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하늘이 본원인지 아닌지를 둘러싸고 있는 문제를 천도관이라고 한다 (천도와 인간성 참조). 선진철학에서 유물주의와 유심주의의 철학 체계는 모두 자신의 천도관을 입론의 총근거로 삼는다. 상조는 "하늘" 을 인격화의 가장 높은 신으로, "황제" 또는 "천디" 라고 부르며, "신" 은 천하의 최고 주권자이다. 갑골문은 상조 통치자가 신을 구하는 말을 기록하였다. 모든 희생, 탐험, 사냥, 성숙한 세월, 폭풍, 여행, 질병 등. 모두 점술의 결과에 따라 행동하며 상조 통치자 이상주의의 세계관을 반영한다. \ "샹? 홍범' 에 기재된 은성현의 발언은 은상이 하나님을 믿는 신학 관념을 보존하고 불, 물, 나무, 금, 토오행을 세계의 5 대 기본 물질로 간주하여 소박한 유물주의를 구성해 중국 철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은주 전후로 시작된 <역경> (<역경> 참조) 는 초기' 팔괘' 개념을 건성 (하늘), 곤 (땅), 진 (레이), 훈 (바람), 칸 (물), 리 (불) 로 체계화했다 서주가 은조를 멸망시킨 후, 더욱 철리성을 갖추었다
운명' 의 개념은 인격화된 신의 개념을 대체했다. 주공은' 천명영원' 과' 존덕' 을 제안했다
보민' 이라는 관점에서 천명은 인간의 덕성을 전이로 삼고, 어느 정도 사람의 역할을 중시한다고 생각한다. 석주가 동쪽으로 이동하기 전후로 일부 시인들의 작품에는 의심과 원망의 사상이 반영되어 무신론사조가 나타났다. 주태사백양의 아버지는' 천지의 기' 의 순서, 즉 음양관계로 지진 현상을 해석하여 철학 사상의 진일보한 발전을 상징한다. 춘추시대 정치가의 자식은' 천원인근' 을 주장하며 미신천명에 반대하는 경향을 보였다. 춘추 말기의 철학자 공자는 거의 이야기를 나누지 않지만, 그는 천명을 확신한다. 공자가' 하늘' 이라고 부르는 것은 의지가 있는 지존주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고, 자연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전국시대 초에 묵자는 공자의 천명론을 반대하고 천명론을 선포했다. 노자는 처음으로 하늘이 지존주라는 것을 분명히 부인하고, 천지본원론을 제기하며, 세계의 본원이 하늘이 아니라' 도' 라고 여겼다. 그는 "만물은 자연에서 태어난다", "만물은 자연에서 태어난다" 며 "세상의 만물은 자연에서 태어난다, 만물은 무에서 태어난다" 고 선언했다. 노자가 말한' 도' 와' 허무' 는 도대체 개념상의 절대성, 사유상의 허구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유심주의에 속하는가, 아니면 천지가 형성되기 전의' 혼물', 즉 원시 물질에 속하기 때문에 소박한 유물주의에 속하는가? 이 문제는 중국 학술계에서는 여전히 논란이 있지만, 모두 중국의 이론적 사고를 크게 추진하여 미래의 중국 철학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인정한다. 나중에 맹자는 공자의 관점을 계승하고 발전시켰고, 장자는 노인의 관점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주역을 가르치는 일부 학자들은 공자로' 이전' 을 썼는데, 에테르는 천지의 근원이다. 또한 도와 기구를 구분하고' 형이상학, 형하자 술어' 라는 명제를 제시했다. 도를 무형의 법이라고 생각하고, 장치는 유형적인 물건이다. 제국하학궁의 학자들은 하늘을 둘러싸고' 쟁명' 을 펼쳤고, 관중을 추앙하는 학자들은' 관' 에서' 하늘이 변하지 않는다' 는 생각을 내놓았고,' 정론' 으로 초기' 기론' 을 발전시켰다. 하늘의 물질성을 강조하다. 전국 말기, 순자는 "천도가 늘 있고, 요의 존립이 아니라, 걸의 죽음을 위해서가 아니다" 라는 학설을 긍정하고, "천명을 만들어 사용한다" 는 학설을 제시했다. 한비는 순자의 사상을 계승하여 노자의 변증법을 흡수하여 노자의 도범주를 개조했다. 그들은 진전의 유물주의를 새로운 최고봉에 이르게 했다.
하늘의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변론, 즉 선진철학의 변증사상이다. 공자는' 양쪽 끝' 과' 과유불급' 을 내세워 어느 정도의 변증관을 나타냈다. 노자는' 대립' 이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반대도의 운동' 을 강조하며' 정칙적, 선함은 악',' 고통, 고통',' 이익, 손실',' 이익 손실' 을 강조하며 대립의 상호 전환을 보고 풍부한 변증사상을 나타냈다 이경은 대립면의 전환 문제를 전면적으로 설명하고' 생명의 용이함',' 음양의 길',' 강유상제' 등의 명제를 제시하며 대립의 상호 작용이 사물 변화의 내적 원천이라는 것을 긍정하고, 대립의 전환은 보편적인 법칙이며, 선진 변증법의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