸고 전개된다. 특히' 천하만미' 라는 열 마디, 매 문장마다 뒤집혀 회오리 바람으로 변하는 것은 정말' 의공, 기치' 의 묘언이다. 문장 마지막에 나는' 영광 (승) 귀곡, 빨리 귀가하지 않으면' 이라는 주석을 달았다. 짧은 한 단락의 말,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범' 자도 구조가 촘촘한 두드러진 특징이다.
얀 sheng 연의, 추 에서 성장, 오래된 귀국. 진 (1); 그는 이 도시를 가리키며 "여기는 연성이다. 클릭합니다 그의 안색이 갑자기 변했다. 클럽을 가리킴: "이것은 리 루오의 클럽입니다. 클릭합니다 바로 지렁이다. 그는 집을 가리키며 말했다. "이곳은 조상의 집과 같다." 이것은 눈물 한 방울이다. 그는 그것을 가리키며 말했다. "이것은 우리 조상의 무덤이다." 그는 울음을 참지 못했다. 행인과 벙어리로 웃으며 말했다. "죄송합니다. 지나쳐서 죄송합니다. 이것은 진국의 귀입니다." 그것의 국민들은 매우 부끄러움을 느낀다. 얼굴에 대해 말하자면, 정말 얼굴의 동성회를 보고, 정말 조상의 무덤을 보고, 마음이 더욱 괴로웠다.
주의 1: 괴롭힘. ② 진흙 (qiqo 는 매우 슬프게 들린다) 그러나: 슬픈 모습. ③ 사회: 토지묘. ④ 리: 고향은 고향을 가리킨다. ⑤ 울음 소리 선포. ⑥ 벙어리 (왕위 소리는 대략) 그러나: 너는 웃음보를 터뜨리는 모습이다. ⑦ 어제: "전체" 단어의 실수입니다. 이순신 (다이 은대): 약자를 괴롭히고 강경을 두려워하다. 8 수치: 수치. ⑨ 또 더: 됐어. 마이크로: 아니요.
연나라 사람, 연국에서 태어나 초나라에서 자라면 늙어도 자기 나라로 돌아간다. 그는 진 을 통과 할 때, 동료 는 그를 속였다; 그는 이 도시를 가리키며 "여기는 연성이다. 클릭합니다 그 사람의 얼굴에 슬픈 표정이 나타났다. 그는 토지묘를 가리키며 말했다. "이것은 당신 고향의 토지묘입니다." 그 사람은 긴 한숨을 쉬었다. 그는 집을 가리키며 말했다. "이것은 당신의 조상의 집입니다." 그 사람은 갑자기 울기 시작했다. 그는 높은 흙더미를 가리키며 말했다. "이것은 당신의 조상의 무덤입니다." 그 사람은 갑자기 울기 시작했다. 일행은 웃음보를 터뜨리며 말했다. "나는 너를 속였다. 이것이 바로 진국이다. " 이 사람은 매우 부끄럽다. 연나라에 도착했을 때, 정말 연국의 성황묘를 보았고, 정말 조상의 집과 무덤을 보았지만, 나의 슬픔은 경감되었다.
유진옹의' 열자 서충 진경' 에 대한 논평: "재미있어요. 말을 잘 듣는 소년이 우물을 내려온 것과 비슷하다. 그는 진실하다. 태어날 때부터 슬픔과 기쁨이 무엇인지 알고 잊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어떻게 사람의 느낌을 따라가느냐! 반대로, 자비심이 중간에 나타나는데, 거기에서 취하는 것도 우연이다. "
그리고 또: "이 말은 사람이 진실하지 않거나 거짓이 옳고, 정말 틀렸다는 것을 망라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단락에 따르면 언어는 매우 극단적이어서 반드시 책에 나열해야 한다. "
손명 미네는 열자 서충 진경에 대해 "상황을 자세히 설명하면 좋겠다" 고 논평했다.
민국 때 장지춘은' 영재사록' 에 대해 논평했다. "인심이 슬프고, 과도하게 쓰면 계승할 수 없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학문으로 성품을 유지했습니다. 그것을 보존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투구의 성공과 묶여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전반적으로 이 우화는 100 자를 넘지 않으며, 아주 짧은 소설과 비슷하다. 직접 서술과 선 그리기 수법을 완전히 사용했지만, 한 연인이 귀향한 이야기를 생동감 있게 써서 동행을 웃게 하고 독자들을 웃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웃음의 나머지, 나는 한 가지 이치를 깨달았다. 사람의 마음속에 진리가 없다면, 거짓을 옳게 여기고, 진짜를 잘못으로 여기는 것은 잘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는: 인심이 괴로워 이미 이용을 너무 많이 해서 앞으로 더 이상 계속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