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남자대당 결혼, 여자대당 결혼' 이라는 말이 있어 남녀가 처한 환경에 따라 그들이 어떻게 결혼하고 싶은지가 결정된다. "중국 민속지-결혼지" 는 "결혼 풍속은 인류 종족 증식, 인구 번영, 사회 구성과 관련된 본능 문화" 라고 말했다. 결혼 풍속은 가장 중요한 민속 중 하나이며, 그 중 인류의 동물 속성이 감소하고 문화적 속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민족은 결혼 체결을 중요하게 여기며, 그에 맞는 완전한 풍습을 가지고 있다. " 이 글은 이창의 결혼 풍속을 소개하고 이릉인의 결혼 풍속을 엿볼 것이다.
이창은 역사가 유구하여 옛 명칭은 이릉이다. 그것은' 물이 여기서 쉽게 한다' 는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이곳의 산은 능을 만든다. " 현재 이창지역은 이창시, 원안, 당양, 이도, 지강, 오봉, 장양, 귀향, 흥산 등 9 개 현시를 관할하고 있다. 그중 오봉, 장양은 토가 자치구이다. 이 글은 결혼 중 각 절차의 시간에 따라 이창의 풍습을 이야기할 것이다.
남녀가 어디서 결혼하든 부모는 모두 만나야 한다. 고대의 소개팅과 비슷하다. 현대인의 사상은 이미 문명화되었기 때문에 연애방식에도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부모의 명령부터 자유연애까지, 부모의 의견은 참고만 하고, 중매인의 말은' 참고서' 로 바뀌었다. 이창에서 딸이 낯선 남자아이를 데리고 집에 돌아오자 이웃들은' 여자아이의 대상인가?' 라고 추측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어떤 가족의 아들이 낯선 소녀를 집으로 데려간다면, 이웃들도 논쟁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왜 그의 며느리를 데려오지 않는가? 일반적으로 양가 부모가 만나 고개를 끄덕이면 이 결혼은 희망이 있다. 이창에서 상대방의 부모를 만나는 것은' 문 건너기' 로' 약혼하기' 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문을 지나면 양가 부모는 함께 회식을 하며, 삼촌, 이모, 외삼촌 등 매우 중요한 친척 (친척이라고도 함) 을 초대한다. 초년보다 중매인에 의지하는 것이 훨씬 간단하다.
약혼 후에 날짜를 골라야 하는데, 이른바' 초청' 이다. 날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우선 계절에 따라 어느 계절이 결혼하기에 적합한지 곳곳에서 의견이 다르지만 지금은 계절에 대한 요구가 거의 없다. 두 번째는 연월일을 보는 것이고, 주요 방법은 점술을 하는 것이다. 옛 황력에 따라 일을 처리한다는 말이 있는데, 현대인이 날짜를 선택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시간의 선택. 고대에 결혼한 시간은 황혼 이후였고, 지금 결혼하는 시간은 아침이 많았는데, 아마도 정오 술자리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가까운 날짜를 선택한 신인은 날짜를 정하면 바빠진다. 관습에 따르면 신부와 신랑은 양가의 친척과 친구들을 결혼식에 초대할 것이다. 물론 남자의 친척은 신부에게 빨간 봉투를 주고, 여자의 친척도 신랑에게 빨간 봉투를 준다. 이 밖에 남자는 약 6 명의 이웃이나 먼 친척, 그리고 상대적으로 기꺼이 친척을 만나는 가족들을 초청한다. 고객사 (즉,' 사제') 도 채용해야 한다. 물론, 이 사람은 반드시 현지인이어야 하고, 일정한 지위가 있어야 하고, 말을 할 줄 안다. 결혼식 당일 모든 행사는 그가 배정한다. 현재 대부분의 가족들은 호텔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것을 선택했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하다. 집에서 결혼식을 올리면 요리사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결혼식 전날 결혼식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여자 측이 준비해야 할 것은 비교적 적지만, 더 복잡하고 더 중요하다: 혼수. 중국 고대에 딸이 시집갈 때 혼수의 양이 이 가정이 부유한지의 상징이 되었다. 부모는 딸이 집안 형편이 좋지 않아 시댁에서 불공평한 대우를 받는 것을 두려워한다고 할 수도 있다. 오늘날, 딸의 집의 혼수는 당시보다 훨씬 덜 풍부했고, 대부분 이미 대량의 돈으로 대체되었다. 하지만 낡은 풍습에 따라 딸에게 솜, 상자, 화장대 등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있다. 보통 4 ~ 8 벌의 솜이 있는데, 지금은 6 벌을 준비했다.
울시집은 토가 특유의 결혼식 풍습이다. 보통' 울시집가' 는 부모님 집을 떠난 지 보름이나 한 달 전에 부르는 것이다. 창양과 오봉 모두 있었다. (2) 우는 결혼, 즉 신부의 여친과 동촌의 처녀가 밤낮으로 번갈아 가며 울며, 보통' 우는 부모' 와' 우는 며느리' 를 포함한다. 신부의 인생 경험과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우는 내용과 형식도 다르다. 이 절차는 신부의 결혼식 전야까지 계속될 것이다. 특히 여명 전, 부모, 자매, 신부가 포옹하며 울고, 그들의 양육의 은혜, 손발의 정, 애틋한 정, 눈물과 눈물처럼 사람의 마음을 찢을 것 같고, 구경하는 사람들이 모두 울었는데, 정말 네가 어디로 가는 것 같다.
결혼식 날이 되자 남자 집은 결혼식 3 일 전에 결혼식을 축하하고 손님을 대접할 준비를 했다. 결혼식 전날, 남자는 각종 상금 예식을 여자 집에 보내 예물, 옷 등을 설명했다. , 그리고 다음날 결혼식에 연락하십시오. 이것은 "선물" 이라고합니다. 그가 의식에서 돌아왔을 때, 남자는 가족 만찬을 열고 신랑 친척 친구 중 미혼 젊은이들을 모아 밤새도록 술을 마시며 노래를 부르며 축하를 표했다. 이런 축하식을' 10 형제 동반' 이라고 합니다. 형식은 아래에 언급된 여자의' 10 자매' 와 비슷하다. 사실 열 명의 형제라고 하는데, 사실 열 명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때가 되면 테이블에 컵이 하나 있는데 가수를 골라 개장곡을 부르고 차례로 부를 것이다. 노래를 잘 부르면 음식을 많이 먹고, 노래를 잘 부르지 않으면 술을 벌받는다. 노래 형식에서는 곡조와 가사의 필요에 따라 독창이나 듀엣이 될 수도 있고, 한 사람이 선창하여 다른 사람을 도울 수도 있다. 내용은 가수들이 서로 치켜세우고 서로 축하하는 상서로운 말 외에도 일반 이야기, 고대인, 노래 (곡조 추측) 등의 노래로 부를 수 있다. 일부는 suona 또는 실크 현으로 반주합니다. 결국, 가수는 여전히 플랫폼의 노래를 불렀고, 주문은 기각되었다.
이와 동시에, 여자 측이 울며 시집가는 것도 절정에 이르렀다. 밤이 되자 처녀의 혼수품을 진열해 놓은 홀에서 붉은 촛불과 담배가 반짝 빛났다. 홀 한가운데에는 설탕에 절인 과일 케이크와 해바라기, 밤, 호두, 땅콩 등 말린 과일이 놓여 있는 성홍색 테이블 두 개가 놓여 있다. 초대받은 미혼 투지아 여성 9 명이 식탁에 둘러앉아 신부와 함께 10 자매 노래를 부르는 것을 10 자매라고 한다. 이 노래는 신부가 결혼하기 1 시간 전에 막을 내릴 때까지 하룻밤을 불렀다. 이런 풍습은 장양과 오봉 두 토족 집결지뿐만 아니라 원안 () 지강 () 현 () 에서도 볼 수 있다. "10 언니를 모시다" 는 토가 결혼 풍속 중 가장 성대한 예의로 규모가 크고 내용이 풍부하며 형식이 생동감 있고 분위기가 짙다는 특징이 있다. 반면' 10 형제 동반' 이 부르는 노래는 더욱 남성적이고 가사가 밀집되어 기복이 크지 않아 리듬감이 강하다.
결혼식 당일 친지들이 한자리에 즐겁게 모였다. 이른 아침, 남자는 미리 마련된 결혼팀을 여자 집에 보낼 것이다. 이때, 여자 측의 친지들은 신부에게 마지막 작별을 고하고 있다. 흥산과 지강에서 신부의 어머니는 결혼식 당일에 그녀를 배웅하지 않았다. 엄마와 아빠의 지시 외에도 혼수를 다시 점검해야 하고, 친지들은 상자에 돈을 넣어 혼수를 해야 한다. 이른바' 상자 밑돈' 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정오 12 이전에 새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시간을 계산합니다. 신랑을 난처하게 하는 임무는 통상 들러리에게 맡겨진다. 신랑이 여자 집에 도착한 후, 들러리는 신랑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해야 한다. 여기에는 질문이나 노래, 즉석에서 다시 청혼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신랑이 미안하다면, 빨간 봉투를 신부 들러리에게 뇌물로 문을 열 수 있다. 물론 신랑이 들어와도 신부를 쉽게 데리러 올 수는 없다. 꼭 필요한 묘수-장화. 신부 들러리는 신랑이 들어오기 전에 신부의 신발을 숨겼다. 목적은 이중이다. 하나는 빨간 봉투를 원하고, 하나는 신랑에게 신부를 데려가라고 알려주는 것이다. 왜냐하면 신부는 고향에서 이창시댁으로 가는 여정에서 착륙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혼식 팀은 귀항 과정에서 질서 있게 안배해야 한다. 보통 혼수차는 앞에 있고, 뒤에는 신혼부부의 차가 있고, 뒤에는 배웅하러 가는 친지들의 차가 있다. 물론입니다. 카메라가 있으면 카메라카가 앞에 있습니다. 시부모 집에 도착한 후, 남자의 고객부는 방문객의 신부 혼수에 대한 세부 사항을 큰 소리로 알릴 것이다. 현대 결혼에서' 예배당' 이라는 부분은 이미 생략되었다. 반면 신부가 시댁에 도착했을 때 남자 친척들은 로비 (거실) 에서 신부가 차를 제공하기를 기다려야 했다. 신부는 차 한 잔을 줄 때마다 차를 마시는 사람은 빨간 봉투를 준다. 신부의 혼수가 멈추자 결혼식이 시작되었다. 보통 결혼식에서 15 개 요리와 샤브샤브 하나를 준비해야 합니다. 결혼식에서 신부와 신랑은 각 내빈에게 술을 권할 것이다.
이창에서는 동굴이 있는 풍습이 줄곧 유행하고 있다. ④ 새 집을 짓는 것은 여섯 왕조에서 시작되었다. 어떤 곳에서는' 며느리를 놀리다',' 소란한 집' 이라고 부른다. 즉 결혼식 날 밤, 친지들은 어른, 동배, 후배, 후배를 가리지 않고 새집에 모여 기쁨과 장난과 금기를 표했다. 이들은' 대소사를 가리지 않고 3 일',' 시끄럽게 떠들면 할수록 즐거워진다' 고 불린다.
한 차례의 결혼식이 여기까지 끝났지만, 전체 결혼식 과정이 끝난 것은 아니다. 이창은 또 하나의 중요한 부분인 혜문도 있다. 귀가하는 시간은 보통 결혼식 후 셋째 날, 딸과 사위가 함께 부모님 집으로 돌아온다. 사위의 관점에서 볼 때, 이 풍습은 시아버지 시어머니에게 감사하고 여자 친구의 친지들을 사귀는 의미가 있다. 딸로서는 결혼하여 가정을 이룬 후 부모의 은혜를 잊지 않는 심정을 보였다. 여자 측 부모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야 한다. 사상적으로든 선물에서든 시아버지에게 즐겁고 아름다운 인상을 주려고 노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가족명언) 그리고 이것이 전체 결혼 과정의 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