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 (1) 은 나에게 낯설지 않다. 학교에 가기 전에 집에는 두툼한 양장본 한 권이 있었는데, 그 위에는 큰 글자 두 개가 적혀 있었는데, 아버지가 가장 좋아하는 책 중 하나였다. 우리 아버지는 어렸을 때 가난해서 책을 살 여유가 없어서 선생님의 책을 빌려 손으로 베꼈다고 들었다. 삽화까지 꼼꼼히 그렸다. 하지만 이경은 이해할 수가 없어 뒤집으면 항상 잠이 들지만, 아버지는 여러 번 뒤척이며 나도 많은 것을 배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아버지가 어떤 어려움을 겪거나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으면 점술을 하기 위해 점괘를 사용하는데, 그 결과는 아주 정확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어떤 사람들은 내가 미신을 믿는다고 말할지 모르지만, <역경> 속의 괘상은 이치에 맞고 과학적으로 합리적이다. 그러나 나는 <역경> 대강 내용조차 모른다. 이번 학기에 나는 운이 좋게도' 중국 전통문화감상' 과정을 선택했는데, 이것도 나로 하여금 명언과 정당한 기회를 얻어 이경을 읽을 수 있게 했다.
<역경> () 는 중국 고대 문화의 정수이자 보물이자 중국 전통문화의 첫 대표작이자' 군경 1 위' 이다. 육십사괘는 <역경> 총정수이다. 그들은 코끼리, 수, 이치, 부, 점괘, 사철학이 풍부하다. 육십사괘는 처음부터 끝까지 8 조로 나뉘어 우주 만물의 자연' 코끼리' 인 하늘, 땅, 레이, 바람, 물, 불, 산, 택을 가지고 있다. 음양이 전선으로 변하면서 천체운동이 멈추지 않을 낮과 밤을 상징한다. 사회와 생활의 변천도 연출했다. 또한' 수' 의 깊은 특징인 태극생 음양 이의를 가지고 있다. 음양 양태에는 음태나 양태가 더해져 음양 삼태가 겹쳐져 하나의 작은 텅스텐이 형성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양, 음양, 음양, 음양, 음양, 음양, 음양 * * *, 팔괘라고 하는 8 가지 조합이 있습니다. 점괘의 형성은' 3' 의 상호 변통과' 삼생' 의 작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세 개의 작은 점괘와 세 개의 작은 점괘가 겹쳐서 쌍육괘상을 형성하고, 다른 점괘는 8 개 그룹, 8 개 그룹 팔팔팔팔육십육괘로 배열되어 있다. 육십사괘는 만물의 코끼리로, 그중에는 변화무쌍한 변화가 있기 때문에 육십사괘는 지혜의 철학이다. 안의 사진과 신화 프로필을 보고, 나는 점차 이것에 흥미를 느끼고, 영화를 동경하기 시작했다. 나는 그를' 산해경',' 용승구자전' 과 연결시킬 수 없었다. 그러나 학술적 관점에서 볼 때, <역경> () 는 과학이고, <역경> 형성 과정은 수천 년이며, 복시 () 와 점괘 () 부터 시작하여 염제 () 황제를 거친다. 그것은 각 역사시대 통치자의 정치적 경험, 교훈, 공덕, 이익, 덕, 절에 대한 총결산이다. 역대 제왕과 정치가 통치와 집권 당시의' 고전' 과 교서이기도 하다. 그러나 64 괘는 한때' 부사' 로 여겨져 미신적인 외투를 입었다. 64 괘는 길흉을 예측하는 말로 고대 지도자가 집권하고 권력을 쓸 때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비밀 점술이 되었다. 일찍이 중국 사상문화사에서 각종 학파가 이름을 바꾸었는데, 그들은 이것이 본능적으로' 역사를 거울로 삼는다','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다' 는 기서라고 생각했다.
이경은 최고 철학이지 점쟁이가 아니기 때문에 길가의 점쟁이는 이경 이론을 전혀 대표하지 않는다. 이경은 세 가지 방법으로 사회 전체의 세 사람을 설명했다. 노자의 도학은 <역경> 중 가장 어렵고 가장 밝은 학문으로 사회 최고층의 이익과 인생 태도를 대표한다. 유가의 공자는 중산층의 이익과 인생 태도를 대표한다. 묵자는 일반인의 이익과 인생 태도를 대표한다. 이경이 제 3 철학의 아버지가 된 것이다. 이경은 예측과학이고 유물주의이지 유심주의가 아니다. <역경> 중에 점괘가 있는데, 이는 8*8=64 개의 점괘가 각각 다른 결과를 해석한다는 뜻이다. 즉, 점술은 본질이 아니라 지금 직면할 수 있는 생활 현상을 예측하는 것이다. 또한 이 현상의 원인과 그 결과를 어떻게 해결할지 설명했다. 여기서 사람들은 그것을' 명리' 와' 운' 으로 해석한 다음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사실 <역경> 속에는' 생명' 과' 운' 에 대한 좋은 설명이 있다. 왜냐하면 점괘는 현상만을 대표하기 때문이다. 현상이 당신의 진정한 본질을 포함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당신에게 일어난 모든 나쁜 일을 해결할 수 있습니까? 당신의 영적 위로의 생계가 될 수 있습니까? 안 돼요! 이경은 인류에 관한 일을 너에게 알려 준다. 공자의 이론과 묵자의 이론은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이론을 배우면 <역경> 속의 점술은 점쟁이가 아니라 유물주의 철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인생의 어떤 단계에서 불쾌한 일과 재난을 예지할 수 있지만, 그것은 바뀔 것이다. "구아" 는 너의 행동 방식과 너의 실천 경험에 따라 변할 것이다. 변화의 "쉬운" 자체는 "변화" 를 의미합니다. 즉, 사물이 변화함에 따라 변화해야 진정한 진리라는 것이다. 우리가 이경을 배우는 것은 공자의 인간 이론과 묵자의 처사 이론을 배우기 위해서이다. 사람이 좋은 사람이 되고, 일을 잘하고, 아주 좋은 수양이 있다면, 그는 성공한 사람, 즉 고위층의 영역이 될 수 있어야 도가의 이치를 배울 수 있다. 연구 <역경> 를 통해 당신 이 처한 환경 속 의 많은 현상 을 보고 연구 를 총결 해 연구, 변화, 변화, 변화, 좋은 방향 으로 발전 하 면 당신 의' 운' 을 바꿀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행운, 행운, 행운, 행운, 행운, 행운) 유물주의 철학은' 운명' 은 변하지 않고' 운명' 은 가변적이라고 말한다. 사실' 행운' 의 끊임없는 변화는 작은 단계' 운명' 의 변화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음과 양은 항상 레벨 4, 길흉순환에 있습니다! 변화의 책을 배우는 태도는 긍정적이다. 너는 항상 그 예측 현상으로 자신을 말살할 수는 없다. 하루 종일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하루 종일 생각하면 아무것도 오지 않을 것이다. 그것의 정수를 적극적으로 배우고,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그것을 사용한다. 이경은 무슨 일이 일어날지 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진정한 해결책은 역시 자신의 자질과 의지에 달려 있다.
이경을 배운다고 해서 내 생활이 좋지 않다는 것을 예측하면 나는 노력하지 않는다. 올해 결혼 생활이 좋지 않으면 결혼하지 않는다. 아니, <역경> 들은 모든 것이' 중용' 이어야 한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중용은 과격하지는 않지만 딱 알맞다. 일은 규칙과 현실의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 결혼의 좋고 나쁨처럼, 두 사람의 가장 좋은 조합은 바로' 문 대호' 이다. 이것은 고대인의 지혜로, 일정한 도리가 있다. 지금의 사람들은 이것을 구하지 않고 그것을 구하지 않는다. 결국' 적당한' 결혼만이 행복할 가능성이 가장 높고, 고부관계가 가장 잘 조화를 이룬다. 왜 현대에는 그렇게 많은 독신 청년들이 있습니까? 그들은 단지 자신의 자리를 잘 처리하지 못했을 뿐이다. 당신은 어느 직위에 적합합니까? 어떤 사람들은 종종 말한다: 부족은 학대보다 낫다! 이런 규율에 맞지 않는 맹목적인 요구가 어떻게 행복을 찾을 수 있단 말인가! 이경을 배우는 것은 네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읽느냐에 달려 있다. 철학, 천문학, 지리, 정치 전략, 군사 전략, 윤리, 행동과학, 사고방식, 인간관계, 의료건강, 정보예측, 문학미학 등 현대프론티어 과학까지 컴퓨터 소프트웨어, 유전코드, 혼돈 이론, 소산 구조 등을 다루고 있다. 정말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보고, 백성은 일용할 줄 모른다" 고 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물론 만물의 발전과 변화의 법칙을 밝히는 철학 저작이다. <역경> 는 고대 사대부가 반드시 읽어야 할 고급 교과서이다. 이 책은 전 세계 중국인의 뇌가 최고이자 가장 활발하다고 언급했다. 왜냐하면 중국인들은 융통성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자연의 변증법도 대부분 유연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좋은 것은 나쁜 것이고, 나쁜 것은 좋은 것이고, 나쁜 것은 나쁜 것이 아니다. 나쁜 것은 나쁜 것이 아니다. 나쁜 것에서 좋은 것, 좋은 것, 나쁜 것, 반복되는 것, 끝이 없다. <역경> 중 일부 이치는 심오하고 변하지 않는다. 보세요, <역경> 상으로는, 결국 우주의 만물은 모두 음양의 두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세히 생각해 보면, 그것의 휘황찬란함은 그야말로 인간의 지혜를 초월한다. 보시다시피, 현대 과학 기술의 발전은 이 점을 증명하기 위해 점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원자가 분리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미 이 방향으로 한 걸음 내딛었다. 물리적으로는 분리할 수 없는 것이 없기 때문에, 도대체 무엇이냐? 음, 음과 양, 음과 양, 양 음과 양, 음과 양 모든 것! 우리의 조상, 그들은 항상 우리의 존경과 학습을 받을 만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지혜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본질적으로 우리 조상은 지혜를 중시하지만 지식은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초독은 사실 이해를 의미하고, 읽는 것은 이치이고, 도리는 지혜와 관련된 것이다. 그러나 지금 독서는 지식을 배우기 위한 것이고, 아무도 사용할 수 있는지 모르는 것을 배우기 위한 것이다. 특히 서양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독서는 이미 그것의 본래의 의미가 아니다. 이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이경은 완전히 자연에 따라 발전하는 시스템이다. 외국인들은 자연의 변증법을 말한다. 사실, 그들은 자연이 그들의 과학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부족하다. 우리 강사가 자연으로부터 배우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사실, 우리가 배운 과정을 자연의 변증법이라고 부를 수는 없지만 변증법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주에서 유일한 것은 무엇입니까? 자연이다. 자연은 경계를 가질 수 없다. 만약 경계가 있다면 의미가 없다. 국가에만 국경이 있고, 지역에는 경계가 있으며, 동식물에도 경계가 있다. 자연은 전체입니다. 만약 자연이 더 경계할 수 있다면, 자연 외에 또 다른 것이 있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배운 변증법은 기껏해야 <역경> 중 아주 작은 부분일 뿐, 그것을 자연으로 삼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변화의 책을 읽은 후, 나는 매우 낙관적으로 변했다. 무슨 나쁜 일이 있어도 나는 개의치 않는 것 같다. 한 마디처럼: 가난하면 고치고, 고치면 지나간다. (조지 버나드 쇼, 가난명언) 무슨 큰일이에요? 겨울이 오는데 봄이 아직 멀었을까? <역경> 때, 나는 세상이 그렇게 어둡지 않다는 것을 처음 깨달았다. 아무리 나쁘더라도 점점 좋아질 것이다. 이것이 바로' 가난하면 고치라' 입니다! 옛말이 있어야 한다.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내가 본 64 괘는 점쟁이 같지 않고, 우리가 어떤 인생 단계로 가야 하는지 더 닮았다. 네가 봄바람에 있을 때 잊지 마라. 가슴이 아플 때, 새로운 여정이 곧 시작될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해야 한다. 당신이 젊고 아무것도 없을 때, 당신이 모든 것을 창조하기에 충분한 시간과 정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당신의 사업이 초보적으로 성공했지만 일격을 당할 수 없을 때, 당신의 능력이 인생의 전성기에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몸과 정력의 고갈 때문에 밤에 잠을 잘 수 없을 때, 당신이 가지고 있는 물질적 재산은 일반인이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인생의 마지막 몇 년 동안, 생명의 짧음을 한탄할 때, 당신이 경험 많은 노인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 당신의 국민들의 존경을 받아라.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물론, 사람의 일생은 여러 가지 변수로 가득 차 있지만, 나는 이경이 "군자는 자강불식" 이라고 믿는다. 지세곤은 군자가 덕재물로 삼는다. " 내가 이 책을 다 읽었을 때, 나는 <역경> 이 사람의 세계관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깨달았다. "박해" 에 저항할 수 있는 능력이 특히 강하여, 많은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스스로 참을 수 있다. 처음에 이경을 보는 것은 단지 한의학 이론의 근원을 알고 싶을 뿐이다. 이경이 나의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을 심각하게 바꾸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이것은 아마도 "하나님" 일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이경이 나에게 이렇게 큰 정신력을 주어 오늘날 사회의 치열한 경쟁에 맞서게 해준 것에 대해 감사해야 한다.
여름방학에 학생들을 우리성으로 데리고 공부한 뒤' 주역' 에 관심이 생겨 도서관에서 이 책을 찾아 자세히 읽었다.
"Liu Tao Sanli" 는 말했다: "봄 학생, 모든 것이 영광 스럽다; 하도장, 만물이 이루어진다. 가을길이 모이고 만물이 넘친다. 모든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네 시에 태어나고, 모든 것이 땅에서 태어나고, 세상에 사람이 있다. 클릭합니다
날씨의 변화는 인간 사회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계절이 반복되니, 마치 세계 대란과 같다. 낮과 밤, 새벽이 번갈아 가며 정권이 함께 무너지고 있는 것 같다. 사람의 일생은 홍수처럼 기복이 있다. 이 세상의 애환은 달이 가라앉고, 풀이 길고 꾀꼬리가 날고, 나라가 집안이 무너진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일흑자 일손실 일음과 일양. 사람은 자연의 일원이고, 세상은 자연의 화신이다. 이 사상은' 주역' 이라는 책에서 구현되었다. 네가 몇 페이지의' 주역' 을 읽을 때, 너는 그 안에 서술된 이치에 깊이 이끌려, 중국 고대 인민의 지혜에 진심으로 감탄할 것이다.
이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큰길의 변화는 모두 생명과 화합에 관한 것이다. 첫 번째 일, 함녕, 천하. " 이경은 모든 것이 자연의 법칙을 따라야 하고, 자연의 법칙에 부합하는 것은 제창할 가치가 있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자연을 거스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나 오늘날 인류는 자연을 정복하고 개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인류는 과학기술이 매우 선진적이어서 자연과 대적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인간은 알지 못한다. 자연 앞에서 인간은 영원히 순진한 아이이다. 일단 자연이 인류에게 보복하면, 재난은 파멸적일 것이다.
주역을 읽는 것은 자연과 인류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우리는 주역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그 넓은 정신을 보급하는데, 세계에 중국 고대인의 지혜를 보여주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인류의 미래의 평화와 행복을 위한 것이다. 그래서 나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주역을 진지하게 연구하는 것이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경은 사람들이 나이에 따라 취향이 다르고, 서로 나눌 수 없기 때문에 초월할 수 없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인생의 길은 우여곡절이지만 차근차근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너는 반드시 고통을 참아야 하고, 꿀을 마셔야 한다, 너는 국경을 넘을 수 없다.
첫 번째 느낌: 건조한 마음, 평온한 마음-성급함에서 벗어나십시오.
사람이 경솔할 때, 우리는 광대한 우주를 생각해야 한다. 왜 그것이 자신의 법칙을 수억 년 동안 견지할 수 있는지, 자신의 법칙을 따를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두 번째 깨달음: 꾸준하고, 예리하고, 진취적인-야리야리한 기운을 없애라
어른이 순진하다면 그렇게 듣기 좋지 않고 풍자적인 의미가 있다. 그 (그녀) 가 도리를 따지지 않고,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고,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하다. 좀 더 심각하게 말하자면, 그 (그녀) 는 매우 어리석다.
세 번째 느낌: 명확하고 결정적인 목표-게으름 극복
현자를 찾으려면, 우리는' 계몽' 선생님이 아니라 우리의' 계몽' 선생님을 가이드로 찾아야 한다. 계몽 선생님이 우리의 결점과 잘못을 지적한다면, 우리는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고쳐야 한다.
네 번째 느낌: 명확하게 볼 수있는 기회를 기다리는 것-성숙으로 나아가십시오.
기다림은 일종의 지혜이다. 기다림은 일종의 절약이다. 기다림은 일종의 신앙이다. 사람들이 기다리는 것은 시기가 아직 무르익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섯 번째 깨달음: 냉정하게 반성하고 마음이 편안합니다. 분쟁을 피하십시오.
우리는 반성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우리가 일을 하기 전에 반성할 때, 모든 세부 사항을 고려해야만 일을 잘 처리할 수 있다. 좌절이 닥쳐도, 우리는 결국 일을 엉망으로 만들지 않고 심지어 잘못된 길로 빠지지 않도록 미리 알고 마음의 준비를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실패명언) 우리가 하는 일을 반성하고 그로부터 교훈을 얻을 때, 우리는 미래의 성공을 위한 길을 닦을 수 있다.
제6감: 정의, 친절, 친절-간고를 옥으로 바꾸다.
국가는 모든 사람이 다 알고 있고,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는 것은 정의를 주재하고, 천하를 위해 복지를 도모하기 위해서이다. 이것이 대의다. (조지 버나드 쇼, 정의명언) 같은 사람은 명사가 될 수 있고, 이' 사단' 은' 작은 사단' 이다.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정의의 길이다. 정의로운 일을 하는 것이다. 이 의도 작은 의다. (조지 버나드 쇼, 정의명언)
일곱 번째 깨달음: 서로 사랑하고, 무사하다-외로움을 몰아내라.
사랑은 서로 도움이 필요하고, 사랑은 상호 의존이 필요하고, 사랑은 이해가 필요하고, 사랑은 소통이 필요하고, 사랑은 조화가 필요하고, 사랑은 인연이 필요하고, 사랑은 외로움을 쫓아낼 수 있다.
여덟 번째 깨달음: 퇴진을 진으로 하고, 정장을 하고 출발을 기다리고-일어나 노력하라.
후퇴를 진진으로 삼을 때, 우리는 선조가 남긴 전고를 떠올려 책상 위에 누워 용기를 맛보고 치욕을 참고 한 걸음 뒤로 물러나는 것을 금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가장 대표적인 이야기는' 한 걸음 물러서 넓은 하늘' 이다. 이 광활한 하늘은 네가 더 많은 선회의 여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홉 번째 인식: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고 진리를 고수하십시오-성공에 가깝습니다.
물론, 성공은 모든 사람이 동경하는 것이지만, 성공의 전제는 반드시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서 진리를 견지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성공명언) 용기가 없으면 성공은 거품일 뿐이다. 진리를 견지하지 않으면 성공은 우리와 반대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